BC카드의 컬러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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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비씨카드 소개
2. 선정이유

Ⅱ. 본론
1. 컬러마케팅의 정의
2. BC카드 마케팅 기본 전략
3. BC카드의 컬러 마케팅
4. 컬러 마케팅의 성과
5. 경쟁사 비교
6. SWOT분석

Ⅲ. 결론
문제점 및 해결책 제시
본문내용
1. 컬러 마케팅의 정의

사람의 심리를 움직이는 컬러, 컬러 이미지를 상품에 반영시켜 마케팅에 적용, 응용하는 것이 요즘의 추세이다. 상품이 아닌 이미지를 파는 시대, 컬러는 이미지를 대변하는 수단으로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코엑스 컬러 박람회를 준비하면서 조사했던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는 오감五感 중에서 주로 시각으로 인해 구매하고 있다. 즉 오감 중에서 보고 산다(시각)87%, 듣고 산다(청각)7%, 만져보고 산다. (촉각)3%, 냄새맡고 산다(후각)2%, 맛보고 산다(미각)1%로 나타났다. 이것은 소비자 대부분이 시각 전달 매체인 컬러에 가장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는 것이며 따라서 상품 컬러, 광고매체의 컬러 등이 구매에 중요한 결정 요인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컬러마케팅이란 그 명칭에서 암시하듯이 색상이 중심이 된 마케팅으로 상품 이미지 정책, 상품 차별화, 상품의 기호도, 광고 선전의 효과를 올리기 위하여 색의 기능을 구사하는 것 또는 그것을 위한 일관된 색채 계획을 말한다. 컬러마케팅은 기업 경영에 있어서 마케팅 기법을 컬러와 관련시켜 그 과학적 인식을 높여 우수한 경험적 차원의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는 소비자가 동경하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소비자가 무의식적으로 해당 상품이나 광고에 관심이 끌리도록 하는 효과를 가진 것으로 기업의 색채정책이라 할 수 있다. 즉 컬러마케팅이란 기업경영에 있어서 마케팅 사실과 기법을 색채와 관련시켜 그 화학적 인식을 높이고 색채가 마케팅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구매행위를 결정짓고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요소로 색채의 비중이 커지면서 색채를 마케팅의 중심에 두고 이로 인한 기업의 이윤증대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마케팅에 컬러가 주된 과제로 등장한 것은 경제 발전에 따른 사회 구조와 소비자의 가치관의 변화로 소비환경이 변화함으로써 생겨났다.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rajaviva.do?Redirect=Log&logNo=100007142220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15&article_id=0000743321§ion_id=101&menu_id=101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4&dir_id=40302&docid=18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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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ilovecolor.co.kr/materials/pds.php3?number=486&type=v&code=pds

http://www.iricolor.com/05_designnews/news_list.asp?Flag=2

http://www.adic.co.kr/uw-data/dispatcher/lit/fulltext/Serial/SK002685/01.html

http://news.media.daum.net/entertain/broadcast/200411/04/ned/v7662561.html

http://news.empas.com/show.tsp/20031027n02492/?s=0&e=178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3&dir_id=303&docid=304959

http://www.bccar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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