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개념, 영역과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평가방법, 이용 및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과정에의 적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3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수업관찰]수업관찰의 의미,과정,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관찰방법, 도덕과(도덕과교육) 수업관찰방법, 수업관찰의 분석적방법,적용과제
- [발달심리] 브레인스쿨 교육의 지능 향상에 대하여
- 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목적,특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주안점,내용,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실제,방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문제점,제언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가드너와 다중지능이론의 개요
Ⅲ. 다중지능의 개념과 영역
1. 다중지능이론 개념
2. 다중지능의 영역
1)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2) 논리 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3)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4) 신체 운동적 지능(body-kinesthetic intelligence)
5)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7) 개인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8) 자연주의자적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9) 실존 지능
Ⅳ. 다중지능의 평가방법과 이용
1. 다중지능 평가
1) 증거자료 수집
2) 생활기록부 참고
3) 동료교사와 상의하기
4) 부모와 상의하기
5) 학생들에게 물어보기
6) 특별활동 센터의 수립
2. 교실 개혁
Ⅴ. 다중지능이론의 교육과정에의 적용방안
1. 다중지능에 기초한 교육과정을 열린 교실에 도입하기 위한 단계
2. 다중지능 수업을 위한 교실 모형
3. 다중지능 수업의 준비 작업
1) 환경 설정
2) 단원 점검
3) 바라는 결과 점검
4) MI 수업전략 계획
5) 다양한 평가도구 사용
6) 개별 학생의 장점을 증진시킬 계획 수립
7) 아이디어의 공유
4. 다중지능 학습환경을 위한 교수-학습자료
1) 언어적 재료
2) 논리-수학적 재료
3) 신체-운동적 재료
4) 공간적 재료
5) 음악적 재료
6) 대인관계 재료
7) 개인이해 재료
8) 자연주의자적 재료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사가 학생을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학생의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는 물론 학교 적응, 미래에의 포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여러 연구에 의해 밝혀진 바 있다(Schunk. 1989). 종래에 학교에서 실행되었던 교수 방법과 평가 방법 하에서 학급의 학생들 중 과연 몇 명의 학생들이 학습 성공을 경험하였으며 교사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는가? 학생들의 학업 성적은 그 교과목의 특성과는 관계없이 대부분 지필 검사에 의해 측정되었다. 심지어는 도덕과목이나 예체능 과목의 성적도 지필 검사에 의해 측정되는 경우도 있었다. Gardner에 의하면 지필 검사는 결국 논리력이나 언어력을 측정하게 된다. 즉 평가의 타당성이 손상된다. 그 결과 학교에서는 논리-수학 지능과 언어 지능이 강한 소수의 학생들만이 교사로부터 긍정적이 평가를 받을 뿐 그 이외에 공간 지능, 신체-운동 지능, 음악 지능, 대인관계 지능, 개인지각 지능 등은 지필 검사로는 측정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러한 지능 중 한 가지 또는 몇 가지를 강하게 지니고 있어도 교사로부터 무시되고 인정받지 못하면서 학교생활을 하여야 했다.
또한 학교의 교수 방법이 대부분 언어와 논리력에 의존하는 것이어서 이 방면의 지능이 강한 소수의 학생들이 학습에 계속 성공감을 경험하는 데 반하여 이 방면의 지능이 약한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습에 계속 실패를 경험하게 된다. 오늘날 학교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교에서 교사로부터 긍정적 인정을 받지 못하고 성공보다는 실패를 더 많이 경험하면서 생활하고 있다. 교사로부터 자신의 장점을 인정받지 못하는 데서 느끼는 소외감, 학업 실패를 계속 경험하게 되는 데서 느끼는 열등감, 실망감, 실패감등은 학교 생활에서 성공 지향적 전략보다는 실패 지향적 전략을 구사하게 하며, 결국 학교 부적응을 초래하게 하여 문제아로 전락하게 만든다. 이러한 현상은 학교에서 논리력과 언어력 만을 중시하는 획일적인 교수방법과 평가방법에 기인한다고 보아도 무리가 아닌 것 같다. Gardner는 다중지능이론에서 지능 종류의 다양성 그리고 지능 프로파일에 의한 개인 지능 평가 방식을 제안함으로써 교사가 학생을 보는 안목을 확장시키는 데 공헌했다. 논리력과 언어력이라는 기준만으로 학생들을
- 참고문헌
-
◎ 김양현(1999),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 한국초등교육, 제 10권 2호, 서울교육대학교
◎ 김명희․김양분(1996), 중등학생의 다중지능 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소 교육논총 12호
◎ 박인호․손승현(1998),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수업활동이 초등학교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우엽(1997), 다중지능 이론과 학교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35(3), 83-96
◎ 안영진(2004), 다중지능 이론에 의한 아동의 다양한 능력 개발 프로젝트, 창지사
◎ 이서희(1998),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 개발 및 수업전략, ꡐ98 중등학교 열린교육 전문과정 일반연수 자료, 덕성여대 교육대학원․평생교육원
◎ 정태희(1998),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 개발 및 효과분석 : 개인적 지능을 중심으로, 한양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