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개념, 영역과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평가방법, 이용 및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과정에의 적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가드너와 다중지능이론의 개요

Ⅲ. 다중지능의 개념과 영역
1. 다중지능이론 개념
2. 다중지능의 영역
1)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2) 논리 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3)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4) 신체 운동적 지능(body-kinesthetic intelligence)
5)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7) 개인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8) 자연주의자적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9) 실존 지능

Ⅳ. 다중지능의 평가방법과 이용
1. 다중지능 평가
1) 증거자료 수집
2) 생활기록부 참고
3) 동료교사와 상의하기
4) 부모와 상의하기
5) 학생들에게 물어보기
6) 특별활동 센터의 수립
2. 교실 개혁

Ⅴ. 다중지능이론의 교육과정에의 적용방안
1. 다중지능에 기초한 교육과정을 열린 교실에 도입하기 위한 단계
2. 다중지능 수업을 위한 교실 모형
3. 다중지능 수업의 준비 작업
1) 환경 설정
2) 단원 점검
3) 바라는 결과 점검
4) MI 수업전략 계획
5) 다양한 평가도구 사용
6) 개별 학생의 장점을 증진시킬 계획 수립
7) 아이디어의 공유
4. 다중지능 학습환경을 위한 교수-학습자료
1) 언어적 재료
2) 논리-수학적 재료
3) 신체-운동적 재료
4) 공간적 재료
5) 음악적 재료
6) 대인관계 재료
7) 개인이해 재료
8) 자연주의자적 재료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사가 학생을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학생의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는 물론 학교 적응, 미래에의 포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여러 연구에 의해 밝혀진 바 있다(Schunk. 1989). 종래에 학교에서 실행되었던 교수 방법과 평가 방법 하에서 학급의 학생들 중 과연 몇 명의 학생들이 학습 성공을 경험하였으며 교사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는가? 학생들의 학업 성적은 그 교과목의 특성과는 관계없이 대부분 지필 검사에 의해 측정되었다. 심지어는 도덕과목이나 예체능 과목의 성적도 지필 검사에 의해 측정되는 경우도 있었다. Gardner에 의하면 지필 검사는 결국 논리력이나 언어력을 측정하게 된다. 즉 평가의 타당성이 손상된다. 그 결과 학교에서는 논리-수학 지능과 언어 지능이 강한 소수의 학생들만이 교사로부터 긍정적이 평가를 받을 뿐 그 이외에 공간 지능, 신체-운동 지능, 음악 지능, 대인관계 지능, 개인지각 지능 등은 지필 검사로는 측정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러한 지능 중 한 가지 또는 몇 가지를 강하게 지니고 있어도 교사로부터 무시되고 인정받지 못하면서 학교생활을 하여야 했다.
또한 학교의 교수 방법이 대부분 언어와 논리력에 의존하는 것이어서 이 방면의 지능이 강한 소수의 학생들이 학습에 계속 성공감을 경험하는 데 반하여 이 방면의 지능이 약한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습에 계속 실패를 경험하게 된다. 오늘날 학교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교에서 교사로부터 긍정적 인정을 받지 못하고 성공보다는 실패를 더 많이 경험하면서 생활하고 있다. 교사로부터 자신의 장점을 인정받지 못하는 데서 느끼는 소외감, 학업 실패를 계속 경험하게 되는 데서 느끼는 열등감, 실망감, 실패감등은 학교 생활에서 성공 지향적 전략보다는 실패 지향적 전략을 구사하게 하며, 결국 학교 부적응을 초래하게 하여 문제아로 전락하게 만든다. 이러한 현상은 학교에서 논리력과 언어력 만을 중시하는 획일적인 교수방법과 평가방법에 기인한다고 보아도 무리가 아닌 것 같다. Gardner는 다중지능이론에서 지능 종류의 다양성 그리고 지능 프로파일에 의한 개인 지능 평가 방식을 제안함으로써 교사가 학생을 보는 안목을 확장시키는 데 공헌했다. 논리력과 언어력이라는 기준만으로 학생들을
참고문헌
◎ 김양현(1999),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 한국초등교육, 제 10권 2호, 서울교육대학교
◎ 김명희․김양분(1996), 중등학생의 다중지능 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소 교육논총 12호
◎ 박인호․손승현(1998),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수업활동이 초등학교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우엽(1997), 다중지능 이론과 학교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35(3), 83-96
◎ 안영진(2004), 다중지능 이론에 의한 아동의 다양한 능력 개발 프로젝트, 창지사
◎ 이서희(1998),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 개발 및 수업전략, ꡐ98 중등학교 열린교육 전문과정 일반연수 자료, 덕성여대 교육대학원․평생교육원
◎ 정태희(1998),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 개발 및 효과분석 : 개인적 지능을 중심으로, 한양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2017/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에서는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인성 및 지적 창의성을 미술교수․학습지도안의 개발과 다양한 미술표현 활동으로 효율적인 방법 모색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1-2. 다중지능의 개념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은 우리나라 미술교과의 표현영역에 대한 중심점을 가져다준다. 특히 가드너의 학교에 대한 전제를 살펴보면 두 가지 지능을 논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모든 사람은 각각의 다른 능력과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학습하는 과정 역

  • [다중지능,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개념, 영역과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평가방법 및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에의 적용 분석
  •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개념, 영역과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평가방법 및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에의 적용 분석Ⅰ. 서론Ⅱ.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개념Ⅲ.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영역1.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2.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3.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4.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5.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7. 개인이해 지

  • [현대교육이론] 다중지능이론
  •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s: MI)이라는 이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그리고 학생들이 자신은 무엇을 잘 할 수 있는가를 발견하도록 도와준다면,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갖게 하고 자존감을 높여줄 뿐 아니라, 교사들의 교수법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처럼 교육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고, 교육의 사회적 목적을 구현하는데 이바지하는 다중지능이론의 내용을 알아보고, 우리 교육현장에서의 시사점을 알아보자.2. 전통적 지능이론과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이론을 어떻게 비교하겠는가?3. 지식을 보는 여러 관점은 교육과정의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이러한 지능의 개념은 미래의 교육과정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겠는가?4. 구성주의는 최근의 학습을 보는 관점을 어떻게 반영하는가?5. 학습 유형의 개념은 교육과정의 발달과 전달에 대한 책임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쳐야 하는가?6. 교육자는 다양한 유형의 사고에 관한 정보를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가?7. 학교에서의 인본주의 학습을 어떻게

  • [교육행정] 우수 학교 선정 조사
  • 교육 과정 영역과 교사와 학생의 능력을 동시에 성장시켜줄 수 있는 공개 수업 및 신나는 학교 만들기 사례를 조사해보았다.다음 장부터는 각 영역에 해당되는 학교 사례를 조사하고 실제 학교 현장과 이론을 비교 분석한 것을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교사가 되었을 때 우수 학교 사례에서 어떤 점을 배제하고 인용할 것인지를 생각해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것까지의 결론을 맺을 것이다.Ⅱ. 우수 학교 선정 영역별 조사1. 계발 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