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무역제도] 무역의 의의, 형태, 무역제도와 무역의 경제통합, 글로벌화 및 향후 무역의 과제, 전략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무역의 의의
1. 무역의 개념
2. 무역의 특성

Ⅲ. 무역의 형태

Ⅳ. 무역 제도

Ⅴ. 무역과 경제통합

Ⅵ. 무역의 글로벌화
1. 발전현황
2. 전자무역의 발전 과제

Ⅶ. 무역의 향후 과제

Ⅷ. 무역의 향후 전략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무역관리(Foreign Trade Control)란 무역거래에 따른 제반절차와 이를 규제 또는 지원하기 위한 각종 법규 및 제도적인 장치를 말한다. 이러한 무역관리는 일국의 대외경제활동에 대한 정책의 핵심으로서 경제발전에 따라 무역거래가 확대됨에 따라 국제수지의 균형, 국내산업의 보호, 자원의 효율적 배분, 통상마찰에 대한 대처 및 물가안정을 도모하여 국민경제를 발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무역관리의 대상이 되는 대외경제활동은 수출입거래의 전반을 포괄적으로 포함하는데. 무역관리는 통산 간접통제방식을 택하는 재정금융정책과 달리 직접통제방식에 의하여 운영된다. 이러한 무역관리는 외국환관리(Foreign Exchange Control) 및 관세(Customs Tariff)와 함께 자유무역을 제한하는 주요한 무역장벽이다.
즉. 주요한 비관세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는 무역관리제도는 대외거래에 대한 실물적 측면에서의 규제이고, 외국환관리는 화폐적 측면에서의 관리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무역거래는 물품의 이동(소유권 이전)과 그에 대한 대가로서 이동의 반대방향으로 대금을 결제하는 것이므로 무역거래와 관련된 외국환관리는 넓은 의미에서 무역관리와 한 범주에서 운영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무역관리제도는 세 가지 측면에서 법적규제가 행해진다. 관세법에 의한 물품의 이동에 대한 통관절차 및 관세의 부과․ 징수, 외국환관리법에 의한 수출입대금 결제방법에 대한 관리 및 대외무역법에 의한 물품의 이동과 관련한 수출입업자와 수출입물품 및 수출입행위관리 등이 그것이다. 대외무역법에서는 그 목적을 명시하고 있는 것이다.

Ⅱ. 무역의 의의

1. 무역의 개념

무역=상품의 교환 + 서비스의 교환 ;상품=재화=물품=화물=재화=GOODS
장소적 제약 극복 ;국가간의 거래, 교환

2. 무역의 특성

국내거래와 비교
a.생산요소의 이동이 용이하지 않다.
b.통화가치의 차이
c.정책의 차이
d.언어,관습의 차이
e.기업의 위험이 상존
참고문헌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WTO 체제의 정착과 신통상의제, 1996
○ 무역연구소, 2004년 수출의 국민경제에 대한 기여
○ 무역협회, e-무역상사 이렇게 운영된다, 전자무역포럼, 2003
○ 박석재, 사이버 무역시대의 신결제방식에 관한 연구, 무역상무연구 제14권, 한국무역상무학회, 2000
○ 이용근, 무역실무, 동성사
○ 정재우 외, e-Trade 활성화를 위한 전자 결제 시스템의 발전 방향, 통상 정보 연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친화적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전략] 환경친화적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전략
  • 환경친화적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전략목 차Ⅰ. 서론Ⅱ. 환경 친화적인 물류 네트워크와 지속가능성제1절. 환경 친화적인 물류 네트워크의 필요성1. 경제적 함의 : 무역 경쟁력 제고2. 제도적 규약 : 법적 의무 조항의 귀속성3. 사회적 책임 : 대한민국의 사회적 위상 강화4. 지속가능경영 프레임워크제2절. 지속가능한 물류 네트워크의 의의1. 물류분야에 지속가능한 발전 개념의 도입2. 지속가능한 물류네트워크의 정의Ⅲ. 국내외 물류 협력체계

  • 한미 FTA의 분야별 대응방안 및 전략수립
  • 경제는 물론 우리경제가 보다 선진화, 세계화 할 수 있는 기회와 발판을 제공해 줄 것이다. 이처럼 FTA가 도시경제에 미칠 영향과 효과의 중대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하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 모색과 대응전략수립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를 전개하며 FTA가 우리경제전반에 미칠 파급효과와 그에 따른 대응은 도시경제에 미칠 파급효과와 그에 따른 대응을 포함하고 있는바 보다 거시적 관점에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II.본론1. FTA 의의경제 무역 개방

  • [경제통합론] 동북아 경제협력체
  • 경제협력체안에서의 대외무역의 과제4. 동북아 경제협력체 내의 한국의 위상과 대안 1)동북아 경제협력체 안에서의 세계경제의 견인차 역할 2)평화와 번영의 기반으로써의 동북아 경제협력체3)에너지 통합과 교역의 자유화4)자원및 제도 불균형의 점층적 해소5)외교안보 분야6)지정학적 위치를 최대한 활용, 동북아 평화와 번영의 네트워크 건설에 기여 5. 그외 한국이 가입 및 가입추진중인 경제협력체 1)APEC2)ASEM 3)ASEAN +한중일 4)그외 체결중인

  • 국내 패션시장 분석 및 국내 패션시장의 글로벌화
  • 및 판매하는 단계이다.제 5단계는 국제화의 전진에 따라 부수의 해외생산 및 판매 법인들이 존재할 경우 산재한 이들 생산과 영업활동을 지역별로 묶거나 지역과 지역을 연결하여 지역통합 내지 글로벌통합을 지향하는 단계를 말한다. 3-1-(3) 한국의 글로벌화에 대한 전반20세기 이후 세계 경제 흐름에 있어서 가장 주목할 만한 사건이라면 무엇일까? 흔히들 중국 경제의 부상을 손꼽는다. 지난 30여 년 동안 중국 경제는 연평균 9.5%라는 놀라운 성장률

  • [A+레포트]우리나라 컨테이너 항만산업의 국가경쟁력 강화방안-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 국가경쟁력 분석 모델을 중심으로 -
  • 및 평가사례1.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2. 다이아몬드 모델의 확장3. 포괄적 통합 모델4. 한국의 국가경쟁력 평가사례Ⅳ. 컨테이너 항만산업의 국가경쟁력 강화방안Ⅴ. 결론참고문헌키워드: 항만산업, 컨테이너, 국가경쟁력, 마이클 포터, 다이아몬드 모델Ⅰ. 서론세계 경제 환경은 국제경제 단위의 블록화, 국제무역 중심지의 다양화, 국제무역 관행상의 새로운 기법 도입, 생산과 소비 형태의 국제화, 국제간 무역에서의 새로운 운송 여건의 출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