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구글의 성공 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구글소개
2.1 기업 소개
2.2 구글의 현재

3. 검색시장과 구글의 탄생
3.1 검색 시장
3.2 구글 이전의 검색엔진
3.3 구글의 탄생

4. 구글의 성공 요인 분석
4.1 기술을 바탕으로 한 Business Model 개발
4.2 전문 경영인 에릭 슈미트 영입과 기업 구조 Restructuring
4.3 Human Resource Planning
4.4 차별화된 기업 철학 – Don’t be evil

5. 극복해야 할 과제
5.1무리한 다각화
5.2 검색 VS 프라이버시
5.3 중국에 무릎 꿇은 구글

6. 맺으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상장한지 1년 안에 미국 내 20대 기업에 든 최초의 기업, 1년 안에 시가총액 천 억 달러를 넘은 최초의 기업, 1년 안에 인터넷 기업 1위 등극 등 IBM,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야후 등의 세계 IT 대기업들이 이루지 못한 성과를 이루어낸 기업, 이 모든 눈부신 기록과 화려한 수식어들이 설립된 지 불과 9년 밖에 안 되는 기업 구글의 이름 앞에 놓여 있다. 그들의 움직임 하나하나가 사회 전체의 주목을 받고 IT 업계 내 시장의 선발주자인 야후, MS를 긴장하게 만들고 있다.
IT 산업은 시장 수요에 따라 수많은 기업들이 빠르게 등장했다가 사라지며 점유율을 늘리기 위한 경쟁도 치열하다. 산업 내 강력한 경쟁자인 야후나 MS 같은 대기업이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2000~2001년의 닷컴버블의 소용돌이와 같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도 살아남아 온 세상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지금까지 화려한 성공을 거둔 구글의 성과는 주목할 만한 가치가 크다.
점차 IT와 정보화가 우리 삶에 차지하는 중요성이 커지고 삶의 모습을 변화시키고 있는 이 시점에서 구글이 사람들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하며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는지, 그 성공 과정에는 어떤 남다른 무언가가 있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무한 경쟁과 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구글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핵심 성공 비결을 성찰하려 한다.

2. 구글소개

2.1 기업 소개

구글의 기업 개요와 연혁은 다음과 같다.

<기업 개요>
구글은 검색 외에 Adsense, Adwords 프로그램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구글 뉴스, 구글 어스, Gmail, 상품 가격 비교 서비스인 Froogle 등의 부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2 구글의 현재

‘구글’은 ‘구골(주 : googol-1에 0을 100개 붙인 수학적 용어)’이라는 단어의 철자를 변형시켜 만든 이름이다. 전 세계의 정보를 체계화 하여 세상 모든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기업의 미션으로 삼고 있는 구글은 1998년 스탠포드 대학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었던 래리 페이지, 세르게이 브린의 소규모 공동 프로젝트에서 출발했다.
참고문헌
서적
데이비드 A. 바이스, 마크 멜시드(2006), 구글, 성공 신화의 비밀
존 바텔(2005), 검색으로 세상을 바꾼 구글 스토리
짐 콜린스(2002),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팀 하포드(2006), 경제학 콘서트

사이트
구글 www.google.com
구글 광고 대행사 하나애드 www.hanaad.net
야후 www.yahoo.com
searchingengine.com

신문기사
MBA 출신들이 가장 선호하는 회사는 (머니투데이, 2007-05-04)
브랜드 가치 (www.e-daily.com 07-04-23)

기타
미국 시장 조사기관 Comscore networks 검색엔진시장 점유율 자료
미래에셋증권(2007), 구글 투자보고서
HBR case(2005), Googl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론] 기업별 사례분석을 통한 성공적인 노사관계 구축방안
  • 요인∙특징2.2.1. 요인유한킴벌리의 현재 성공적인 노사관계에 있어 진통이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유한킴벌리 역시 노조가 결성되고 파업이 이루어진 적도 있었다. 1987년 사회적 분위기에 편승한 노동조합의 결성으로써 준비없는 활동이 결국 휴면노조로 귀결되는 노조의 실패를 처음으로 1994년 당시 한국에 만연한 ‘비즈니스 관행’에 대하여 현장 근로자들의 반발로 노동조합이 결성되었다. 당시 임금수준이 상대적으로 하락되었고, 새로운 유한

  • 테마파크 마케팅 성공과 실패사례
  • Ⅰ. 서 론 1. 테마파크의 개념 및 특성 2. 테마파크 마케팅 사례분석 Ⅱ. 본 론1. 테마파크의 성공사례분석1 디즈니랜드 (1) 디즈니랜드 소개 및 특징 (2) 디즈니랜드 4Ps mix 분석 1) 제품믹스(product mix)전략 2) 가격믹스(price mix)전략 3) 유통믹스(place mix)전략 4) 촉진믹스(promotion mix)전략 (3) 디즈니랜드 SWOT 분석 (4) 디즈니랜드 성공요인 2 에버랜드 (1) 에버랜드 소개 및 특징 (2) 에버랜드 4Ps mix 분석 1) 제품믹스(product mix)전략 2) 가격믹스(

  • [기업과공학] 구글(google)의 한국시장 실패 요인과 성공 방법
  • 구글의 현재상황3. 구글의 한국시장 실패원인1) 검색 서비스의 실패① 기계적인 검색에만 의존② 불충분한 검색결과 및 한글웹사이트 부족2) 고객 서비스의 실패3) 마케팅과 디자인 실패4) 부가서비스의 실패5) 구글과 네이버 사례비교4. 구글이 국내 검색시장에서 성공하는 기업이 되기 위한 조건 1) 전략을 개발하고 전개하라계획 수립의 절차 목표의 설정계획 수립의 기법대안의 나열, 분석, 선택선택안을 수행하기 위한 계획의 수립 2) 고객

  • [마케팅] 풀무원의 그린마케팅 사례 분석
  • 재무제표국회도서관(www.nanet.go.kr)국내 두부 패키지디자인 BI시스템에 관한 연구(한혜진, 2008),사용자의 유용성을 고려한 친환경제품 및 패키지 개발사례 연구(남성호, 2009),산업게 녹색구매 자발적 협약 이행 보고서(환경부, 2008)1. 선정 동기2. 기업소개3. 환경분석4. 마케팅전략분석5. 성공요인 분석6. 확인된 문제점 제시7. 개선된 마케팅 전략8. 예상 마케팅 효과 9. 결론10. 부록포장두부브랜드 이미지 선호도 조사참고문헌

  • [조직심리] 직무수행관리 분석 및 시사점 -SAS, JP모건체이스, 후지쯔
  • 성공한 두 기업의의 직무수행관리와 성공요인을 알아보고 직무수행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실패한 기업의 사례를 통해 기업과 직원모두에게 정(+)의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직무수행관리 기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성공사례1 - SAS Institute1.기업 개요설립1976년최고경영자Jim Goodnight본사 위치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 캐리 시 업종비즈니스 분석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제공직원 수 전 세계 56개국 400여 개 사무소에 1만 1139명고객 수115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