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수학습론] 교과서 내 말하기, 듣기 영역의 특정 단원 교수 -학습 과정 재구성(생활국어 2-1(1단원 즐거운 언어생활)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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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분석 및 논의 과정에서 지적한 사항들

2. 교수 학습 계획
(1) 준비 단계
(2) 구체화 단계
(3) 실행 단계
(4) 평가 단계

본문내용

1. 분석 및 논의 과정에서 지적한 사항들

수업을 설계하기에 앞서 지난 발표를 통해 지적되었던 부분들을 다시금 살피고 정리하고 넘어가야 하겠다. 그래야 더 나은 형태의 수업을 설계하는 데 기초적인 고민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문제 해결 과정’이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명확히 해석하였는가?
교육 과정에서 <1단원 즐거운 언어생활>을 통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듣기 영역에서는 ‘듣기가 문제 해결 과정임을 안다.’ 는 목표가 주된 목표였고, 말하기 영역에서는 ‘말하기가 문제 해결 과정임을 안다.’ 이었다. 결국 ‘문제 해결 과정’이라는 말을 얼마나 잘 이해하는가가 중요한 부분이 된다는 뜻이다. 여기서 ‘문제 해결 과정’이라는 것은 단순히 부정적인 상황이 벌어진 때 그 상황을 해결하는 과정을 이야기함이 아닌, 언어 사용 자체에서 오는 ‘문제’의 해결로써, ‘소통’ 자체를 다루고 있는 부분이라고 결론내렸었다. 하지만, 교과서 p17의 활동 4-4의 경우에는 ‘문제적’ 상황에 놓인 친구가 상황을 어떻게 해결하는 지를 물음으로써, 좁은 의미의 ‘문제 해결 과정’이 중심이 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런 부분을 지적하고, 이후 교수-학습 재구성 작업에서는 반영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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