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마케팅 전략] 재래시장 마케팅 전략 및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재래시장의 개념

Ⅱ. 재래시장의 현황 및 문제점

Ⅲ. 재래시장의 마케팅 전략

Ⅳ. 국내 재래시장 성공사례

Ⅴ. 해외 재래시장 성공사례
본문내용
Ⅰ. 재래시장의 개념

1. 재래시장의 정의

①“시장”은 정기시장과 임시시장으로 구분되며 “정기시장”이라 함은 일정구역 안에서 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정기적 또는 계절적으로 모여 상품을 매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장소를 말하고, “임시시장”이라 함은 일정구역 안에서 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당해 시장의 개설자가 지정한 기관에 일시적으로 모여 상품을 매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장소를 말한다. -「유통산업발전법」
②“재래시장”은 일정구역 안의 건물 또는 지하도에 설치된 다수의 점포에서 도․소매업자 또는 용역업자가 상시 또는 정기적으로 모여 상품을 매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장소로서 근대적인 유통기능이 취약하여 경영현대화 및 정보화를 필요로 하거나 건물시설이 노후화 되어 개․보수 또는 재개발․재건축을 필요로 하는 장소를 말한다.
-「중소기업의 구조개선과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특별조치법 제2조 3」
③일반적으로 재래시장이라 함은 “계획적으로 조성된 현대적 시장, 백화점, 쇼핑센터 등과 달리 자연발생적으로 조성된 고유의 전통적인 시장을 말하는 것으로 통상 근대적 유통시설이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이전인 80년 이전에 개설된 시장이거나 시설이 노후화하여 재개발을 필요로 하는 상설재래시장과 정기시장”을 총칭한다.
-「산업자원부」
④재래시장은「재래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의거하여 다음 각 항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장소로서 상업기반시설이 노후화되어 개/보수 또는 정비가 필요하거나 유통기능이 취약하여 경영개선 및 상거래의 현대화 촉진이 필요한 장소로 정의한다.
가.「유통산업발전법」제8조의 규정에 의하여 대규모 점포로 등록된 시장 (등록시장)
나. 등록시장과 같은 기능을 행하고 있으나 「유통산업발전법」 제2조제3호의 규정에 의한 대규모점포의 요건을 갖추지 못한 곳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에 적합 하다고 시장/군수/구청장이 인정한 곳(인정시장)
※ 위 가목에서 “대규모점포”라 함은 다음 각목의 요건을 갖춘 매장을 보유한 점포의 집단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것을 말함.
1.하나 또는 둘 이상의 연접되어 있는 건물 안에 하나 또는 여러 개로 나누어 설 치되는 매장
2.상시 운영되는 매장
3.매장면적의 합계가 3천 제곱미터 이상인 곳
※ 위 나목에서 “대통령이 정하는 기준”이라 함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곳으로서 도매업/소매업 또는 용역업을 영위하는 점포의 수가 50개 이상인 곳을 말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세계 이마트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전략
  • 사례가 있다. 그 후 그러한 교환/환불에 대한 요구는 없었지만 이마트에서는 언제나 반품이 가능하다는 신뢰가 만들어지고, 별다른 비용의 발생 없이 더 많은 고객이 찾게 되는 계기를 효과를 갖게 된 것이다. 이러한 서비스마케팅을 통한 고객만족경영을 성공적으로 이룩함으로써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형할인마트인 월마트, 까르푸, 홈플러스 등의 강력한 경쟁상대보다 더 높은 차별적인 서비스를 부각시킴으로써 우리나라 제 1의 대형할인마트로 성

  • 서비스마케팅성공사례조사- 이마트 롯데리아 vips ok캐쉬백
  •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이마트 (E-mart)의 성공사례마케팅 전략의 우수성최신 물류 유통방식의 사용경쟁사와의 차이점롯데리아의 성공사례우리의 입맛에 승부를 건다. 최고의 서비스로 승부 한다.결정적 순간의 포착VIPS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시장상황경쟁사 분석소비자 환경내부분석STP 전략분석마케팅 믹스OK CASHBAG 서비스 성공전략OK CASHBAG 서비스란OK CASHBAG 서비스의 차별성제휴사와 함께하는 OK CASHBAGON-LINE 과 OFF-LINE 의 통합OK C

  • [성공사례] 지마켓, G마켓 Catch Up전략
  • 시장점유율 및 매출액 등과 비교해 현저히 앞지름4년간 1위 유지 요인 “독특한 마케팅”등록수수료는 면제, 판매수수료는 낮게대형 연예인 모델섭외 – 인지도 향상 및 판매 신장에 효과를 거둠고객관리 – 단골고객쿠폰, G스탬프1) G마켓과 옥션현황분석

  • [마케팅원론] Lock & Lock(락앤락)의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
  • 마케팅 및 광고홍보를 진행할 계획이다. 그리고 하나코비는 3년 안에 연간 일본 수출량을 1,000만 규모를 늘려 일본 밀폐용기 시장의 20%를 차지할 계획이다.한편, 해외시장에서의 폭발적인 반응으로 성공을 한 락앤락은 같은 인포머셜(Informercial)홍보 방식으로 국내시장에 별 어려움 없이 시장 공략하기에 이르고 이제 본격적인 해외시장공략 전략을 시작하게 된다.중국 공장 설립-본격적인 해외시장공략하나코비의 전체적인 전략은 서구(미국, 유럽)에

  • 이마트의 성공비결
  • 시장점유율 1위가 아닌 제조업체들은 할인점 자사상표(PB)제품을 생산하는 하도급 공장으로 전락하는 양상도 보인다. 4. 진정한 고객을 위한 서비스가 필요토요일 오후 집 가까이에 있는 이마트 할인 매장에 갔다. 옆 백화점에서 물건을 산 뒤 매장에 들어가는데 검색대에서 빨간 불이 켜지며 소리가 났다. 옆 백화점에서 산 물건과 지갑을 통과시켜 보았으나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그런데 남자 직원이 나타나 안으로 들어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