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공지영의 `봉순이 언니`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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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8.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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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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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작가분석
1. 작가의 삶
2. 작가론
Ⅲ. 작품분석
1. 인물
2. 작품에 투영된 주제의식
1) '식모'를 통해서 본 여성 노동
2) 시간 흐름에 따른 인물의 변화
3) 운명론
3. 의의 및 한계
1) 의의
2) 한계
Ⅳ. 나가며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공지영은 데뷔 이후 꾸준히 베스트셀러를 내며 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그는 가부장제사회에서 억압받는 여성들을 대변하는 작품들을 발표하여 ‘페미니즘 문학의 기수’로 일컬어지며, 80년대 사회운동의 경험을 바탕으로 ‘후일담 문학’이라 불리는 경향의 소설을 쓰기도 했다. 본조가 살펴볼 ‘봉순이 언니’는 IMF 체제가 시작된 이듬해인 1998년 4월부터 3개월간 「동아일보」에 연재되었던 연재소설이다. 당시 독자들에게 더 어려웠던 시절을 되돌아보게 하고 희망의 의미를 되새기게 하였다는 좋은 평가를 받은바 있다. 이후 2002년 초 MBC 프로그램 ‘느낌표’에 추천도서로 선정되면서 많은 호응을 받아 2000년 이후로만 약 150만권 가량 판매되어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랐다. 하지만 이렇게 폭넓은 대중적 사랑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소설은 매번 평론가들의 공격대상이 되곤 한다. 그녀의 작품에 독자를 끄는 매력과 동시에 어떤 한계가 내재되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 공지영이 걸어온 길, 전작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봉순이 언니’를 분석하고 이 작품이 가지는 의의와 한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작가분석
1. 작가 공지영의 삶
공지영은 1936년 서울 마포구 아현동에서 아버지 공석붕과 어머니 정천근 사이의 2녀 1남 중 막내로 태어났다. 그녀가 태어난 아현동은 가난한 빈민들이 모여 사는 빈민촌이었다. 아버지가 유학을 가 계시는 동안에는 공지영의 집안 형편은 어려웠으나 유학에서 돌아오신 아버지가 유명한 외국계 회사에서 안정적인 수입을 벌어들이면서 ‘빈민촌에서 빈민 아닌 채 살아가기’ 가 시작되었다. 동네 아이들과 달랐기에 공지영은 아이들로부터 따돌림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자존심 강했던 그녀는 부모님에게조차 친구가 없다는 사실을 알리지 않은 채 외로움을 책으로 달래기 시작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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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영, 「봉순이 언니」, 푸른숲, 서울, 1998
김원,「근대화 시기 주변부 여성노동에 대한 담론 - 식모를 중심으로」, <아세아여성연구> 43집 1호, 2004
김정화, 「특집- 1960년대 여성노동 - 식모와 버스안내양을 중심으로」, 역사연구 제 1호, 2002
김진기, 이명희, 조미숙, 「현대소설의 이해」, 보고사, 서울, 2004.
박은주, <문제는 ‘인간에 대한 예의’>, 『문학 사상』,1998년 7월호, 109p
박철화, 「공지영·은희경·신경숙의 위험한 상업성」,월간말, 월간말 1999년도 7월호(통권 157호), 1999.
서은경,「공지영론 - 스러진 역사의 꿈, 그 속에서 피어난 삶의 진실」,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제13집, 2000.
유기환,『노동소설, 혁명의 요람인가 예술의 무덤인가』, 2003
이강은,「여성문학 : 삶과 역사에서 기진하지 않기 위하여 - 공지영 『착한 여자』」, 문예미학회, 문예미학, 2005
이정희, 「특집/1980년대 진보적 작가들의 최근 성취-그녀의 아름다운 시작, 그리고 나의 - 공지영론」,실천문학사, 실천문학 2003년 가을호(통권 71호), 2003.
정영자, 한국여성소설연구, 세종출판사, 2002
최재봉, 「작가 인터뷰- 공지영의 힘」, 세계사, 작가세계 2006년 여름호(통권 제69호), 2006.
한국문학연구회, 「페미니즘은 휴머니즘이다」, 한길사, 2000 2.
자료평가
- 작품 속 상징과 같은 것을 직접 분석한 결과가 더 많았으면 좋았을 것이다.^^
- iris32***
(2008.11.16 22: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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