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론] 여성작가 -공지영, 은희경 신경숙 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Ⅱ. 본론
1. 소외된 계층을 동정의 시선으로 바라본 공지영
2. 소통의 단절을 냉소의 시선으로 바라본 은희경
3. 소소한 일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본 신경숙
Ⅲ. 결론
- 본문내용
-
1970, 80년대의 정치적 상황으로 문학은 억압된 자유를 표현하는 탈출구로 기능했고 ‘후일담 소설’을 비롯한 ‘거대 담론’은 문학 속에서 80년대 후반까지 큰 줄기를 이어왔다. 그러나 그 이후 90년대에는 ‘어두운 과거’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세대의 작가들이 등장하면서 사회 전체를 조망하기보다 삶의 미세한 부분을 정교하게 다루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이 작가들이 가진 기본 코드는 리얼리즘과 거대 역사로부터 탈출해 일상과 여성성, 대중문화 등을 문학 속으로 끌어오고 장편소설의 형식으로 한 시대를 조망하거나 큰 문제를 다루기보다는 주변의 대상을 섬세하게 관찰, 소설로 형상화해 낸다는 것이다.
이런 90년대의 또 하나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여성작가들이 일정한 평가를 받으며 문단의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인데 그 중심에 공지영, 신경숙, 은희경 이 서 있다. 이 작가들은 온갖 문학상을 휩쓸면서 문학성과 대중성을 확보했다. 이 들 여성 작가들은 문학 작품 속에서 언제나 제3자에 속했던 여성들이 여성의 목소리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것은 물론 여성의 삶에 있어서의 문제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런 여성작가들의 세밀한 시선과 작은 것을 바라볼 수 있는 섬세함, 일상적인 개인들의 욕망과 고통을 풀어내는 힘은 90년대를 이끈 가장 큰 힘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모두 격동의 80년대에 대학생활을 한 386세대로 90년대에 일상의 관계와 여성성의 문제를 다루며 문단의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는데서 공통점을 갖지만, 가지고 있는 문제의식이나 그 문제를 바라보고 풀어 내려하는 다른 시선을 가지고 있음에 중점을 두고 이야기를 풀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윤식 외. 『한국현대문학사』,현대 문학, 2005.
공지영. 『인간에 대한 예의』, 창작과 비평사, 1994.
공지영.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푸른 숲, 1998.
이형권,「사랑과 소통의 이중주」,『작가세계』, 도서출판 세계사, 2005, 11월호.
은희경,『타인에게 말걸기』,문학동네, 1996.
은희경,『마지막 춤은 나와 함께』, 문학동네, 1998.
은희경,『행복한 사람은 시계를 보지 않는다』, 창작과 비평사, 2000.
프로이트,『정신분석강의』, 임홍빈·홍헤경 옮김, 열린책들, 1997.
루스베리,『30분에 읽는 프로이트』, 이근영 옮김, 중앙m&b, 2003.
신경숙 『오래전 집을 떠날 때』창작과비평사, 1997.
신경숙 『딸기밭』 문학과 지성사, 2000.
신경숙 『부석사』 문학사상사, 2001.
김현주 『가족 벗어나기, 그리기, 넘어서기-신경숙론』,『페미니즘은 휴머니즘이다』, 한길사2000, 창작과 비평 104호 - 1999.여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 히브리어기초_창세기 2장 1-3절 히브리어 논문을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한글로 정확하게 음역을 할 것
- 기독교와문화_독서보고서_기독교의 기본 진리, 존 스토트 지음, 황을호 옮김, 2015, 생명의 말씀사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 교사로서의 `자아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