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벤디 Vivendi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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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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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Executive Summary
Ⅱ. Analysis
Ⅲ. Conclusion & Suggestion
Ⅳ. Appendix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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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Executive Summary
Viendi는 수도사업, 폐기물처리서비스 등의 공공서비스를 주력사업으로 하는 CGE를 전신으로 하고 있다. Dejouany와 Messier 회장 시기에 다양한 방면으로 다각화를 실시하였다. (Exhibit 1 참조) 특히, Messier는 Vivendi의 미션을 세계 제 1위의 미디어 제작 및 유통기업으로 설정하고 미디어 분야에 막대한 투자를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투자는 Vivendi에 120억불의 적자를 발생시켰으며, 이는 곧 90% 이상의 주가 가치 하락으로 연결되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결과에 대한 분석과 앞으로 Vivendi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Analysis
1. 비벤디의 미디어 산업 진출 평가 (핵심역량과 다각화 Test를 중심으로)
(1) 신규 산업(미디어 산업)의 매력도 분석: ① 컨텐츠 제작 산업은 많은 경쟁자들이 존재하며 소비자의 파워도 높으므로 매력도는 높지 않다. ② 컨텐츠 유통 산업은 소수의 메이저급 경쟁자들이 포진해있으므로 매력도는 크다. 특히, ①과 ②의 수직적 통합은 미디어 컨텐츠 산업과 유통산업이 전후방산업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둘의 수직계열화를 통해 범위의 경제를 일으킬 수 있다. 즉, 이들의 결합은 유통 마진을 낮춤으로써 비용절감 효과를 일으키므로 매력도는 더욱 증가한다고 볼 수 있다.
(2) 진입비용 분석: 미디어 컨텐츠는 기술과 노하우가, 유통배급은 인프라와 장기간의 브랜드가 요구되므로 인수나 제휴를 통한 진입이 불가피하다. M&A의 진입은 매출액의 증가를 가져오지만(exhibit 2) 무리한 프리미엄을 감수하는 인수는 비용을 증가시키고 부채를 높여(2000년 부채비율150%, 2003년 120억불 적자) 진입 비용을 크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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