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kswagen 폭스바겐 경영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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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들어가기

1.1 기업선정 이유

1.2 회사 소개


2. 펼치기

2.1 Volkswagen의 기업전략

2.2 Volkswagen의 사업부전략

2.2.1 Volkswagen과 Audi의 SWOT 비교

2.2.2 Volkswagen과 Audi의 What, Who, How 비교

2.2.3 Volkswagen과 Audi의 본원적 전략 비교

2.3 현재 기업의 실적


3. 나가기

3.1 결론 및 제언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1.1 기업선정 이유

현재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시장은 다양한 브랜드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브랜드 간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여 소비를 유도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예외가 아니다. 국내 브랜드에 대한 수요 뿐 아니라 관세로 인해 국내 차 보다 더 비싼 외제차에 대한 수요 역시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
경제적 수준이 선진국과 비슷해지고, 소비자들의 사회적 지위가 올라감에 따라 고가품에 대한 소유욕과 과시욕이 커지고, 남들과는 다름을 보이고자 하는 자기표현 욕구 역시 외제차 수요 증가의 한 원인이다.
따라서 외제차가 우리나라 시장에서 가격에 있어 열세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인기와 수익을 얻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며, 그 중 독특한 디자인으로 오랜 시간동안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은 브랜드이자 독일자동차라는 안전과 품질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꾸준한 인지도를 얻고 있는 Volkswagen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2 회사 소개 - Volkswagen AG

1.2.1 Volkswagen AG의 History 폭스바겐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요약
http://www.vwasia.com/publish/vwasia/korea/kr/company0/vw_history.html


Volkswagen 폭스바겐은 독일어 ‘der Volk 국민’ 과 ‘der Wagen 자동차’ 의 합성어로 이 Volkswagen ‘국민차’ 라는 단어가 처음 부상한 것은 1908년 미국의 Ford 포드 사에서 대량 생산된 Model T 의 획기적인 성공 후이지만 실제로는 1930년대 초반 독일의 히틀러 체제하에서 폭스바겐의 역사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1934년 1월 17일 페르디난드 포르셰(Ferdinand Porsche)라는 사람으로부터 국민차 ‘폭스바겐’의 디자인 제안서를 받은 새로운 독일 정부는 독일 자동사 산업 연합회 RDA (Reichsverband der Automonilindustrie)와 포르셰간에 계약을 체결하였다. 자동차 산업의 부정적인 태도에도 불구하고 임무를 맡은 팀은 포르셰 개인 작업실에서 “대중을 위한 차”를 염두에 두고 디자인에 착수하였다. 비용에 상관없이 단지 이상적인 솔루션을 만들겠다는 목표 하에 창틀, 엔진, 변속장치 등의 기술적 혁신이 이루어졌다.
참고문헌
· 경영학원론 제2판 -시스템적 접근, 신유근, 다산출판사, 2007

· 폭스바겐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http://www.vwasia.com/publish/vwasia/korea/kr/


· 폭스바겐공식 홈페이지 http://www.volkswagen.de


· 아우디 공식 홈페이지 http://www.audi.de

· 경영학원론 강의노트 Session 7 전략경영 개요, 김성훈

· 위키백과 wikipedia.org

· Volkswagen 이미지 검색 www.google.de


· www.oica.net


· 폭스바겐 고진모터스(http://www.gojin.com)

· 등록폭스바겐공식딜러 메트로모터스(http://www.metromotors.co.kr)

· 폭스바겐 공식딜러 클라쎄오토(http://www.klasseauto.net)

· 네이버(http://www.naver.com)

· 매일경제(http://www.mk.co.kr
)

· 한국수입자동차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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