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Volkswagen(폭스바겐)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역사

2. 대표모델

3. 환경 Circumstance

4. 경쟁자 Competitor

5. 고객 Customer

6. 회사 Company

7. 문제

8. Globalizing

9. 브랜드 다양성 Brand Diversity

10. 제조 Manufacturing

11. 인적자원 Human Resource

12. 글로벌 금융위기가 자동차 산업에 끼친 영향

13. 폭스바겐의 전략

14. 생존능력 확보

15. 미래성장 동력 마련


본문내용

11. 인적자원 Human Resource
[Analysis of Carl Hahn’s Leadership]
<카리스마적 리더기질>
· 과업행동에 대한 추진력
4년 동안 SEAT 인수 주력→체코의 SCODA 공장 설립
· 비전의 확실성
규모의 경제 실현을 위한 해외 팽창정책 실현
· 환경민감성 결여
미국인들의 일본차 선호현상에 대한 변화 회피
북미 시장에 대한 기반 상실
<거래적 리더기질>
· 예외에 의한 관리 부족
시장 조사 및 R&D 투자 미흡
· 인력 관리 부족
Toyota에 비해 비효율적인 생산으로 가격 우위 상실
<변혁적 리더기질>
· 시장 확장과 진출
기존 미국과 유럽시장에 대한 경쟁을 피하고 새로운 시장확장과 브랜드 인수에 열중
업무 추진성과 비전의 확실성으로 카리스마 리더쉽을 지녔지만,
내부 회사 관리 등 거래적, 변혁적 리더 기질 결여

[Analysis of Piech’s Leadership]
<카리스마적 리더기질>
· 비전의 명확한 표현
다양한 브랜드 개발을 위한 브랜드 다각화 비전 설정
· 환경민감성
7개의 브랜드 운영의 어려움에 봉착
새로운 브랜드별 CEO의 임명
· 인습에 사로잡히지 않는 행동
공포와 잔인함의 경영자로 묘사됨
협력 도모하는 동시에 비전이 맞지 않은 경영자 축출
<거래적 리더기질>
· 예외에 의한 관리
98년도 까지 R&D, 생산, 구매, 품질 등을 브랜드의 개별적 책임과 의무 설정
· 인력 관리 철저
사무실에 일하는 시간보다 공장에 방문하여 관리하는 시간이 더 많음
<변혁적 리더기질>
· 개별 배려
종업원들에 대한 시간압력과 일처리에 대한 책임성 강조
카리스마 리더, 거래적 리더, 변혁적 리더의 기질을 고루 갖춘 이상적인 리더형

[조직 개편]
참고문헌
「독일 폭스바겐사의 유연적 근로시간」, 이상민, 국제노동브리프
「경쟁력 향상을 위한 폭스바겐의 노력」, 김득갑, 삼성경제연구소 Global Report
「2009 자동차 산업」,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9
「2009 경영환경 전망」,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9
「2009 주요업체 경영전략」,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9
「글로벌 금융위기와 세계 자동차산업 재편」, 이동원, 정희식, 권성욱, 2009
「2009 국내 자동차 소비트렌드」, 양진수, 박준영, 2009
「GE ·도요타 100년 성장 비결은」, 닛케이비즈니스, 신년호(1월 7일)
『위대한 글로벌 비즈니스』, BusinessWeek, 행간,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 사례로 꼽히고 있으나, ’94년 BMW의 Rover인수는 실패하였으며, ’98년의 다임러벤츠-크라이슬러 합병은 좀더 평가가 필요합니다.- 세계적인 전략적 제휴 및 인수합병 동향 : (참고 1)- 세계 주요메이커의 편성체제 : (참고 2)2) 자동차부품완성차메이커가 부품분야를 별도로 법인화하거나, e-Business 구매를 확대하는 등 세계 적으로 Global Sourcing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별도법인화의 사례 : Ford → Visteon, GM → Delphi자동차부품의 모듈화∙시스템화 추세로

  • 폭스바겐 VOLKSWAGEN 성공사례 -마케팅, 경영 전략
  • VOLKSWAGEN 성공사례기업분석 - 마케팅, 경영 전략 CHAPTER 1 – 서론- 기업 소개, 발전과정, 연혁, 비전 / 미션, 주요모델 컨셉 및 특징 분석 - 국내 수입자동차 판매 현황 / 점유율 분석CHAPTER 2 – 본론 ( 마케팅 전략 분석)(1) 4P Marketing 분석- Product (제품) Price (가격) Place (유통망) Promotion (홍보)(2) SWOT 분석 (3) STP 분석 (4) BCG MATRIX 분석(5) 폭스바겐의 복고(레트로)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6) 폭스바겐의 소셜네트워킹 마케팅, 스마트폰 App 마케팅CHAPTER 3 – 산

  • 경영전략론4공통)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현대차, 도요타, 폭스바겐자동차회사-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0K
  • 폭스바겐사의 대한민국 공식 법인명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식회사이며 대중적으로 널리 쓰이기 때문에 폭스바겐으로 통칭한다. 중국명도 이에 맞게 다중(大众/大衆, 대중) 이다. 하지만 대중이라는 차의 이름과 달리 아돌프 히틀러의 명령으로 제작이 시작되었기에, 전범기업이라는 주홍글씨를 씻기는 어렵다.이 장에서는 경영전략론4공통)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

  • EU공략의 선두기지 슬로바키아
  • 전략(3) 기아자동차의 유럽시장 전략(4) 파급효과(5) 전망 및 과제5. Volkswagen의 슬로바키아 FDI(1) 폭스바겐 슬로바키아의 소개 (2) 폭스바겐의 슬로바키아 진출 이유(3) 자동차 산업 SWOT 분석(4) 진행 과정 (5) 기업 활동 및 파급효과 (6) 전망6. 결론1. 서론유럽 연합은 2004년 5월 1일 중, 동부 유럽 및 지중해 지역 10개국을 새로운 회원국으로 가입함으로써 EU가 확대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러한 EU의 확대로 EU 역내 및 역외국가와 산업에 미치는 영향

  •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 중국시장 진출 사례 - 상하이 폭스바겐
  • 중국시장 진출 사례volkswagen【 목 차 】Ⅰ. 서 론기업 소개선정 이유중국시장분석과 합작전략Ⅱ. 본 론5CVMSSTPSWOT5PⅢ. 결 론향후 발전 방향Ⅳ. 참고문헌‘Ⅰ. 서 론 1.기업 소개독일 볼프스부르크(Wolfsburg)에 본사를 두고 있는 폭스바겐 그룹은 유럽 최대의 자동차 그룹이며 폭스바겐 그룹은 2009년에 판매대수 6,336,000대를 기록하며 전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11.3%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그 저력을 과시했다.폭스바겐 그룹은 산하에 11개의 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