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근대사상사론, 양계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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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그동안 양계초에 대한 평가와 논의
2. 본론
2-1. 계몽선전가로서의 양계초
2-2. 문예 방면에 끼친 영향
2-3. 사학 방면에 끼친 영향
2-4. 그에 대한 평가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 그동안 양계초에 대한 평가와 논의
해방 이래 양계초에 대한 평가와 논의는 대부분 그를 부정적인 역사인물로 인식하고 있다.
그가 신해혁명 시기의 보황당이었고 신해혁명 이후에도 줄곧 반동파 쪽에 있었다는 이유이다.
하지만, 역사인물을 평가할 때 그의 관념론 또는 정치사상을 비판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그의 역사적 공헌과 객관적 작용, 영향에 근거하여 전면적으로 평가해 실제에 부합하는 지위를 부여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기준으로 양계초에 대하여 새롭게 평가해보자.

2. 본론
2-1. 계몽선전가로서의 양계초
양계초는 사상사가 아니라 선전가였다. 그의 활동의 특징은 주로 선전에서 드러났다.
그는 당시 문단과는 다른 신문체를 사용하여 뭇사람들에게 자신의 글로써 부르주아 애국계몽을 주장하였다. 특히, 1898년 무술정변 후부터 1903년까지는 그가 부르주아 계몽선전가로서 가장 대중적 영향력을 끼쳤을 때이며, ‘청의보’, ‘신민총보’를 창간하여 부르주아 계급의 사회, 정치, 문화, 도덕, 사상을 소개하고 찬양하는 일련의 글을 썼다. 그의 논저는 여러 세대에 걸쳐 청년들에게 중요한 작용을 했고, 그의 스승이였던 캉유웨이의 사상적 지배에 벗어나 선진적이고 참신한 부르주아 이데올로기를 전면적으로 선전하였다.
게다가 객관적으로 사람들에게 청 정부를 증오하고 혁명으로 경도되게 하는 진보적인 영향을 일으켰다.
이 시기 그의 논저에는 이러한 일부 혁명 사상이 혼재되어 있었는데 이 현상은 자유주의 개량파와 혁명민주주의의 경계가 확실하지 않은 데다 개혁요구와 현 정권에 대한 반대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후 혁명과 개량, 반만과 보황이라는 두 가지 정치사상과 파벌이 공개적인 대립과 직접적인 투쟁으로 변하였지만, 그는 분명 그 당시 혁명파가 소홀히 한 광범한 사상계몽 활동을 펼쳐 수많은 청년지식인에게 신선한 부르주아 사회도덕적 개념을 고취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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