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극의 허와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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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ⅰ. 문제제기
ⅱ. 연구 문제
ⅲ. 연구방법

Ⅱ. 본론

1. 사극이란 무엇인가?
(1). 사극의 정의2
(2). 사극의 특성 4
(3). 사극의 유형(類型)5
(4). 사극의 역사6

2. 사극의 긍정적 측면
(1). 사극의 역사재현이 갖는 방식에서의 긍정성
1). 사극은 과거 사실에 현실성과 구체성을 부여한다
2) 사극은 역사를 구체적으로 복원함으로써 개별 사실의 특수성과 다양성을 들춰내고, 사회현상 속에 묻혀서 그 의미를 찾기 어려웠던 ‘인간’을 역사의 주역으로 재등장시킨다
3) 사극은 역사적 사건의 과정을 연속성이라는 동적인 서술로 제시한다
(2). 사극의 역사 교육적 측면에서의 긍정성
1). 역사적 사실과 정보의 이해 측면
2). 역사적 시간성의 이해 측면
3). 역사적사건의 맥락과 상황의 이해 측면
4). 사극을 통한 감정 이입적, 상상적 이해 측면
5). 영상매체에 대한 비판적 이해 측면

3. 사극의 부정적인 측면
(1). 사극의 역사 왜곡의 실례
1). 주몽
2). 대조영
3). 왕과나
(2). 사극의 역사왜곡이 시청자들의 역사인식에 끼치는 악영향
(3). 사극의 국수주의와 상품화
(4). 사극의 폭력성

Ⅲ. 결론 및 제언

Ⅳ. 참고문헌

※ 참고조사 ※

본문내용
Ⅰ. 서론

ⅰ. 문제제기

상당히 인기를 끌던 장르가 갑자기 사회적 주목을 받지 못하게 되고 급기야는 사라지지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코미디의 하위 장르인 슬랩스틱 코미디의 경우가 여기에 해당할 것이다. 우리나라 텔레비전 초기 엄청난 인기를 끌던 때리고 자빠뜨리는 슬랩스틱 코미디는 이제 추억 속의 장르가 되고 말았다. 당시 방송비평가들은 슬랩스틱이 코미디가 되는냐는 비난을 했지만 최고의 인기 장르였음을 부정하기는 어렵다. 원용진, 「텔레비젼 비평론」, 서울:한울아카데미, 2000, pp171
그런데 최근에는 이렇게 사라진 슬랩스틱 코미디와는 반대의 경우가 목격된다. 다름 아니라, 최근 방송가의 프라임 타임(prime-time)대를 장악한 사극이 바로 여기에 해당되지 않을까. 70년대를 거쳐 80년대 중반까지 사극은 안방극장의 단골 장르였으며 70년대 TBC의 <아씨>등은 상당한 인기를 누렸다. 그러나 사극은 오래 버티기에는 성공했을지 모르지만 장기간 거쳐 오면서 시청자들의 주목을 끄는 장르로 남는 데에는 실패하고 있었다. 80년대 이 후 사극 편성은 상당히 축소되었고, 특히 90년대 초 한때는 방송사 어디에서도 제작하지 않는 장르가 바로 사극이었다. 90년대 중반까지도 사극의 이러한 형편은 나아지지 않았다. 어쩌면 이 때 사극도 슬랩스틱 코미디의 운명처럼 추억 속으로 사라질 수 있었다.
하지만 사극의 운명은 슬랩스틱 코미디와는 전혀 다르게 진행되었다. 96년 KBS에서 방영을 시작한<용의 눈물>은 사극으로서는 의례적인 인기를 누리었고 97년 당시 대선정국과 맞물리며 순식간에 화제의 드라마로 부각됐다. 그 이후로 MBC<허준>, SBS<여인천하>, KBS <왕건>▪<명성황후> 역시 큰 인기를 누렸으며 최근에는 새롭게 등장한 장르인 퓨전사극으로 MBC<다모>와 <태왕사신기>가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다. 또한 동북공정으로 인해 고구려의 역사가 재조명 되면서 MBC <주몽>을 비롯하여 SBS <연개소문> KBS <대조영>이 인기리에 방영되고 종영하였다. 그리고 역사의 그늘에 있었던 내시나 궁녀를 주인공으로 한 사극이 방영되면서 시청자들에게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원용진, 「텔레비젼 비평론」, 서울:한울아카데미, 2000,
이병훈, 「TV 사극의 변천과 특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이병훈, 「TV의 이해」 서울:MBC가이드, 1993,
최상식「TV드라마 작법」, 도서출판 인동, 1993,
김남형,「역사극의 장르적 특성에 관한 연구 : KBS 사극 ‘왕과 비’를 중심으로」1999,
이경수, 「역사교육의 이해」2001,
김민정 「역사의 맥락적 이해와 수업에의 활용」1992.
KBS, MBD, SBS 홈페이지
www.naver.com
www.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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