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문화 소통의 장 한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동아시아 문화 소통의 장- 한류
1. 들어가며
한국은 중국을 포함한 동아시아의 여러 국가들과 그 근접성만큼이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다. 중국을 예로 들자면, 같은 동아시아 문화권이라는 공통점 외에도 수 천년의 역사 속에서 서로 불가분의 위치에 놓일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적어도 중국의 입장에서는 과거-고대에서부터 봉건제 사회로까지 이르르는-의 역사 속에서 한국은 중국의 조공국, 혹은 변방지역으로 인식되어 왔음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런 역사의 흐름은 근대화를 거치면서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띄게 되었다. 과거 문화(정치경제 등의 일반)의 흐름이 대륙에서부터 반도를 거쳐 섬에 다다르는 일방적인 흐름이었다면 오늘날의 판도는 그것과 많은 차이를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그 속에는 단순한 현상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치경제문화 등의 복잡한 사회현상이 얽혀 있는 양상을 보여 준다. 그런 측면에서 한류 현상은 단순히 한 나라의 대중문화가 전파되는 수준의 현상이라고 보로 수는 없다.
이에 한류에 대한 현황을 살펴보고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한류, 허와 실
한류 열풍은 90년대를 기점으로 아시아 지역을 거세게 휩쓸고 갔다. 특히 중국대륙에 불었던 한류 열풍은 그 경제적 효과를 기대하는 심리 속에서 관심의 초점이 되기도 했다.
지금껏 서양이 주도해온 세계사에서 아시아는 변방이었다. 그렇게 변방인 아시아에서도 한국은 작은 나라다. 게다가 거대한 힘을 지닌 중국과 메이지 유신 이후 미국과 대적할만한 힘을 기른 일본의 사이에 끼어 인고의 세월을 보내왔다.
변방의 조용한 나라에서 일본의 식민지로, 다시 전란의 화마를 입은 가난하고 헐벗은 나라. 그리고 아프리카나 아시아의 많은 다른 신생 독립 국가가 그러하듯 군부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독재자 박정희 대통령이 철권을 휘두르는 나라, 한국의 이미지는 부정적일 수 밖에 없었다.
그런 한국이 문화 수출국이 되었다. 한국의 드라마와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대중문화 상품이 아시아 시장에서 최고의 콘텐츠로 각광을 받고 있다. 아프리카와 동유럽, 미국과 남미에까지 한국 드라마가 방영되고 있으며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받고 있다는 소식까지 들린다.
드라마를 중심으로 게임과 영화, 애니메이션 등 대중문화 전반에 걸쳐 불고 있는 한류 열풍의 경제적 효과는 상상을 초월한다. 한류 효과로 인해 벌어들인 외화는 18억 7,000만 달러(약 2조1천4백40억원)로 추산하고 있다. 또 같은 기간 한류 열풍으로 국내에서 거둬들인 경제적 효과는 1조4천3백39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무역협회 무역연구소가 내놓은 ‘한류의 경제적 효과 분석’ 보고서
이 놀라운 문화적 성과에 대해서 한국 사람들은 ‘한류’라는 자랑스러운 이름을 붙이고 있다. ‘한국풍’도 ‘한국 스타일’도 아닌 ‘한류’다. 물처럼 자연스럽게 흐르는 ‘한류’는 민족주의와 과거 역사로 인해 갈등의 수위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동북아시아 한중일 삼국을 잇는 평화의 연결 고리다. 또 일본에 대한 오랜 반감과 동남아에서 가장 부강하지만 물질과 향락이 주를 이루는 싱가포르와 홍콩 문화의 공허함, 중국의 패권주의 모두 부담스러웠던 동남아시아 국가들에게는 신선함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아시아에서 한국의 국가 전략
  • 동아시아에서 한국의 국가 전략목차1. 문화의 의미2. 동아시아 문화공동체의 주도국 - 한국3. 문화공동체형성의 키 -한류4. 한류의 발전방향5. 결론1. 문화의 의미우리 조는 동아시아에서 최근 열풍이 일고 있는 한류문화의 초국가적 효과에 대하여 흥미를 느끼고, 문화가 가지고 있는 힘을 이용하여 한국이 어떻게 문화적 전략을 세워 범아시아적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을까에 초점을 맞춰 조사를 진행하였다.우선, 문화란 무엇인가 정의를 확실히

  • [관광 소비자 행동론] 한류의 힘-문화, 준거집단, 지각을 바탕으로 연구조사
  • 한류는 ‘한국문화에 대한 열풍’ ‘한국대중문화 바람’ ‘대체로 한국의 대중문화를 뜻하는 것’ 등 다양한 의미로 정의되어 왔는데, 이들을 종합해서 한류에 대한 정의를 내려 보자면 ‘1990년대 후반부터 중국을 비롯하여 대만, 홍콩, 베트남 등의 주민, 특히 청소년 사이에서 번지고 있는 가요, 드라마, 패션, 관광, 영화 등을 소비하는 경향’이라 할 수 있다. ‘한류’는 한국의 대중문화 붐을 나타내는 가장 보편적인 말로서, 영화, 음악, 방송프로

  • [사회문화]한류열풍에 대하여
  • 한류열풍 1. 일본 열도의ꡐ욘사마ꡑ신드롬2.‘욘프루엔자’ ‘욘겔계수(係數)’ ‘겨울 소나 이혼ꡑ3. 욘사마 현상으로 부부관계 좋아지기도4.‘ 욘사마’ 팬은 우등생 같은 보통사람5. 나라 이미지까지 바꾼 ꡐ욘사마ꡑ 열풍Ⅳ. 한류열풍이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Ⅴ. 한류열풍의 문제점Ⅵ. 한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Ⅰ.한류의 시작과 그 과정1. 한류(韓流)란?한국 가수들의 노래, TV드라마, 영화 등 한국 대중문화가 중국, 대만, 일본 등 동아시아 국

  • 한류관광 콘텐츠 발굴 및 확충방안,한류관광,한류월드의현황및문제점
  • 한류월드’의 현황을 파악하는 한편, 이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투자유치 방안과 콘텐츠재정비 내용의 제안을 다룰 예정이다.제5장은 결론으로서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연구의 시사점, 즉 해외사례를 통해 도출된 한류관광의 방향성을 타진하고, 연구의 한계와 의의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이론적 배경한류관광의 정의한류란 중국, 대만, 일본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 한국 가수들의 노래, TV 드라마, 영화 등 한국 대중문화의 유행과 열기를 지칭하는 단

  • [소논문] 한류열풍의 고찰
  • 한류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통해 2008년 북경올림픽 등을 한국의 대중문화 및 상품 수출을 위한 특수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한류란 중국 대륙에서 대중가요, TV드라마, 영화 등 한국의 대중문화가 큰 인기를 끄는 현상에 대해 중국인들이 붙인 명칭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일본, 대만, 베트남, 몽골 등 그 밖의 다른 동아시아 국가들에서도 이와 비슷한 현상들이 나타남으로 인해 한국에서는 그 용어가 지칭하는 범위가 크게 확장되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