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극에 대하여 유래 발전단계 경극배우의 수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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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국 경극에 대하여
경극
경극은 중국의 전통 연극 중 가장 대표적인 민중극으로 일찍이 한 대인 기원전 3세기에 이미 희곡이라 할 수 있는 초기 연극 형태가 존재하여 노래, 춤, 잡기, 씨름, 각투 등과 함께 궁중의 오락물로서 서민에 의해 장터에서 공연되었다. 시대에 따라 내용과 형식을 지니면서 발전해 오던 중국 연극은 본격적으로 발전하면서 각기 독특한 성격을 띠게 된 공연물들이 고도의 품격을 지니게 되면서 등장한 시대적 희곡이 바로 경극인데 이러한 경극은 창(唱, 노래), 과(科, 연기), 백(白, 대사)의 삼위일체를 요구하면서 춤이 곁들여지는 종합 무대 예술로 북경에서 집대성되어 그 지명인 ‘京’룰 붙여 京劇이라 불리어 졌으나 그 실제로는 남곡(南曲) 계통으로 남방에서 북경으로 유입되어 경극이 되었다.
1. 경극의 유래
중국의 전통극은 기원전부터 가무희로 존재해 오면서 한나라(BC220-206) 때에 이미 궁정에 광대들이 있어 가면무나 잡희가 성행하여 가무형능의 예능이 존재하여 당대( 618-907)에는 수대의 연극을 이어 받아 가무잡희가 성행하여 큰 발달을 이루게 되면서 중국 연극사에서 희극을 발전시킨 공로자인 음악의 황제 현종이 양귀비를 즐겁게 하기 위해서 이 연극을 시작하여 궁중에 이원(梨園)이라는 연희자 양성학교를 세워 예능의 발전을 꾀하였기 때문에 민중들 사이에서도 여러 종류의 가무희(歌舞戱)와 그림자극이 발달하였다.
이러한 가무잡희의 성행은 궁중에서만 그치지 않고 민간에게도 널리 성행되었는데 안사의 난 이후 당나라 중엽에 성격사의 변화가 일어나 당대 말엽과 오, 송대로 이어져 가무희에서 거의 가면을 쓰지 않고 연출의 형성이 발달하기 시작하였으며 주변의 다른 나라와의 접촉이 매우 활발해져 송대의 가무희에서 거의 완벽한 수준으로까지 발달을 이루었다. 이러한 송대(宋代, 960-1279)에는 일명 남희(南戱)라고도 불리는 가면극인 희문(戱文)이 발달하였고 원대(元代, 1271-1368)에는 희문의 음악을 북방인인 원나라 사람들에게 알맞게 고쳐서 원잡극(元雜劇)이라는 가무극으로 발전시켜 배우가 창, 과, 백을 스스로 하고 등장인물을 증가하여 경극의 기초가 되게 하였다.
명대(明代, 1368-1644)에 와서는 명전기(明傳奇)라고 불리는 또 다른 가무극이 발달했는데 이는 원잡극의 영향을 받고 남방언어와 남방곡으로 쓰여진 희곡이다. 경극이 중국 전통극의 결정으로 발달한 과정을 보면 원나라 때의 잡극의 뒤를 이어 명나라에서 청나라에 걸친 300년 동안은 소주(蘇州) 곤산(崑山)에서 일어난 곤곡(崑曲)이 우위를 차지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경극은 민중오락으로서 오랜 전통을 지닌 잡기 잡예의 맥을 이어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형식의 중국 연극은 원대를 지나면서 여러 변화를 거쳐 각 지방마다 독특한 성격을 띠게 된 고품격을 지니게 되어 경극으로 발전하게 된다.
청나라 건륭(乾隆) 55년(1790)에 건륭 황제 고종의 80세 탄신 축하연을 계기로 안휘성 4대 극단 중의 하나인 `휘반` 이 이황조를 상연하였는데, 문학적이고 우아하지만 난해하고 장황한 곤곡에 비해 이해하기 쉽고 동작이 많으며 서민적인 부분에서 대중의 호평을 받아 유행하기 시작했다. 새로운 극종에다가 형식상의 융통성이 있던 이황조는 곤곡을 비롯한 이전의 극들로부터 기술이나 형식을 최대한 받아들였다. 청나라 말인 1830년경에는 섬서지방의 진강(秦腔)의 흐름을 받은 서피(西皮)라는 곡조와 합쳐져 완성도가 높은 예술공연 체계를 이룩함으로써 경극이 탄생하였다. 서피(西皮)와 이황의 2가지 곡조를 기초로 한다고 해서 피황희라고도 한다. 경극의 전신은 휘조(徽調 : 안휘성에서 유행되던 곡조)인데 통칭 피황극이라 부른다. 한때 평극(平劇)이라고도 불렀다가 후에 경극으로 고쳤는데 약 200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청조 건륭 시기에 휘조가 북경에 진입해 곤강(하북 북경 일대에 유행했던 곡조)과 진강(섬서성 일대에 유행했던 곡조)의 극내용, 음악곡조, 표현방법 등에서 부분적으로 수정하여 발전한 것이다. 표현면에서 춤과 노래가 동시에 진행되고 기교가 있으며 허의성(虛疑性)의 동작을 많이 사용하여 강렬한 인상을 준다. 노래할 때 행동과 함께 곡조를 읊으면서 대사를 하고 도백(道白)은 음악성을 가지고 있어 노래, 행동, 도백, 서로 싸우는 무술장면등이 경극의 예술성을 띠고 있어서 각 지역의 극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2. 경극의 발전단계
1. 청 건륭 55년부터 광서 6년(1790~1880)까지의 형성기.
2. 광서 6년부터 민국 6년(1880~1917)까지의 성숙기.
3. 1917년부터 1937년까지의 전성기. 매란방 등 4대 名旦이 나와 활동하여 서구에도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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