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델 SCM 공급망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공급망관리(Supply Chain Management)란?
2. 델사 선정 배경
3. 델사 개요

Ⅱ. 본론
델사의 SCM 방법
1. 직접판매방식
2. 수요 충족 프로세tm( push & pull)
3. 아웃소싱과 재고전략
4. Supply commerce
5. 엑스트라넷을 통한 고객관리

Ⅲ. 결론
1. 델의 성공요인
2. 델의 SCM의 효과.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의 혁신활동은 운영의 효율성과 고객 만족도 향상을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업들의 혁신 활동의 결과는 ‘생산성은 증대되었지만 수익성 향상은 없다’든지 ‘재조부문에서는 재고가 크게 감축되었으나 유통부문에서는 재고가 늘어 전체적인 효율성 면에서는 크게 변화가 없다’는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위의 현상들은 혁신 활동이 기업 내부의 일부에서 최적화가 이루어졌거나 개별 기업 내에서 국지적이고 제한적인 최적화를 목표로 하여 진행된 점이 주요 원인으로 평가 되고 있다. 기업 내부에서의 한정된 혁신 노력은 기업 외부를 둘러싼 유기적 환경과의 문제 속에서 그 기능을 다하지 못하게 되었다. 때문에 진정한 혁신으로서 SCM은 기업 내부만이 아니라 기업 외부의 활동과 연계되어 최적화 되지 않으면 그 성과가 목표의 달성에 큰 영향력을 지니지 못하게 되며 이 때문에 기업은 공급사슬의 관리에 큰 노력과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2. 델사 선정 배경

델은 현재 세계 PC시장에서 매출 규모로 보아 1위를 달리고 있다. 델의 경영방침은 ‘간결한 경영’ 으로 집약된다. 기존의 소매유통경로를 거쳐 판매하는 표준화된 PC대신 은 고객이 주문한 제품을 맞춤식으로 제조하여 판매함으로써, 고객의 욕구를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고 있다. 최근 컴퓨터업계의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은 모든 주요 컴퓨터시스템 회사 중 2위, 미국의 데스크탑 시스템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이루고 있다.
델은 전세계 20,800명의 직원이 33개국의 영업소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170개국 이상의 지역에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델 본사는 오스틴에 인접한 텍사스의 Round Rock에 위치하고 있으며, 일본의 가와사키, 유럽에서는 영국의 Brak- nell, 중동 및 아프리카에도 본부를 두고 있다. 델은 4개 국가에서 컴퓨터 시스템을 제조하는데, 중국의 Xiamen, 말레이지아의 페낭, 오스틴 등이 그것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 SCM(공급사슬경영) 이론과 실제 : 이영해 저
- 삼성경제연구소 블로그티니 "박찬석의 물류/SCM 바로보기"
- 대한상공회의소 www.korcham.net
- forkit.egools.com
- LG주간경제 567호 'e-scm의 성공적 실행전략'
-매일경제, 디지털 타임즈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
  • rlaxodu***
    (2014.09.11 17:23:50)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DELL의 성공요인, 한국시장에서 실패요인
  • 관리’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즉 부품과 완제품의 재고를 최소화시킬 수 있어, 높은 재고 자산 회전율과 순자산 회전율을 보장한다. PC 시장과 같이 기술의 발전이 빠르며, 기존 제품의 가격이 급격히 하락하는 시장에서 재고의 최소화는 영업이익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된다. 같은 성능이면서도 보다 싼 컴퓨터를 구입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부품, 운영, 제조, 물류 등 모든 면에서 비용을 대폭 절감한 델 컴퓨터의 가격은 매우 매력적이다. 이

  • [졸업][생산관리]scm논문
  • 공급망이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공급망 전체를 하나의 통합된 개체로 보고 이를 최적화하고자 하는 경영방식을 공급망관리(Supply Chain Management)라고 합니다. 그림 ) 공급망 전체의 정보흐름3. SCM의 목적그러면 여기서 SCM의 일반적인 목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 내 부문별 최적화나 개별 기업단위에서의 최적화에서 탈피하여 공급망 구성 요소들간에 이루어지는 전체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전체의 최적화를 달성하

  • scm정보총론[1].hwp
  • Chain Management란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변화에 Supply Chain전체를 기민하게 대응시켜 Dynamic하게 최적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이제까지 부문마다의 최적화, 기업마다의 최적화에 머물렀던 정보, 물류, 현금에 관련된 업무의 흐름을 Supply Chain 전체의 관점에서 재검토하여 정보의 공유화와 Business Process의 근본적인 변혁을 꾀하여 Supply Chain전체의 Cash Flow의 효율을 향상 시키려고하는 Management Concept이다. 다시말해 공급망관리란 원재료의 수급

  • 공급사슬관리(SCM,공급망관리)특징, 공급사슬관리(SCM,공급망관리)와 항만물류,컨테이너터미널, 공급사슬관리(SCM,공급망관리)현황,사례,과제
  • SCM, 공급망관리)의 현황과 사례, 향후 공급사슬관리(SCM, 공급망관리)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공급사슬관리(SCM, 공급망관리)의 의미Ⅲ. 공급사슬관리(SCM, 공급망관리)의 특징1. SCM의 특징 2. SCM의 시스템적 특징 3. 전통적 자재/생산관리와의 차이점 Ⅳ. 공급사슬관리(SCM, 공급망관리)와 항만물류Ⅴ. 공급사슬관리(SCM, 공급망관리)와 컨테이너터미널1. 반출입계획2. 선적계획 및 선적협업3. 본선계획4. 공급자 협업5. VMI/CPFR6. 공급망 가시화(Supply Chain

  • 물류관리3공통)e-SCM과 APS대해 설명하고,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00
  • SCM과 APS대해 설명하고,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e-SCM의 탄생배경과 효과 및 전망1) SCM(Supply Chain Management)이란 공급자로부터 최종 수요자까지의 모든 공급 체인 상에서 정보, 물자, 현금의 흐름에 대해 총체적인 관점으로 각 체인간의 상호 관계를 조절하고 관리함으로서 효율성을 최대화 시키기 위한 전략적 경영기법으로 정의 된다.공급망(Supply Chain)은 공급자(Supplier), 제조업자(Manufacturer), 창고업자(Warehouser), 소매상(Re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