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델컴퓨터 SCM(Supply Chain Management) 사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컴퓨터 산업분석

2. 동 인

3. Dell의 SCM
1) Source
2) Make
3) Deliver
4) 고객관리

4. 공급사슬 관계분석

5. 재무적인 성과

참고 : 운영관리 일지

본문내용
❏ 세계 컴퓨터 산업에 대한 분석
PC 산업은 정보화 사회의 발달과 인터넷의 출현으로 크게 성장하였다. 또한 정보화 선진국을 중심으로 '1인 1PC'를 지향하고 있음으로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하는 산업이다. 하지만 이러한 산업의 미래에 대한 긍정적 전망과는 달리 산업의 특징과 경쟁강도는 해당 기업들을 치열한 경영의 환경에 몰아 붙이고 있다. 먼저 컴퓨터 산업의 특징을 살펴보자

❍ 컴퓨터 산업의 특징
1. 제품 주기가 짧다.
PC시장은 제품의 성능개선에 따라서 움직인다. 소비자들은 항상 최신 사양의 기기를 선호한다. 그리고 성능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CPU의 개발은 분기별로 성능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나며, 하드웨어의 탑재 용량 또한 매우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미국시장의 제품 수명주기는 3개월에 불과하다.
또한 이런 하이테크 산업에서는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한 선점효과가 중요하기 때문에 기업간의 기술경쟁 또한 치열하다. 이 기술경쟁이 제품주기를 단축시키는 원인이 된다.
더 나은 성능의 PC가 개발되면 낮은 사양의 PC는 순식간에 가격이 떨어지고, 기업은 재고의 부담을 떠안기 전에 헐값으로라도 처분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른바 Newsboy Ploblem이 발생하는 것이다. 물론 가격을 낮추어서라도 처분이 가능하기는 하나, 만약 재고물량이 많이 있다고 한다면, 미처분 물량에 대해서는 해당 기업이 재고비용을 부담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빠른 시장 변화에 대한 재고 관리 능력이 필요하다.
2. 가격경쟁이 치열하다.
PC산업은 주요부품으로 개인용 PC를 조립하는 산업이다. PC의 조립은 높은 기술력을 요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경쟁기업과 차별성을 보이기 힘들다. 대부분의 경쟁자들이 비슷한 부품을 조달받고, 특히 CPU와 같은 중요한 부품은 같은 제품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조립 자체로 차별성이 없기 때문에 가격경쟁이 치열하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제품의 안정성과 신뢰에 관해서는 기본적으로 일정수준 이상의 Quality를 요구한다. 따라서 Quality에 관해서는 기본적으로 달성해야 하는 사항이다.
3. 고객의 요구가 다양하다.
고객이 사용하는 컴퓨팅 환경이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게 진화되어감에 따라서 고객이 요구하는 내용이 매우 다양해졌다. 멀티미디어 유저와 단순 사무업무 유저가 요구하는 사양이 다르고, 원하는 가격대도 다르다. 또한 기업에서는 워크스테이션급이나 서버를 원하고, 이러한 기기들과 사무용 PC가 호환을 이루고 작동되기를 원한다. 이렇게 사회가 정보화되면서 고객의 요구는 성숙하고 다양화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품질경영전략][지식경영전략][브랜드경영전략][기업경영전략][디지털경영전략][신경영전략][지식경영]품질경영전략, 지식경영전략, 브랜드경영전략, 기업경영전략, 디지털경영전략, 신경영전략 분석
  • 사례◈ R전기에서는 ‘R-2000’이라는 경영비젼하에서 경영혁신운동으로 ‘TARGET- 5’를 전개하고 있다. 그중 생산관리의 4M(MAN, MACHINE, MATERIAL, MANAGEMENT)혁신 중 MAN 부분의 경우 1명의 TO인원을 감축기준으로 회수기간 1년 기준으로 2,000만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시행하고 있다.즉, 년 2,000만원을 자동화 설비, 신기계 도입 등에 투자하여 1명의 인원을 감축하겠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원 감축계획을 년 2회 실시(상,하반기)하고, 최소인원으로 TO인원 확정

  • [SCM(공급사슬관리)] SCM(공급사슬관리)에 관한 고찰(사례 연구)
  • SCM(공급사슬관리)에 관한 고찰(사례 연구)Ⅰ. 서론Ⅱ. SCM의 중요성Ⅲ. SCM 구축방법Ⅳ. SCM혁명을 뒷받침하는 IT기술Ⅴ. QR ECR로부터 SCM의 전개Ⅵ. 국내외 SCM 현황1. 국내 SCM 현황2. 해외 SCM 현황 Ⅶ.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과 SCM 전략Ⅷ. 기업의 SCM 도입 사례 1. LG 홈쇼핑2. 보잉3. Dell 컴퓨터4. 유한킴벌리5. 헤르메스6. 바안코리아, 바안SCS7. SAP코리아, APO8. 한국오라클, Oracle Supply Chain Management9. 한국사이믹스비즈니스센터, CSRP10. 한국SSA, BPCS Client,

  • 델컴퓨터 마케팅 사례
  • 델 파워 에지 서버로 운영되는 델 웹사이트는 80개국 27개국의 언어와 40개국 환율로 분기당 7억 5천만 페이지 요청을 받고 있다.델은 이와 같은 인터넷 비즈니스를 통한공급과 고객 지원과 관리등의 효율성을 인정하고 있으며 고객 또한 델의 웹사이트를 통해델의 전제품 사양과 가격의 검토, 온라인 시스템 주문과 주문에서 생산에 이르는 기록까지 살펴볼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valuechain.dell.com의 웹사이트를 통해, 공급업체간의 제품의

  • [국제경영] 델 컴퓨터 기업 사례 분석
  • 국제경영 차 례 I. Dell Computer 기업 소개 1. 델 연혁 2. 델 소개II. 델의 국제 경영 전략 1. 직접 판매 방식 2. Supply Chain Commerce 전략 3. 아웃소싱 전략 4. 일대일 마케팅 : 맞춤식 고객서비스 (Customization) 5. 델 프리미어 페이지(Dell Premier Pages) 6. 델의 고객 중심 전략 7. 고객관리와 공급망 관리를 한번에 - 수요형성 (Demand shaping) 전략 III. 델의 기업 활동 사항 (한국 시장과 델) 1. 델은 왜 한국 시장에서 1위가 되지 못 하는가

  • [생산운영관리]미래의 SCM
  • 미래의 SCM- 운영관리 -목차Ⅰ.공급사슬관리1. 공급사슬관리의 정의2. 공급사슬관리의 필요성 3. 공급사슬관리의 발전 방향(1)공급사슬 성숙도 모델(Supply Chain Maturity Model)(2) 부가가치 향상(3) 대응력(4) 차별화4. 공급사슬관리의 미래과제(1) E-SCM(2) 글로벌 SCM(3) 통합적 SCM(4) 친환경 SCMⅡ.글로벌 공급사슬관리1. 글로벌 공급사슬관리의 정의2. 글로벌 공급사슬관리의 의의3. 글로벌 공급사슬관리의 등장 배경(1) 세계 시장요인(2) 기술적 요인(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