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델컴퓨터 SCM(Supply Chain Management) 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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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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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컴퓨터 산업분석
2. 동 인
3. Dell의 SCM
1) Source
2) Make
3) Deliver
4) 고객관리
4. 공급사슬 관계분석
5. 재무적인 성과
참고 : 운영관리 일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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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컴퓨터 산업에 대한 분석
PC 산업은 정보화 사회의 발달과 인터넷의 출현으로 크게 성장하였다. 또한 정보화 선진국을 중심으로 '1인 1PC'를 지향하고 있음으로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하는 산업이다. 하지만 이러한 산업의 미래에 대한 긍정적 전망과는 달리 산업의 특징과 경쟁강도는 해당 기업들을 치열한 경영의 환경에 몰아 붙이고 있다. 먼저 컴퓨터 산업의 특징을 살펴보자
❍ 컴퓨터 산업의 특징
1. 제품 주기가 짧다.
PC시장은 제품의 성능개선에 따라서 움직인다. 소비자들은 항상 최신 사양의 기기를 선호한다. 그리고 성능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CPU의 개발은 분기별로 성능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나며, 하드웨어의 탑재 용량 또한 매우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미국시장의 제품 수명주기는 3개월에 불과하다.
또한 이런 하이테크 산업에서는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한 선점효과가 중요하기 때문에 기업간의 기술경쟁 또한 치열하다. 이 기술경쟁이 제품주기를 단축시키는 원인이 된다.
더 나은 성능의 PC가 개발되면 낮은 사양의 PC는 순식간에 가격이 떨어지고, 기업은 재고의 부담을 떠안기 전에 헐값으로라도 처분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른바 Newsboy Ploblem이 발생하는 것이다. 물론 가격을 낮추어서라도 처분이 가능하기는 하나, 만약 재고물량이 많이 있다고 한다면, 미처분 물량에 대해서는 해당 기업이 재고비용을 부담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빠른 시장 변화에 대한 재고 관리 능력이 필요하다.
2. 가격경쟁이 치열하다.
PC산업은 주요부품으로 개인용 PC를 조립하는 산업이다. PC의 조립은 높은 기술력을 요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경쟁기업과 차별성을 보이기 힘들다. 대부분의 경쟁자들이 비슷한 부품을 조달받고, 특히 CPU와 같은 중요한 부품은 같은 제품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조립 자체로 차별성이 없기 때문에 가격경쟁이 치열하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제품의 안정성과 신뢰에 관해서는 기본적으로 일정수준 이상의 Quality를 요구한다. 따라서 Quality에 관해서는 기본적으로 달성해야 하는 사항이다.
3. 고객의 요구가 다양하다.
고객이 사용하는 컴퓨팅 환경이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게 진화되어감에 따라서 고객이 요구하는 내용이 매우 다양해졌다. 멀티미디어 유저와 단순 사무업무 유저가 요구하는 사양이 다르고, 원하는 가격대도 다르다. 또한 기업에서는 워크스테이션급이나 서버를 원하고, 이러한 기기들과 사무용 PC가 호환을 이루고 작동되기를 원한다. 이렇게 사회가 정보화되면서 고객의 요구는 성숙하고 다양화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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