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광동제약 비타500의 경영전략과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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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광동제약 소개
2. 비타500 소개
3. 환경 분석
4. 경쟁사분석
5. SWOT 분석
6. 비타500 경영전략
7. 비타500 성공요인
8. 향후 개선방안
본문내용
광동제약의 비타500은 국내 최초로 개발된 마시는 비타민C 함유 드링크로서 시판되자마자 비타민 시장과 드링크 시장의 간판 품목으로 성공한 상품이다.
액체로 되어 있어 체내 흡수가 빠르다는 장점을 지닌 것이 특징이다. 비타500에 들어있는 비타민C 700㎎은 레몬 20개, 오렌지 15개, 사과 60개를 먹어야 섭취할 수 있는 정도로 그 양이 상당하다. 비타민C가 유해 산소인 활성 산소의 생성과 활동을 차단해 세포 건강을 유지하는 주요 영양소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우리 몸에 쓰이고 남은 비타민C는 축적되지 않고 소변과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섭취가 필요하다. 육식과 인스턴트식품 비중이 높아진 현대인에게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을 섭취하기 위해 5차례 이상 채소나 과일을 먹어야 하는 번거로움을 말끔히 해소 시킨 것이 비타500의 인기 비결로 보인다.
비타500의 또 다른 특징은 카페인이 없고 오랜 연구와 투자를 거쳐 소비자 취향에 맞는 탁월한 맛과 향을 선보였다는 점이다. 스피드를 추구하는 현대인에게 몸에도 좋고 입맛에도 딱 들어맞는 다는 점이 비타 500이 계속적으로 성장 가능한 요인으로 분석된다.
광고비 지출 현황에서도 알 수 있듯이 광동제약 내에서 비타500의 비중은 매우 크다. 출시 연도(2001)에 비타500의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5%에 불과하던 것에 반하여, 지금은 전체 매출의 2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동제약에서 현재 생산하고 있는 일반의약품, 전문의약품, 드링크, 건강보조식품, 다이어트식품, 영양보충식품, 홍삼인삼제품 등을 모두 고려한다면 25%는 매우 큰 수치라고 할 수 있다. 범주를 드링크에만 한정한다고 하더라도 광동제약에서 생산하고 있는 드링크 총23가지 중 한 상품이 회사 전체 매출의 25%를 차지 한다는 것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현재 국내 비타민 시장 규모는 1300억 원대로 약 100개의 제약사들이 500개의 제품을 내놓고 있는 치열한 시장이다. 마시는 비타민제 시장에서는 비타500의 점유율이 70%로 단연코 1위이다.
참고문헌
www.ekdp.com
www.vita500.com
www.bacchusd.com
www.healthkorea.ne.kr
www.korchambiz.net
www.seri.org
www.nso.go.kr
www.fnnews.com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k.co.kr
최고의 브랜드에는 특별한 드라마가 있다 - 브랜드메이저, 원앤원북스, 2007
비타500 신화의 비밀 - 정완진, 라이트북닷컴, 2006
광동제약 ‘비타 500’의 성공요인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대한민국 Only 1 신시장의 개척자들 - 김남국, 무한, 2006
블루오션의 거상 - 안치용, 해바라기, 2006
비타500의 성공 이유와 향후 브랜드 전략 - 김상호, emars, 2005
Nomad Strategy 비타500 신화의 비밀 - 최수부, 김현식, 정완진, 라이트북닷컴
광동제약 사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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