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신한은행의 마케팅전략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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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한은행 소개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마케팅전략
6. 마케팅 개선방안
7. 향후 전략
본문내용
신한은행이 문을 열 당시만 해도 사람들에게 은행이란 부자들만 출입하는 곳으로 인식되어 있었기 때문에 돈이 없는 사람들은 은행에 출입할 일이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은행원들은 고객들 위에 상전처럼 군림했고, 고객 서비스도 아주 형편없었다. 그러나 신한 은행은 이런 고객 서비스를 최초로 개선시킨 은행이었다. 항상 고객에게 친절하고, 수동적으로 고객을 맞이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고객들에게 다가갔다. 그리고 신한은행은 국내 최초로 로우코너와 하이카운터 제도를 도입했다. 로우코너란 현재의 상담창구를 일컫는 말이며, 이곳에서는 대출이나 외국환 등과 같은 복잡한 업무를 담당했다. 반면 하이카운터는 현재 입출금 및 공과금 등을 처리하는 창구를 말하며, 이곳에서는 입출금, 송금, 공과금 납부와 같은 단순한 업무를 담당했다. 이는 각기 다른 목적을 가지고 은행을 찾는 고객들을 세분화하여 고객의 대기 시간을 최대한 단축하는 한편, 소요 인원을 최소화하여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이중적 효과를 가져왔다. 지금이야 모든 은행에서 로우 코너와 하이 카운터를 분리해서 운영하고 있지만 당시로서는 ‘콜럼버스의 달걀’에 비견될 만한 혁신적인 조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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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평범한 내용입니다 조금 옛날거
  • hani***
    (2009.11.25 09:5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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