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KB국민은행의 전략과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KB국민은행 소개
2. 환경 분석
3. 경쟁사 분석
4. SWOT 분석
5. KB국민은행 전략 분석
6. KB국민은행 과제와 방안
7. 최종 결론
본문내용
전략적 제휴는 널리 일반화 되어 있고 증가추세에 있다. 전략적 제휴는 둘 혹은 그 이상의 기업들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제조 혹은 판매에서 협력할 때 나타난다. 전략적 제휴는 크게 비 지분 제휴, 지분 제휴, 그리고 조인트 벤처의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전략적 제휴에 참가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는 것, 경쟁자들로부터 학습하는 것, 위험을 관리하고 비용을 공유하는 것, 암묵적 담합을 촉진시켜는 것, 새로운 시장에 저비용으로 진입하는 것, 새로운 산업과 산업 내 세부시장에 저비용으로 진입하는 것, 그리고 불확실성을 관리하는 것 등이다. 이 모든 경우에 있어서 전략적 제휴는 독립적인 기업 간에 잠재적 시너지를 활용하려는 시도이다.
전략적 제휴에서 협력하려는 동기가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속임수를 쓰려는 동기 역시 존재한다. 속임수는 일반적으로 역선택, 도덕적 해이, 무리한 요구, 혹은 이들의 결합된 형태로 나타난다. 대칭적 제휴는 성숙산업과 대규모의 전략군을 가진 분절산업에서 가장 흔하다. 비대칭적 제휴는 신생산업, 전략군이 없는 분절 산업, 그리고 글로벌 산업에서 가장 흔하다. 혼합 제휴는 어떠한 산업구조에서도 존재할 수 있다.
전략적 제휴는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원천이다. 제휴의 희소성은 제휴에 참여하는 경쟁기업의 수뿐만 아니라, 이들 기업이 제휴를 통해서 얻는 이익에 달려 있다. 제휴를 직접적으로 복제하는 것은 제휴가 사회적으로 복잡한 관계 속에서 형성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비용이 든다. 그러나 대체를 통한 모방은 가능하다. 제휴에 대한 두 가지의 대체재에는 기업들이 스스로 관련된 자원과 능력을 개발하는 내부개발과 인수가 있다. 다른 기업들의 자원들을 이용하기 위해 협력하는 것과 비교하여, 기업 내부에서 필요한 자원을 개발하는 비용이 적게 들 때, 그리고 다른 기업들과의 협력적 관계를 개발하는 비용보다 내부적으로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는 비용이 적게 들 때에만 내부개발이 전략적 제휴의 대안이 된다. 또한 인수는 인수에 대한 법적인 제약이 없고, 전략적 유연성이 중요한 고려대상이 아니며, 그리고 인수된 기업이 원하지 않는 조직부분을 거의 가지고 있지 않을 때 전략적 제휴의 대체제가 될 수 있다.
참고문헌
www.kbstar.com
www.shinhan.com
www.bok.or.kr
www.kfb.or.kr
www.fss.or.kr
www.ncsi.or.kr
www.nso.go.kr
www.lgeri.com
www.hankyung.com
www.businessmagazine.co.kr
www.Joins.com
우리나라 은행산업의 역사와 일반은행의 발전과정 - 장태영, 경상대 대학원, 2005
금융 강국 코리아 - 머니투데이금융부, 굿인포메이션, 2005
우리나라의 금융구조와 경제성장 - 전선애, 한국경상학회, 2005
글로벌시대의 경영전략 - 장세진, 박영사, 2005
디지털 금융 대혁명 - 김경원, 최희갑, 삼성경제연구소, 2002
한국 은행산업의 진로 - 전철환, 함정호 외, 지식산업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론] 국민은행 합병후 인적자원개발
  • 국민은행 개요가. 국민은행 경영 이념- 영업기반 강화를 통한 수익 창출- 높은 시장가치실현- 투자자 수익 제고- 신 영업채널 구 축-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 개발- 새로운 가치 창 조- 모범적인 기업지 배구조- 책임경영 및 투 명한 의사결정- 경영시스템 선진 화- 일 중심의 새로 운 기업문화 창 조- 성과에 따른 보 상과 - 능력에 따른 보 임 세계 일류 은행원 양성나. 장기 비전 목표 전략다. 국민은행의 역사1962년 12월 종래의 유사금융기관과

  • 국민은행 합병과 조직문화
  • 전략으로 고려할 수 있었던 방안은 국제경쟁력을 확보하는 일이었다. 이미 은행을 중심으로 한 선진국의 금융기관들은 금융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고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경영효율화와 대형화를 지향한 새로운 경영 전략을 진행시켜왔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금융기관의 합병 등을 통한 대형화와 금융기관의 전환 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금융산업에 대한 진입, 퇴출을 원활히 하고 금융기관간의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함으로써 금융

  • [조직행동론] KB국민은행 조직통합
  • 전략으로 고려할 수 있었던 방안은 국제경쟁력을 확보하는 일이었다. 이미 은행을 중심으로 한 선진국의 금융기관들은 금융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고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경영효율화와 대형화를 지향한 새로운 경영 전략을 진행시켜왔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금융기관의 합병 등을 통한 대형화와 금융기관의 전환 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금융산업에 대한 진입, 퇴출을 원활히 하고 금융기관간의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함으로써 금융

  • [조직행위론] 국민은행 합병이후 조직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 경영전력4) 경영관리 체계다) 기업문화의 7S 요소(1) 공유가치(Shared Value)(2) 전략(Strategy)(3) 구조(Structure)(4) 관리시스템(System)(5) 구성원(Staff)(6) 기술(Skill)(7) 리더십 스타일(Style)합병 당시 조직 통합을 저해한 문제점1) 국민은행 직원과 주택은행 직원간의 갈등 2) 노사간의 갈등조직융합을 위한 해결책통합국민은행의 조직도기타 참고자료서론. 국민은행의 현황KB국민은행은 지난 한해의 최대경영목표를 성공적인 통합으로 정했다. 전 임직

  • [경영전략] 국민은행의 성공적 해외진출을 위한 전략 방안 모색
  • 전략 하에 해외진출을 추진할 때만 국내 은행들이 성공적으로 해외에 뿌리내릴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국내은행 중 메가뱅크론의 핵심에 있는 국민은행을 중심으로 은행의 해외진출 필요성 및 해외진출 현황을 살펴보고, 실제 성공적인 해외진출의 글로벌 금융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앞으로 국민은행의 성공적 해외진출을 위한 전략 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할 것이다. II. 산업 분석을 통한 글로벌 금융업 상황 분석III. 국내은행의 해외진출 현황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