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KB국민은행의 전략과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4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KB국민은행 소개
2. 환경 분석
3. 경쟁사 분석
4. SWOT 분석
5. KB국민은행 전략 분석
6. KB국민은행 과제와 방안
7. 최종 결론
- 본문내용
-
전략적 제휴는 널리 일반화 되어 있고 증가추세에 있다. 전략적 제휴는 둘 혹은 그 이상의 기업들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제조 혹은 판매에서 협력할 때 나타난다. 전략적 제휴는 크게 비 지분 제휴, 지분 제휴, 그리고 조인트 벤처의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전략적 제휴에 참가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는 것, 경쟁자들로부터 학습하는 것, 위험을 관리하고 비용을 공유하는 것, 암묵적 담합을 촉진시켜는 것, 새로운 시장에 저비용으로 진입하는 것, 새로운 산업과 산업 내 세부시장에 저비용으로 진입하는 것, 그리고 불확실성을 관리하는 것 등이다. 이 모든 경우에 있어서 전략적 제휴는 독립적인 기업 간에 잠재적 시너지를 활용하려는 시도이다.
전략적 제휴에서 협력하려는 동기가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속임수를 쓰려는 동기 역시 존재한다. 속임수는 일반적으로 역선택, 도덕적 해이, 무리한 요구, 혹은 이들의 결합된 형태로 나타난다. 대칭적 제휴는 성숙산업과 대규모의 전략군을 가진 분절산업에서 가장 흔하다. 비대칭적 제휴는 신생산업, 전략군이 없는 분절 산업, 그리고 글로벌 산업에서 가장 흔하다. 혼합 제휴는 어떠한 산업구조에서도 존재할 수 있다.
전략적 제휴는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원천이다. 제휴의 희소성은 제휴에 참여하는 경쟁기업의 수뿐만 아니라, 이들 기업이 제휴를 통해서 얻는 이익에 달려 있다. 제휴를 직접적으로 복제하는 것은 제휴가 사회적으로 복잡한 관계 속에서 형성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비용이 든다. 그러나 대체를 통한 모방은 가능하다. 제휴에 대한 두 가지의 대체재에는 기업들이 스스로 관련된 자원과 능력을 개발하는 내부개발과 인수가 있다. 다른 기업들의 자원들을 이용하기 위해 협력하는 것과 비교하여, 기업 내부에서 필요한 자원을 개발하는 비용이 적게 들 때, 그리고 다른 기업들과의 협력적 관계를 개발하는 비용보다 내부적으로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는 비용이 적게 들 때에만 내부개발이 전략적 제휴의 대안이 된다. 또한 인수는 인수에 대한 법적인 제약이 없고, 전략적 유연성이 중요한 고려대상이 아니며, 그리고 인수된 기업이 원하지 않는 조직부분을 거의 가지고 있지 않을 때 전략적 제휴의 대체제가 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www.kbstar.com
www.shinhan.com
www.bok.or.kr
www.kfb.or.kr
www.fss.or.kr
www.ncsi.or.kr
www.nso.go.kr
www.lgeri.com
www.hankyung.com
www.businessmagazine.co.kr
www.Joins.com
우리나라 은행산업의 역사와 일반은행의 발전과정 - 장태영, 경상대 대학원, 2005
금융 강국 코리아 - 머니투데이금융부, 굿인포메이션, 2005
우리나라의 금융구조와 경제성장 - 전선애, 한국경상학회, 2005
글로벌시대의 경영전략 - 장세진, 박영사, 2005
디지털 금융 대혁명 - 김경원, 최희갑, 삼성경제연구소, 2002
한국 은행산업의 진로 - 전철환, 함정호 외, 지식산업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