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목 차
1.평가대상에 따른 평가 유형
2.평가영역에 따른 평가 유형
3. 성위목표수준에 따른 평가유형
4. 평가기능에 따른 평가유형
(1)진단평가
(2)형성평가
(3)총괄평가
(4)진단평가 VS 형성평가 VS 총괄평가
5. 평가기준에 따른 평가유형
(1)규준참조평가 (상대평가)
(2)준거참조평가 (절대평가)
(3)상대평가 VS 절대평가
6. 평가방법에 따른 평가유형
(1)양적 평가
(2)질적 평가
7. 시간 제한 여부에 따른 평가 유형
본문내용
1.평가대상에 따른 평가 유형
①학생평가
- 학생이 지닌 능력이나 특성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
- 학교 교육 현장에서 가장 많이 실시되는 평가.
- 학생이 지닌 능력이나 특성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
- 교사는 중간시험과 기말시험을 통하여 학생이 학교에서 습득한 학업성취결과를 평가하거나 평소의 관찰이나 면담 등을 통하여 학생의 행동발달상황 등을 평가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한다.
②교사평가
교사의 교수활동이나 학생지도활동 등의 가치를 판단
③교육과정 평가
·교육과정의 가치를 판단. 학교 교육과정의 질적 효과를 판단하기 위하여
의도된 교육과정, 전개된 교육과정, 실현된 교육과정의 질적 수준과 그 성
과를 조사하고 측정하여 의사결정자들이 교육과정의 지속과 개정에 대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정보는 수집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된다.
④학교평가
·학교의 가치를 판단(교육서비스나 교육적 환경의 질)
·개별학교를 하나의 기능적이며 역동적 실체로 인식하고, 학교의 제반
부문이 교육적 가치를 창출, 성취, 변형하기 위해 올바른 방향으로
기능하고 있는가를 평가
⑤행정기관평가
인사평가
정책을 추진하는 체제를 포함한 행정의 종합적인 역량과 역할 구조의 타당
성 및 적합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인사평가는 근무평정에 근거하여 상급자가 부하를 평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초등학교1학년 수학과 교육평가, 초등학교2학년 수학과 교육평가, 초등학교3학년 수학과 교육평가, 초등학교4학년 수학과 교육평가, 초등학교5학년 수학과 교육평가, 초등학교6학년 수학과 교육평가 분석
  • 초등학교1학년 수학과 교육평가, 초등학교2학년 수학과 교육평가, 초등학교3학년 수학과 교육평가, 초등학교4학년 수학과 교육평가, 초등학교5학년 수학과 교육평가, 초등학교6학년 수학과 교육평가 분석Ⅰ. 초등학교1학년 수학과 교육평가1. 목적2. 내용3. 방법Ⅱ. 초등학교2학년 수학과 교육평가1. 10이 되는 더하기와 10에서 빼기1) 평가영역2) 성취기준3) 평가요소4) 평가유형5) 평가도구6) 평가기준7) 유의사항2. 더하기와 빼기1) 평가영역2) 성

  • [교육학] 교육평가
  • 평가하는 방법총 평검사 < 측정 < 총평 < 평가교 육 평 가 의 유 형2 2.교육평가의 유형2 - 1. 평가기능에 따른 평가의 유형1.진 단 평 가3.총 괄 평 가2.형 성 평 가학습이 시작되기 전에 학생이 소유하고 있는 특성을체계적으로 관찰하여 진단하기 위한 평가학습 진행 중 학생과 교사에게 진행 정도를 알려주고 교육과정 및 수업방법을 개선시키기 위한 평가학습이 완료된 시점에서 교육목표의달성 여부나 정도를 종합적으로판정하는 평가2.

  • [교육평가]초등학교1학년 바른생활교육평가, 초등학교2학년 바른생활교육평가, 초등학교3학년 도덕과교육평가, 초등학교4학년 도덕과교육평가, 초등학교5학년 도덕과교육평가, 초등학교6학년 도덕과교육평가 분석
  • 초등학교1학년 바른생활교육평가, 초등학교2학년 바른생활교육평가, 초등학교3학년 도덕과교육평가, 초등학교4학년 도덕과교육평가, 초등학교5학년 도덕과교육평가, 초등학교6학년 도덕과교육평가 분석Ⅰ. 개요Ⅱ. 초등학교1학년 바른생활교육평가1. 평가의 관점2. 평가의 방법Ⅲ. 초등학교2학년 바른생활교육평가1. 개인생활1) 평가목표2) 평가과제3) 평가유형 및 방법4) 평가내용5) 평가기준2. 가정이웃 생활1) 평가목표2) 평가과제3) 평가유

  • 교육 평가의 유형1
  • 교육평가의 유형 구분교육평가 모형의 특징 비교1. 평가내용을 기준으로 분류한 평가유형◆ 개념: 거시적인 관점에서 교육에 관한 모든 내용에 대한 평가를 총칭하는 종합적이고 집합적인 개념으로 미시적으로 학생의 성적을 평가할 때에도 교육의 전건 및 선행조건들이 모두 최적의 상태에 있다는 전제하에 학생들의 성취도를 평가하거나 또는 학생들의 성취도 를 교육의 전건들과의 함수 관계로 해석할 수 있는 평가만을 의미한다.• 종류: 교육

  • 초등 사회과 교육 목표 및 개선사항
  • 교육 활동59.748.525.83역할극이나 역사적 인물이 등장하는 이야기12.310.010.21미술, 음악, 영화 등 대중문화와 관련된 교육 소재16.319.216.1이국적인 경관이나 외국의 관광지를 소개하는 내용5.78.35.4신문, 뉴스, 토론 프로그램 등의 시사자료 활용한 교육활동.0.032.01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역사 탐방.6.2.0체험 학습.0.3.2학생들의 흥미도를 높이기 위해 교육내용에 추가할 효과적 방법향후 사회과에서 강조해야 할 평가유형 및 방식조사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