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8장 유가는 `자유주의`와 양립가능한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
(2) 인간의 존엄성, 그리고 덕과 권리
(3) 공동선과 사익(私益)
(4) 화해의 윤리와 주장의 윤리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① 자유주의 전통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권리’(rights) 개념 이었다. (예 - 인권선언) 여기서 권리는 ‘규범적 강제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개인의 자유·이익·자율성을 부당한 국가권력이나 타인의 횡포 로부터 보호해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② 자유주의의 권리 개념은 인본주의적 가치관을 전제로 하였다.
③ 유가 사회철학 역시 인본주의를 전제로 하지만 자유주의와는 달리 개인의 권리존중을 핵심 주제 로 삼지는 않았다. 본 글에서는 왜 유학이 인간의 가치를 적극적으로 긍정하면서도 권리존중의 사회철학을 창출해내지 못했는가 하는 물음에 대해, 자유·이익·자율성 등과 같은 사회철학적 개념 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해답을 찾아 볼 것이다.
2. 본론
(1) 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
• 자유주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