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상생의 노사 -사례 도요타와 현대자동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상생의 노사
Ⅰ. 서론
1. 노사관계의 이슈
2. 노사관계의 정의
Ⅱ. 본론
1. 도요타의 노사관계
2. 현대자동차의 노동 조합
Ⅲ. 결론
1. 상생의 노사관계
- 본문내용
-
상생의 노사
Ⅰ. 서론
1. 노사관계의 이슈
1) 최근 노사관계의 이슈
2008년 새 정부의 출범과 함께 사회/경제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노사관계 역시 예외일 수 없을 것이다. 우리 노사관계는 최근 수년간 근로시간 단축, 비정규직법 시행 등 법제도 측면의 변화와 더불어 산별노조 확산, 노동계의 정치활동 증가 등 많은 변화를 겪어 왔으며, 이러한 과정 중에서도 노사관계의 패러다임 자체가 바뀌어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새 정부가 출범하는 2008년, 기업경영과 노사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 이슈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새로운 정부 출범과 노사관계
2008년 이후 노사관계는 새 정부의 노동과 복지에 관한 정책방향에 따라 매우 유동적이 다. 노동계 역시 이러한 점을 인식하고 대선 이후「인수위원회」시기부터 노동정책 형성 과정에 영향을 주기 위한 공세적인 태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소위 새 정부 길들이기 차원의 투쟁 강화다. 구체적으로는 ① 공공부문의 대정부 투쟁 강화, ② 산별교섭 확산 및 산별교섭을 활용한 노동계의 공세적 투쟁, ③ 산업현장에서의 비정규직 투쟁 등을 이미 예고하고 있어 정부와 기업들의 초기 대응이 어떠한가에 따라 결과는 크게 달라질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