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성공사례,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서론 – 믿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만드는 기업
2.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성공사례
2.1. 풀무원
2.1.1. 풀무원의 환경경영 활동
2.1.2. 풀무원 환경경영의 성과

2.2. CJ제일제당
2.2.1. CJ제일제당의 환경경영 활동
2.2.2. CJ제일제당 환경경영의 성과

3.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실패사례
3.1. ‘옥수수 수염차’

4. 사례분석 및 토의과제
5. 첨부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현대사회에서 식품의 안전 문제는 온 국민의 근심거리이다. 얼마 전 뉴스에는 과자봉지에서 쥐의 머리가 나오는가 하면 음식점에서 벌레가 나오는 것은 이제 기사거리도 되지 않는다. 이러한 안전불감증은 단순한 지저분함의 단계를 넘어서서, 근래에는 광우병 위험이 존재하는 미국산 소고기와 아직 인체에 얼마나 해를 미치는지 그 결과도 불분명한 유전자 조작 식품들이 소비자를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환경 속에서 이제 소비자들은 예전과 같이 무작정 값이 싸고 맛이 있는 음식만을 찾지 않게 되었다. 식품에 대한 불안감이 소비자들이 값이 좀 비싸더라도 비교적 안전한 식품을 선호하게 만든 것이다. 유기농으로 재배된 채소를 사고, 유전자 조작 재료를 사용한 식품은 피하고, 고기도 청정육을 선호하는 등의 소비형태가 생겨났다.
환경에 대한 인식의 강도가 높은 소비자의 출현과 식품 안전에 대한 환경단체들의 압력은 기업이 지금까지의 단순한 생산과 소비, 그에 따른 마케팅을 바탕으로 한 경영방법에 적극적인 개선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하였다. 따라서 환경에 입각하여 환경의 사회, 경제적인 가치를 시장가격에 반영하고 상품의 환경성을 비가격 요인으로 고려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 환경경영이 생겨났다. 다시 말해 식품의 안정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추세가 나타난 것이다.
물론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생산하는 경우보다 더 많은 식품의 생산과 유지, 관리 비용이 들었지만 소비자들은 환경친화적 제품이나 좋은 환경 이미지를 가지는 기업이 생산한 제품의 구매를 선호하게 되어 궁극적으로 기업의 생산성과 이윤 추구활동에 큰 향상을 가져왔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서적
박종규, 한국기업의 사회공헌, 기업사회공헌연구소, 2004
Bob Frause∙Julie Colehour공저, 김근배 외 7명 공역, 환경마케팅, 영풍문고, 1998
폴 슈리배스터버, 이장훈 역, 『그린비즈니스』, 자연사랑, 1998
이원혜, 풀무원이야기, 형상, 1997
허훈, 활인의 리더십(신화라 불리는 그들의 비밀), 새로운 제안, 2005
이동현,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 더난출판, 2006
이동훈, 소비자 기호공략을 최우선으로 하는 풀무원, 삼성경제연구소
필립 코틀러, 남문희 역, 착한 기업이 성공한다, 리더스북, 2006
이병욱, 환경경영론, 비봉출판사, 1997

논문
풀무원 기업지배구조헌장
풀무원 기업설명회 07년 3분기 보고서
풀무원 2007 지속가능 보고서
김은녕, 환경보호운동에 대응한 그린마케팅 추진전략에 관한 연구, 1992

인터넷 자료
CJ홈페이지(http://www.cj.co.kr)
풀무원 홈페이지(http://www.cj.co.kr)
동아일보(http://www.donga.com)
한국로하스실천협의회(http://www.lohasship.org)
한국표준협회(http://www.ksa.co.kr)
파이낸셜뉴스(http://www.fnnews.com)
한겨레(http://www.hani.co.kr)
아시아경제(http://www.asiaeconomy.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의 과제와 전망
  • 환경문제가 기업의 경영목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새로운 마케팅 믹스를 창조하는 기회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그린마케팅 메트릭스정부의 개입의지기업의노력적극적소극적자율적Ⅰ. 유도형 정부개입세금감면, E마크제,보조금 지급Ⅳ. 전략적 그린마케팅Ⅱ. 강압형 정부개입공해세 부과공해 유발금 제도Ⅲ. 제약형 정부개입공해허용기준의 제정(강화 혹은 완화)타율적사례 #1) 유한킴벌리유한킴벌리는 기업시민으로서의

  • [윤리경영] 바람직한 기업상
  • 성공적인 기업이 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다. 철저한 내부의 튼실이 바탕이 되지 않는 이상 어떠한 윤리경영을 한다 치더라도 그 회사는 부실해 질 수 밖에 없다고 본다. 기업의 경영은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다. 재무, 회계, 생산, 인사, 마케팅이다. 어느 것 하나도 소홀히 할 수 없는 분야이며 이 5가지 분야에 있어서 기본이 밑바탕이 되어야 기업의 대성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우리 조는 여기에서 이 5가지의 의미와 중요성, 성공사례와 실패

  • [윤리경영] 21세기 한국 기업윤리의 전망 - 윤리경영의 성공 실패 사례 중심
  • 윤리의 전망과목명: 현대기업의이해교수님: 제출일: 2005. 6. 17○ 개요 ○제 1 절 왜 기업윤리인가?1. 기업윤리란?2. 기업윤리의 필요성3. 한국 윤리 경영의 추세제 2 절 한국기업의 윤리경영 성공․실패사례 분석1. 성공사례 - 신세계 윤리경영2. 실패사례 - 대기업의 지배구조, 소비자애 대한 책임, 도덕 불감증 사례제 3 절 한국기업 윤리경영의 한계와 지향점제 4 절 21세기 기업윤리 1. 변화하는 기업환경2

  • 국제경영전략 - 아모레퍼시픽 국제경영전략 분석
  • 기업이라는 위치에 만족하지 않고, 1990년대부터 외국시장으로 진출하기 시작했다. 화장품에 있어서는 후진국이라는 약점에도 불구하고, 프랑스에서의 실패 사례를 거쳐 미국과 중국까지 진출하며 성과를 올리고 있다. 단기적인 투자가 아닌 중장기적으로 그들의 시장을 한국에서 세계로 확대해나가는 아모레퍼시픽의 부단한 노력과 끊임없는 대외경쟁을 통하여 국내기업의 자존심은 물론 흑자경영과 함께 가치 있는 윤리경영을 실천하기에 선정하였

  • 맥도날드 지속가능 공급망 전략 [윤리경영 & 환경경영]
  • 경영전략미국문화를 대표하는 상징성 때문에 오는 장점.단점Big Mac Index고객 리서치 경영공급업자들과의 지속적 교류공급업자들과의 지속성원칙(환경.윤리.노동) 경영지속가능 공급망은 기업의 존속을 위해 필수적 요소지속가능경영을 통한 기업 성공 사례도요타 자동차필립스듀폰BP(브리티시 패트롤윰)포스코지속가능경영 실패 사례나이키유니온 카바이드.모건스탠리.엔론등장배경경영 패러다임의 변화산업공해, 난개발, 생태계 파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