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문화, 청소년문제에 따른 청소년복지정책 고찰과 일본, 미국의 청소년복지프로그램(청소년복지정책) 사례를 통해 본 한국 청소년복지의 실태 및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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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청소년복지정책의 개념

Ⅲ. 청소년의 문화생활
1. 여가활동 시간
2. 여가활동의 주 내용
3. 성별과 학년에 따른 여가활동 내용
4. 여가활동의 동료
5. 내의 문화공간 및 여가활동공간의 충분정도
6. 내의 문화프로그램 및 여가활용 프로그램의 충분정도
7. 복지관의 문화 및 여가활동 프로그램 참여의향

Ⅳ. 청소년문제

Ⅴ. 미국과 일본의 청소년복지 프로그램 사례
1. 미국의 최근 청소년복지 프로그램
1) 청소년 직업훈련관련 프로그램
2) 아동학대방지 프로그램
3) 10대 미혼모를 위한 복지 프로그램
4) 청소년교정교화 프로그램
2. 일본의 최근 청소년복지의 동향
1) 정서장애아 문제와 복지
2) 장애아 복지와 교육
3) 비행청소년의 동향과 처우

Ⅵ. 한국 청소년복지의 실태와 과제
1. 가족 양육의 보완
1) 생활보호
2) 교육보호
3) 시설보호
2. 청소년문제의 예방과 치료
1) 상담서비스
2) 일시보호서비스
3) 문제행동에 대한 대책
3. 사회문제의 예방과 피해자 원조
1) 청소년권리의 옹호
2) 학대받는 청소년의 보호
3) 청소년유해환경의 규제
4) 청소년노동력의 보전

Ⅶ. 올바른 청소년문화를 위한 정부의 향후 대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우리사회에서 청소년 문제는 그 심각성이 널리 인식된 사회문제의 하나이다. 청소년 비행, 자살, 약물의존, 가출, 폭력 등의 실태는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한편으로는 청소년에 대한 성 매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각종 유해물의 상업적 제공 등의 모습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청소년 문제에는 청소년을 둘러싼 지역사회의 환경적 요소가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반응하며, 인격을 형성해 나간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과 역동적인 상호작용 관계에 있는 요소로서의 환경을 고려하여야 한다. 특히 청소년기는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민감하고 정서적으로 불안한 시기이며, 자신의 개인적 본성을 정의하는데 있어서 긴장이 시작되고, 급작스러운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이다. Bloom이 언급한 바와 같이 아직 심리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성장단계에 있는 청소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환경의 영향을 성인들보다 많이 받는다. 말하자면, 심리적으로 불안정하고 인격의 형성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환경의 영향은 실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는 것이다. 지역사회는 청소년을 둘러싼 직접적 환경요소로서 청소년의 행동, 태도, 가치관 등에 많은 영향을 준다. 따라서 청소년이 성장하는 발달 환경으로서 지역사회는 청소년 사회화에 기여하는 교육적 기능이 대단히 중요하다. 그러나 최근에 지역사회에 대한 의식의 감소나 지역사회의 해체 그리고 유해환경의 만연등으로 교육적 기능을 상실한 채 오히려 청소년 문제행동을 조장하거나 그 원인으로 기능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다시 말하면 지역사회의 빈곤, 지역사회친밀도 및 조직화 정도, 지역사회의 규범, 약물이나 마약복용등의 가용성등은 청소년 문제 행동과 직접 관련되고 있다. 청소년들은 유해환경에 노출되어 있어 유해장소, 유해업소, 유해물질, 유해매체, 유해행위 등에 의해 쉽게 비행과 탈선에 빠지기 쉬운 위기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역사적으로 청소년과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연구했던 Lewin, Lerner, Bandura, Bronfenbrenner 등의 학자들도 이 점을 지적한 바 있다. 현실적으로 청소년들의 비행이 사회 전체적으로 우려할 만큼 증가하자 사회에서는 청소년들을 둘러싼 생활환경 특히 유해환경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청소년들이 건전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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