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글로벌 기업 월마트성공 경영전략과 한국시장의실패분석] 다국적 글로벌 기업 월마트성공 경영전략과 한국시장의실패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6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월마트 개요
EDLP전략
머천다이징 전략
업태 전략
정보시스템 및 하이테크 전략
구매 방식 및 물류 시스템
월마트 3대 경영 원칙
월마트 경영철학
월마트 반대사례
월마트 독일진출사례
월마트 브라질진출사례
월마트 일본진출사례
월마트 해외진출 실패
한국소비자 경향 분석 실패
경영진의 실패
이마트와의 전략비교
이마트의 승리전략
본문내용
1)'바이 아메리칸'캠페인 전개
→근본적인 비용절감 능력과 개선의욕 왕성한 메이커
발굴, 수입품보다 싸게 공급할 수 있는 공산품 공동
개발함
2)'지리멸렬형 할인 특매'를 창업이후 타파하고 계절특매
및 기본 지원특매로 월 1~2회(주 2회 1988년부터 주1회
로) 실시하여 낭비요인을 제거하여 판매예측 정확해 짐
3)1970년대부터 현장파악을 위한 최고 경영자 주재 긴급
업무개혁회의를 연속 개최
→'사양상품 추방', '주력상품 수 확대', '신상품 적극
도입', '상품압축' 등을 전 점포에 즉각 시행하여
최신 혁신 아이템 3천3백 SKU를 전 직원이 숙지하여
주력상품 2백50 SKU는 품절되지 않도록 함
4)전체 납품량의 약 50%는 배송차량 회송시 납품
5)'감모로스 삭감 전 점포 캠페인'에 장려금 제도 채택
→감모 로스율 1%이하로 낮춤(2%)


월마트 해외진출 실패
현지화의 결여
미국인 주도(현지인 경영참여 배제)

국가별 차이점 간과
문화적 차이점(식생활,가정생활)

저급 브랜드 파워
싸구려 이미지,매장 고급화 실패

한국소비자 경향 분석 실패
매장구조, 진열 물건을 높이 쌓아놓는 창고 형 매장
우중층한 조명과 저급한 인테리어
상품선정과 문화공간의 미비 월마트는 냉동식 중심의 식품매장 신선도가 떨어진다는 이미지
한국소비자들은 쇼핑, 식사, 오락 등을 한번에 해결하려는 원스톱 서비스 추구초기에는 식품매장도 없었음

경영진의 실패

이마트와의 전략비교
구분 월마트 이마트 비교우위
제품구색전략 전체 품목수1만 2천여 품목 전체 품목수3만여 품목 좀 더 다양한 제품을 소개하고 구매의욕을 불러 일으킨다는 점에서 원스톱 쇼핑으로서의 편리함이 이마트가 높다.
제품 수명주기 전략 제품 수명주기전략에는 별다른 노력 없음 6주의 판매가 저조한 제품에 대해서는미련없이 철수신선도 만족 책임제: 특별히 주의를 요하는상품은 유통기한 절반으로 줄여 관리 ‘이마트=신선’ 이라는 이미지로 생각됨
상품진열 및 레이아웃전략 디스플레이의 화려한 비쥬얼 프리젠테이션 미흡 한국인의 체형에 맞는 제품 진열대를 확장 백화점 쇼핑에 익숙한 고객을 부담강 없이 흡수하여 고정 고객화
참고문헌
경영학 전문 서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국제기업의 문화충격과 사례
  • 성공사례2) 실패사례Ⅲ. 결론Ⅰ.서론오늘날 초국적기업 또는 무국적기업이라 할 수 있는 다국적기업(multinational corporation)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기업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등장하였다. 더욱이 통신과 교통수단의 발달은 전 세계 소비자들의 수요를 동질화시킴으로써 제품의 현지 적합성을 높이고 전 세계시장을 하나의 단일 시장으로 통합시켰다.뿐만 아니라 해외 자회사에 대한 본사의 통제를 용이하게 하고, 글로벌 차원의 전략 수행을 가

  • [글로벌경영] 월마트의 한국시장실패와 전망 및 미래
  • 월마트 디스카운트 시티를 개점하면서 시작되었다. 샘 월튼은 1호점에서 2년 동안 차분히 디스카운트 스토어 부문의 노하우를 축적하여 1964년 2호점을 개점했다. 1969년 월 디스카운트 스토어는 18개점, 밴 프랭클린 가맹점은 14개점으로 체인 스토어를 확대했다.1970년 초에 배송센터 1호를 본부병설로 개설하고 그해 매출액 4400만 달러, 점포 수 32개점으로 성장했다. 1972년 월마트는 주식을 뉴욕 주식시장에 상장했다. 이때 기업규모는 점포수 51개점, 매출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글로벌 유통전략 사례 및 성공 ㆍ실패요인1. 성공사례 및 요인분석1) 유통왕국을 꿈꾸는 롯데(LOTTE)’(1) 기업소개롯데마트는 우리나라의 3대 대형마트 중 하나로 2013년 기준으로 244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처음 개장할 당시 ‘롯데마그넷’ 이라는 이름으로 출발하였고, 2002년 6월부터 현재의 사명 ‘롯데마트’로 변경하였다. 롯데마트는 경영이념으로 ‘NO.1 customer’를 표창하며 회사의 주인은 고객이라는 고객 최우선 중심을

  • [마케팅원론]월마트 마케팅 분석
  • 성공적인 영국 입성3) 일본에서의 현명한 선택4) 거대한 중국이라는 시장(3) Wal-Mart의 해외시장 (4) Wal-Mart의 글로벌 전략1) 유럽진출 전략2) 아시아 전략(5) Wal-Mart의 마케팅 전략1) 매일 저가 판매(Everyday Low Price) 전략 추구2) PB 전략3) 해외 소싱 능력4) 기타(6) Wal-Mart 경영정보시스템과 하이테크 전략1) 경쟁사와의 차별화 시스템2) 저비용 경영의 물류시스템 개선 3) 하이테크 운용 효율화3. 월마트의 한국시장 실패 (1)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2)

  • (마케팅 전략과 글로벌 전략) 월마트(Wal-Mart)의 마케팅 전략과 글로벌 지향적 공략사례
  • 성공적인 영국 입성(3) 일본에서의 현명한 선택(4) 거대한 중국이라는 시장3 Wal-Mart의 해외시장 4 Wal-Mart의 글로벌 전략(1) 유럽진출 전략(2) 아시아 전략5 Wal-Mart의 마케팅 전략(1) 매일 저가 판매(Everyday Low Price) 전략 추구(2) PB 전략(3) 해외 소싱 능력(4) 기타6 Wal-Mart 경영정보시스템과 하이테크 전략(1) 경쟁사와의 차별화 시스템(2) 저비용 경영의 물류시스템 개선 (3) 하이테크 운용 효율화 3. 월마트의 한국시장 실패 (1) 월마트의 한국시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