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글로벌 기업 월마트성공 경영전략과 한국시장의실패분석] 다국적 글로벌 기업 월마트성공 경영전략과 한국시장의실패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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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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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마트 개요
EDLP전략
머천다이징 전략
업태 전략
정보시스템 및 하이테크 전략
구매 방식 및 물류 시스템
월마트 3대 경영 원칙
월마트 경영철학
월마트 반대사례
월마트 독일진출사례
월마트 브라질진출사례
월마트 일본진출사례
월마트 해외진출 실패
한국소비자 경향 분석 실패
경영진의 실패
이마트와의 전략비교
이마트의 승리전략
- 본문내용
-
1)'바이 아메리칸'캠페인 전개
→근본적인 비용절감 능력과 개선의욕 왕성한 메이커
발굴, 수입품보다 싸게 공급할 수 있는 공산품 공동
개발함
2)'지리멸렬형 할인 특매'를 창업이후 타파하고 계절특매
및 기본 지원특매로 월 1~2회(주 2회 1988년부터 주1회
로) 실시하여 낭비요인을 제거하여 판매예측 정확해 짐
3)1970년대부터 현장파악을 위한 최고 경영자 주재 긴급
업무개혁회의를 연속 개최
→'사양상품 추방', '주력상품 수 확대', '신상품 적극
도입', '상품압축' 등을 전 점포에 즉각 시행하여
최신 혁신 아이템 3천3백 SKU를 전 직원이 숙지하여
주력상품 2백50 SKU는 품절되지 않도록 함
4)전체 납품량의 약 50%는 배송차량 회송시 납품
5)'감모로스 삭감 전 점포 캠페인'에 장려금 제도 채택
→감모 로스율 1%이하로 낮춤(2%)
월마트 해외진출 실패
현지화의 결여
미국인 주도(현지인 경영참여 배제)
국가별 차이점 간과
문화적 차이점(식생활,가정생활)
저급 브랜드 파워
싸구려 이미지,매장 고급화 실패
한국소비자 경향 분석 실패
매장구조, 진열 물건을 높이 쌓아놓는 창고 형 매장
우중층한 조명과 저급한 인테리어
상품선정과 문화공간의 미비 월마트는 냉동식 중심의 식품매장 신선도가 떨어진다는 이미지
한국소비자들은 쇼핑, 식사, 오락 등을 한번에 해결하려는 원스톱 서비스 추구초기에는 식품매장도 없었음
경영진의 실패
이마트와의 전략비교
구분 월마트 이마트 비교우위
제품구색전략 전체 품목수1만 2천여 품목 전체 품목수3만여 품목 좀 더 다양한 제품을 소개하고 구매의욕을 불러 일으킨다는 점에서 원스톱 쇼핑으로서의 편리함이 이마트가 높다.
제품 수명주기 전략 제품 수명주기전략에는 별다른 노력 없음 6주의 판매가 저조한 제품에 대해서는미련없이 철수신선도 만족 책임제: 특별히 주의를 요하는상품은 유통기한 절반으로 줄여 관리 ‘이마트=신선’ 이라는 이미지로 생각됨
상품진열 및 레이아웃전략 디스플레이의 화려한 비쥬얼 프리젠테이션 미흡 한국인의 체형에 맞는 제품 진열대를 확장 백화점 쇼핑에 익숙한 고객을 부담강 없이 흡수하여 고정 고객화
- 참고문헌
- 경영학 전문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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