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역사학] 한국 역사 - 애국계몽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애국 계몽 운동 단체의 활동
(1) 시대적 배경
(2) 개화 자강 계열의 애국 단체
(3) 애국 계몽 운동의 전개
(4) 대한자강회 (1906)
(5) 대한 협회 (1907)
(6) 신민회 (1907)
2. 교육 운동과 언론 활동
(1) 교육 운동
(2) 언론 활동
3. 애국계몽운동의 의의
(1) 의의
(2) 한계성
- 본문내용
-
* 애국계몽운동을 주도한 그들의 사상이 무엇일까 하는 궁금함과 학문, 예술, 종교 활동에서 민족 의식의 고취와 관련된 부분을 이해해 보려고 교수님께서 제시하신 여러 가지 주제 중에서 애국계몽운동을 선택하게 되었다.
1. 애국 계몽 운동 단체의 활동
(1) 시대적 배경
ㆍ독립 협회 해체 이후, 보수 정권의 압제 체제가 더욱 강화됨
ㆍ일본을 비롯한 열강의 이권 침탈 격화
(2) 개화 자강 계열의 애국 단체
ㆍ일진회에 대항하면서 구국 민족 운동을 전개
① 보안회 - “일제의 황무지 개척권 결사 반대”
러․일 전쟁을 일으킨 일제가 전 국토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황무지 개척권을 요구하자 이에 대항하여 서울에서 조직된 항일단체이다. 당시 조선 국토의 대부분은 들판, 산림, 방풍 대나무 숲 등 황무지가 많았는데 이는 개간한 사람이 주인이 될 수 있었다. 이러 한 사실을 간파한 일제의 황무지 개척권에 대한 요구를 저지시킨 것이 보안회였다.
② 헌정연구회
1905년 이준(李儁)․양한묵(梁漢黙)․윤효정(尹孝定) 등이 중심이 되어 창설한 애국 계몽 운동단체. 국민의 정치의식과 민족의 독립정신을 고취할 목적으로 조직하였으 며, 장차 쟁취할 근대적 독립국가의 헌정에 관한 연구를 주목적으로 삼고 친일단체 인 일진회(一進會)에 대항하여 싸웠다. 이듬해 윤효정․장지연(張志淵)․나수연(羅壽 淵) 등에 의하여 대한자강회(大韓自强會)로 개편되었다.
(3) 애국 계몽 운동의 전개
ㆍ개화 자강 계열 민족 운동의 변화 (을사조약 이후)
헌정 연구 중심(국정 개혁 목적) --> 실력 양성 운동(국권 회복 목적)
ㆍ전국 규모의 애국 계몽 운동 단체 : 대한자강회, 대한 협회, 신민회
(4) 대한자강회 (1906)
한말의 민중계몽단체로서 국민교육을 강화하고 국력을 배양함으로써 독립의 기초를 다 진다는 취지 아래 1906년 윤효정(尹孝定)․장지연(張志淵)․나수연(羅壽淵)․김상범(金 相範)․임병항(林炳恒) 등이 1905년 5월 이준(李儁)이 조직한 헌정연구회(憲政硏究會) 를 확대 개편하여 발족하였다. 회장 1명, 부회장 1명, 평의원 20명, 간사원 20명, 일본 인 고문 1명의 임원을 규정하고, 1906년 4월 회장 윤치호(尹致昊), 고문 오가키 다이부 [大垣大夫], 평의원 10명, 간사원 10명을 추대하였으며, 9월 나머지 임원을 보선하였 다. 회원은 임원 2명 이상의 보증과 추천을 받아 입회하였다. 지회는 동지 30명 이상을 확보하고 그 지역에 대한 보증을 서야 활동할 수 있었으며 1907년 5월 전국 25개소에 이르렀다.
활동은 서울의 본회가 중심이 되었으며,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연설회를 개최 하고 정부에 건의안을 제출하였다. 건의안의 내용은 학부교과서 편집문제, 의무교육실 시, 사범학교 설립, 사립학교 연락건, 조혼금지, 부동산 매매시 증명서 첨부, 교육기관 증설 및 시설확대, 악질적인 봉건주의 폐습 일소, 색의(色衣)를 입고 단발(斷髮)을 실천 할 것 등이었다. 또한 《대한자강회월보》를 발행하여 식산흥업(殖産興業)의 필요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