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지도]유아를 위한 게임의 종류와 놀이지도의 효과 및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놀이지도[게임]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를 참고하시면 보고서의 세부적인 구성을 알 수 있습니다.
- 목차
-
1. 게임의 정의
2. 게임의 특성
3. 게임의 교육적 가치
4. 게임의 발달적 특성
5. 게임 유형
(1) 집단 형태별 유형
①원게임
②자유대형게임
③편 게임
(2) 연령별 게임 유형
(3) 주제별
6. 게임에서의 경쟁성
(1)개인적인 성장
(2)자아개념
(3)탈중심화
(4)흥미
(5)공격성에 대한 보상
7. 교사의 바람직한 상호작용
- 본문내용
-
유아의 게임은 흔히 놀이와 혼돈하여 쓰여 지는 경우가 많다. 게임과 놀이는 둘 다 즐거움이 있는 지적 ⁃ 신체적 활동이지만 차이점은 게임이 집단 구성원, 일정한 규칙, 승부욕을 가진다는 것이다. Piaget, Smilansky, Sutton-Smith에 따르면 놀이가 게임보다 더 포괄적이며 게임은 놀이의 일부분으로 본다. 게임은 그것 자체가 즐겁게 놀기 위한 것이 아니면 안되고 반복하는 동안에 흥미가 증대되며, 게임에 규칙이 있어 참가자 전원이 이 규칙을 잘 이해하고 약속을 지키고 실천해야만 한다. 간단한 게임일지라도 경쟁대상인 또래가 동반되는 활동이기 때문에 사회성과 경쟁의식이 어느 정도 발달해 있어야 흥미를 느낄 수 있다. 그리고 특히 놀이에 비해 게임은 상호적 개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회적 발달영역과 관계가 깊다. 즉 규칙을 지킬 줄 알고, 순서를 이해할 수 있고, 친구 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서로 격려하기도 하고 서로 즐거워할 수도 있으며, 만족감과 성취감을 맛볼 수 있고, 이기고 지는 것의 재미를 알며, 창의적인 방법으로 전개해 나갈 수 있다. Hay, Ross&Goldman에 따르면 4가지 요소가 게임을 특징짓는다고 한다. 그 요소는 상호적 개입, 규칙적인 상호작용으로서 교대, 연속적 순서에 따른 반복, 비언어성이다. 이 4가지 특징은 게임이 시작되고 진행되며 끝나는 전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 참고문헌
-
정 진, 선원경, <유아놀이와 게임활동의 실제>, 학자사, 1994년, 77쪽~99쪽
이영자 외,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집단 게임 놀이 프로그램>, 창지사, 2005년, 121쪽~123쪽
김진영, 백혜리, 최윤정,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양서원, 2006년, 262쪽~271쪽
김은심, <유아동작교육>. 정민사, 1997년, 55쪽~62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작품분석
- [문학의이해]황지우시인의 작품에 대한 분석
- 윤리와 사상 III단원(서양 윤리 사상)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 프로그램개발과계획-사회복지에서 책무성을 강조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