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자산] 브랜드자산의 정의, 가치, 형성과 브랜드자산의 측정방법 및 브랜드자산의 관리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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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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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브랜드자산의 정의
Ⅲ. 브랜드자산의 가치
1. 상대적 가치
2. 내재적 가치 (가격 프리미엄)
Ⅳ. 브랜드자산의 관리 중요성
Ⅴ. 브랜드자산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 광고
2. 가격 촉진
3. 홍보
4. 제품의 품질 제고 노력
5. 판매 후 서비스
6. 사회 봉사활동
Ⅵ. 브랜드자산의 측정 방법
1. 기업의 관점에서 출발하는 방법
2. 소비자의 관점에서 출발하는 방법
Ⅶ. 브랜드자산 관리과정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는 브랜드 혹은 브랜드 관리전략(Brand Management Strategy)이라는 말을 많이 쓴다. 그러나 열명이면 열명 모든 학자들의 정의가 제각각 다르다. 그리고 이들 단어들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나름대로 브랜드에 관한 개략적인 정리를 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우선 고객의 입장에서는 브랜드가 구매결정을 쉽게 해 주는 역할을 한다. 유명상표를 구입함으로써 위험(Risk)을 줄일 수 있고 스스로를 외부에 표현하는 기회를 브랜드가 제공하게 된다. 예를 들어 휴고 보스(Hugo Boss)라는 멋있는 신사복을 입었을 때 소비자는 스스로가 세련된 사람이라는 만족을 얻게 되며 이러한 점이 바로 브랜드의 의미라고들 이야기한다.
반면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높은 가격(Premium Price)을 책정할 수 있으므로 기업의 순이익에 기여하게 되고 고객의 로열티(royalty)를 구축할 수 있으며 경쟁업체들의 시장진입의 장애요인으로서 브랜드가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효과적인 자원배분(Efficient Resource Allocation)의 측면에서도 브랜드의 힘이 강할 경우 투자에 대한 탄력성이 상당히 상승하게 된다. 고객의 반응이 매우 빠르며 공급업체들, 혹은 타업체들과의 제휴관계(Alliance)가 매우 쉬워진다는 장점도 있다. 이러한 유명브랜드의 강한 힘은 신뢰도와 바로 연결되어 심지어 효과적인 인력수급에도 기여하게 된다.
이러한 브랜드의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 기업의 입장에서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혜택들 뿐만 아니라 더 높은 차원에서의 다른 혜택들도 있는지 고려해 보아야 한다. 효과적인 브랜드관리를 위해서 세 가지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어떻게 유명 브랜드를 만드는가가 첫 번째로 우리가 알아야 할 부분이고, 두 번째는 그런 유명한 브랜드를 만들었을 때 그 유명세를 어떻게 활용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시키는가라는 문제일 것이다. 일련의 연구들이 이 두 가지 문제의 해답을 찾는 과정이라 볼 수 있는데, 특히 두 번째 유명브랜드의 100% 활용방법에 대한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접근,
- 참고문헌
-
◎ 김원수(1990) / 마케팅 관리론 / 3판 / 경문사
◎ 김기수, 유재욱, 홍성민 (2001) / 브랜드 자산의 측정 진단 및 진화론에 입각한 처방 / Marketing Forum / 제일기획
◎ 박문기(2001) / 브랜드 자산 가치 / 마케팅 10월호
◎ 박찬수(1995) / 브랜드자산의 개념과 측정방법 / 마케팅신조류 / 마이네트편 / 서울 / 경문사
◎ 박찬수 (2000) / 마케팅 원리 / 서울: 법문사
◎ 이지욱 (2002) /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인터넷 검색포털을 중심으로 / 경희대 석사학위논문
◎ 안광호, 한상만, 전성률(1999) / 전략적 브랜드 관리-이론과 응용 / 학현사
◎ 이종호(1996) / 광고론 / 서울 : 경문사
◎ 안광호․이진용(1997) / 브랜드 파워 / 한국언론자료간행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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