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마케팅] 그린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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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그린마케팅의 이해 ---------------------------------- 2
1. 그린마케팅 선정이유 --------------------------------------------------------------------------- 2
2. 그린마케팅의 정의 ------------------------------------------------------------------------------ 3
3. 그린마케팅의 등장배경 ------------------------------------------------------------------------- 4
4. 그린마케팅의 구조와 실천주체 ----------------------------------------------------------------- 7

Ⅱ. 그린마케팅 전략 ------------------------------------ 9
1. 그린마케팅 전략의 개념 ------------------------------------------------------------------------ 9
2. 그린마케팅 전략의 분류 ---------------------------------------------------------------------- 10
3. 그린마케팅 전략 수립 ------------------------------------------------------------------------ 13
4. STP 전략 ------------------------------------------------------------------------------------- 20

Ⅲ. 그린마케팅 믹스 ----------------------------------- 24
1. 그린제품 --------------------------------------------------------------------------------------- 25
2. 그린촉진전략 ---------------------------------------------------------------------------------- 28
3. 그린유통전략 ---------------------------------------------------------------------------------- 32
4. 그린가격전략 ---------------------------------------------------------------------------------- 35

Ⅳ. 그린마케팅 성공사례(바디샵) --------------------- 38
1. 바디샵 선정이유 ------------------------------------------------------------------------------ 38
2. 바디샵의 Brand Identity -------------------------------------------------------------------- 39
3. 바디샵의 SWOT분석 ------------------------------------------------------------------------- 47
4. 바디샵의 STP 전략 -------------------------------------------------------------------------- 48
5. 바디샵의 그린마케팅 전략 ------------------------------------------------------------------- 50

Ⅴ. 그린마케팅 기사모음 ------------------------------ 53

Ⅵ.결론 및 출처 --------------------------------------- 59
본문내용
그린마케팅은 일반적으로 ‘환경보존에 관련된 기업의 제반 마케팅활동’으로 일컬어지고 있지만, 아직 용어의 정의이나 영역이 통일적으로 명확하게 정립되어 있지는 않다고 합니다. 저희가 그린마케팅의 정의를 확실하게 알고싶어서 많은 책과 논문들을 찾아보니 코틀러, 암스트롱, 피에티등 외국의 많은 교수님들이 그린마케팅의 정의를 말씀하시긴 했지만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한국에는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이신 이두희 교수님이 “그린마케팅은 환경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반 마케팅현상”이라고 정의를 내리셨고 충남대 경영대 교수이신 박재기 교수님은“고객의 욕구, 필요, 수요, 충족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고객을 보다 넓은 차원에서 인식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 강조점을 둔 마케팅활동”이라고 하셨습니다.
저희가 찾아본 것들 중에서 가장 이해하기 쉽고 또 마음에 와 닿았던 것은 “그린마케팅이란 환경 보존에 기여하고 생활의 질을 개선시킴으로써 회사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마케팅이다”라는 것이였습니다. 이것은 경제 개발과 산업화 과정속에서 날로 악화되어 가는 자연 환경을 보존하고 인간의 삶의 질의 개선을 통해 회사의 존속, 성장을 꾀하려는 하나의 마케팅 전략적 개념이기도 합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사회의 장기적 복리를 중시하는 사회적 마케팅 컨셉을 실현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이기도 하지만 환경오염으로 인한 생태계의 위협에 대한 마케터의 적극적인 대응책이기도 하고, 사회의 책임 의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출현 배경이 그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그린마케팅은 마케팅 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환경오염 요인을 제거하는데서 폐기물의 수거, 재처리, 재활용, 소비자 교육을 통한 환경오염 방지, 그린 프로덕트의 생산, 판매 혹은 환경 산업에 대한 투자 등 여러 방향으로 전개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지원 외에도 소비자나 산업 레벨에서의 공동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마케터는 환경오염 문제를 기업이 존속, 성장하기 위해 극복해야만 할 하나의‘환경’으로 간주한 가운데 그것을 위협이 아니라 하나의 시장 기회로 보고 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자세가 중요할 것입니다.
참고문헌
• 그린마케팅 박재기 집문당 2006
• 환경경영 : 21세기 신경영 패러다임 = Environment management
• 환경 상품의 구매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 17집, 경기대 한국산업연구소(83~100p)
• 친환경 제품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
- 15호, 서울여자대 경영학과(159~178)
•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그린마케팅 전개방안에 관한 연구
- 제10집 제1호, 인하대학교 경영연구소(261~287p)
• 특수마케팅의 이론과 사례 - 김종의(형성출판사)
•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그린마케팅 전개방안에 관한 연구 박운용 2004

• 신문기사 : 동아일보, 중앙일보, 매일경제, 한국일보, 파이낸셜, 뉴시스,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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