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과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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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과 특징
2. 판소리계 소설의 교육적 가치
3. 교육현장에서 판소리계 소설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Ⅲ. 판소리계 소설의 교수-학습 방안
1. 교수-학습 모형의 이론적 배경
2. 교수-학습 방안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알게 모르게 판소리계 소설을 많이 접해보았을 것이다. 판소리계 소설은 이미 중․고등학교의 학습과정에서 공식화하고 있는 문학양식 중 하나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판소리’라고 하면 창과 아니리 발림 등으로 구성되어지는 우리나라 전통의 소리라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판소리계 소설’이라고 하면 ‘판소리면 판소리고 소설이면 소설이지 판소리계 소설은 또 뭐지?’하고 의문을 갖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판소리계 소설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짚어보고,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과 의의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수-학습 방안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과 특징

① 개념
판소리계 소설이란 대체로 판소리와 밀접한 관련성을 지닌 소설을 가리킨다. 하지만 그 개념이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뜻을 넓게 잡으면 그 내용이 판소리로 불리어 오고 있거나 판소리로 불린 일이 있다고 전해지는 모든 소설을 의미하게 되나, 뜻을 좁혀 잡으면 형성 과정의 직전 단계가 판소리 사설이어서 판소리적 특징을 보유하고 있는 소설로 한정된다. 이처럼 어떤 형태로든 판소리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 소설을 판소리계 소설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인아, 「중등학교 판소리계 소설의 수용양상과 교수-학습 지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 신태철, 「조선조 후기 소설에 나타난 풍자성 전개 양상 연구 - 연암소설과 판소리계 소설 중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 임동철,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 문제」,『한국 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96.
․ 정병헌, 『판소리 문학론』, 새문사, 1993. p4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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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찬반양론에 따른 전래동화의 패러디
  • 판소리계 소설에서 잘 드러나는 웃음의 의미는 삶의 포기가 아니라 삶에 대한 더욱 더 구체적인 문제이다.6. 이 글의 특징이 소설의 문체는 3.4조의 가사체로 되어 국악 창극의 대본이 되었다. 첫머리부터 심청이 인당수에 빠지는 대목까지는 문장이 매우 아름다워 예술적 가치가 높다고 하겠으나 뒷부분에서는 구성의 긴밀감이 떨어지고 표현력도 뒤쳐져 구비문학적 성격이 드러난다. 재미있는 것은 이 작품이 특히 여성들에게 가장 많이 애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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