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과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과 특징
2. 판소리계 소설의 교육적 가치
3. 교육현장에서 판소리계 소설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Ⅲ. 판소리계 소설의 교수-학습 방안
1. 교수-학습 모형의 이론적 배경
2. 교수-학습 방안
Ⅳ.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알게 모르게 판소리계 소설을 많이 접해보았을 것이다. 판소리계 소설은 이미 중․고등학교의 학습과정에서 공식화하고 있는 문학양식 중 하나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판소리’라고 하면 창과 아니리 발림 등으로 구성되어지는 우리나라 전통의 소리라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판소리계 소설’이라고 하면 ‘판소리면 판소리고 소설이면 소설이지 판소리계 소설은 또 뭐지?’하고 의문을 갖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판소리계 소설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짚어보고,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과 의의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수-학습 방안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과 특징
① 개념
판소리계 소설이란 대체로 판소리와 밀접한 관련성을 지닌 소설을 가리킨다. 하지만 그 개념이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뜻을 넓게 잡으면 그 내용이 판소리로 불리어 오고 있거나 판소리로 불린 일이 있다고 전해지는 모든 소설을 의미하게 되나, 뜻을 좁혀 잡으면 형성 과정의 직전 단계가 판소리 사설이어서 판소리적 특징을 보유하고 있는 소설로 한정된다. 이처럼 어떤 형태로든 판소리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 소설을 판소리계 소설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김인아, 「중등학교 판소리계 소설의 수용양상과 교수-학습 지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 신태철, 「조선조 후기 소설에 나타난 풍자성 전개 양상 연구 - 연암소설과 판소리계 소설 중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 임동철,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 문제」,『한국 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96.
․ 정병헌, 『판소리 문학론』, 새문사, 1993. p41~4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