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현직교사와 인터뷰, 교사론] 교사와의 인터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론에 했던 내용이네요. 직접 초등학교를 찾아가서
인터뷰한 것인만큼 신뢰성 100%입니다.
목차
1. 교사에 대한 기초 질문
2. 교사의 교육 철학 및 교육 목표(학급 경영 목표)는 어떤 것인가?
3. 구체적인 학급 경영 실천 방안 및 교육효과와 애로점은 어떤 것이 있는가?
4. 학교 내 경영 참여(업무 분장)는 어떤 것을 하고 있는가?
5. 기타 교직에 대한 여러 가지 질문들
본문내용
...................
3. 구체적인 학급 경영 실천 방안 및 교육효과와 애로점은 어떤 것이 있는가?
- 학습 지도적 측면
매년 학급 경영 실천 방안으로서 특색교육을 한가지씩 정하는데 올해는 ‘일기쓰기’로 하였다. 아이들에게 일기를 쓰라고 하면 하루의 일을 자신의 느낀점 없이 나열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 중 어떤 하나의 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일기에 쓰라고 지도하고 있다. 일기쓰기는 얼핏 보면 별것 아닌 것 처럼 보이지만 종합적 효과를 볼 수 있는 교육방법이다. 우선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면서 표현력과 논리성을 기를 수 있고, 하루의 일을 돌이켜 보면서 자기반성을 하는 도덕교육의 효과도 볼 수 있다. 또한 교사가 아이들에게 좀더 다가가기 쉽게 도움을 주기도 한다. 아이에게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파악하기도 쉽고 선생님의 사소한 코멘트에 아이들이 감동을 받기도 해서 인간적 유대를 쌓는데도 도움을 준다. 한반에 38명의 아이들이 있는데 한꺼번에 검사하기 힘들기 때문에 일주일에 두 번, 남녀로 나누어서 일기를 검사(?)한다. 일기에 선생님이 코멘트를 달아주면 아이들이 정말 좋아한다. 길게 써주면 감동을 받기도 한다. 아이들이 선생님의 일기장 코멘트를 자신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 그래서 아이들이 서로 자신의 일기장에 써준 선생님의 글을 비교해 보곤한다. 그리고 자기 일기장의 글이 짧으면 차별받는다고 실망하기도 한다. 그래서 되도록 반페이지에서 한페이지까지 길게 써주려고 하는데, 아이들이 많아서 힘들고 가끔 무엇을 써줘야 할지 때문에 고생스럽기도 하다. 또 잡무가 많아서 일기장을 제때 돌려주지 못하기도 한다. 하지만 내가 써준 글 때문에 행동이 올바르게 바뀌거나 실천하는 경우도 있어서 고생스럽지만 교육에 필요한 일이다.

- 생활지도적 측면
올해 학급 경영 목표, 교육목표는 ‘스스로 하는 어린이로의 교육’이기 때문에 최대한 아이들에게 자율성을 주고 맡겨두는 편이다. 그래서 교실내에서 아이들끼리 싸움이 벌어졌을때 체벌은 절대 하지 않고, 말로 타이르려고 한다. 또 아이들 중에 사랑을 독차지 하려는 아이가 있을 경우 어느 정도까지는 받아주지만 심한 경우는 무시하고 내버려 둔다. 그러다 아이가 너무 상처를 받았을 경우에는 다독여 준다. 한 아이에게만 편중된 관심을 두지 않고 고루고루 관심을 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왕따 문제는 두 가지 경우가 있는 것 같다. 전자는 아이가 너무 내성적이어서 소외되는 경우고 후자는 아이 스스로 왕따를 자초하는 경우이다. 다른 아이들에게 미움받을 행동을 해서 모든 아이들이 그 아이를 좋아하지 않는다. 하지만 평소에는 문제는 별로 없지만 그 아이가 다른아이와 함께 하는 활동을 할 때 문제가 생기곤 한다. 전자의 경우는 특별히 소외되지 않도록 조를 정할 때 신경을 쓴다던지 하지만, 후자의 경우는 특별한 개입은 하지 않는다. 문제가 있을때만 해결하고 따로 이야기를 한다.
................
참고문헌
초등교사론 - 김은주
직접 현직 교사를 방문하여 인터뷰한 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사와 교사론
  • 국어교육론 발표자료국어교육사와 교사론目 次1. 들어가며: 만남은 교육에 선행한다 32. 국어교육사와 교사론 31) 국어교육사 3(1) 1기∼1884: 국어 교육의 옛 모습 ―서당식 한문교육의 변모 4(2) 2기∼1894: 국어 교육의 태동 ―학교 교육의 형성 4(3) 3기∼1910: 초창기의 국어과 교

  • [교사론] 교사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조사 연구
  • 교사의 스트레스 요인을 분석해보고,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해보는 일은 유의미한 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레포트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반하여 교사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을 결혼 여부, 연령, 경력, 성격, 교육철학 ․ 교육 방법의 차이, 대인관계, 수업 및 학생과의 관계로 세분화하여 조사해보았다. 조사 방법으로는 설문지 조사와 면접법(인터뷰)을 이용하였고, 주로 객관적인 수치를 조사하는 데에는 설문지 조사를, 구체적인

  • [교육학] 교원 임용고사에 대하여
  • 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이 되어 서울특별시, 각 광역시, 각 도 교육청별로 실시하며 매년 교사수급계획에 따라 시험일시, 장소, 과목, 배점비율, 응시자격 및 일정을 시험일 30일경 전에 공고하게 된다.시험은 매년 11월 하순에서 12월 중순 사이에 실시되고 있다.※ 교원정년 단축으로 인하여 99부터 초중등 추가 모집이 있었으며 중등 교원자격증 소지자 중 영어, 체육, 음악, 미술 교과의 경우 초등 교과 전담교사 모집 시험 실시. 단, 교과전담 교사는 3

  • [사회문제론] 중등 교원 양성과 임용으로 보는 공교육의 문제점 연구
  • 교육의 사회화를 분리하였다. 뒤르켕은 산업사회의 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였고, 교육이 생물적 존재인 인간을 새로운 사회적 존재로 창조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리하여 교육과 사회학이 깊은 관련성을 가지게 된다. 또한 교사는 교육을 재구성하고 재조화 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높이고, 교사 자신의 역할이 사회의 중요한 활동과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를 알아서 교육적 신념을 지녀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이렇듯이 교육의 사회화로 인해 교육이

  • [다양한직업분석, 직업분석, 직업, 유망직업] 다양한 직업 분석(여행안내원, 번역사 및 통역사, 교사, 피부관리사, 제품디자이너, 컴퓨터오퍼레이터, 컴퓨터게임프로그래머, 편집디자이너(DTP), 카피라이터)
  • 정보, 거짓 없는 정보를 전달해야 하고 광고주에 앞서 소비자가 왕이라는 봉사정신을 늘 가지고 있어야 한다. 말이 그렇지 카피라이터일을 하다보면 양심의 가책을 느낄 때가 많다. 참고문헌구본기,박경호,박성규 외(2006), 관광경영학원론, 백산출판사기순신(2001), 교사론, 학지사김규철, 광고 크리에이티브 기본편, 서울 미디어원윤경(2006), 피부미용 기기학, 훈민사조셉슈거맨, 송기동 역, 첫 문장에 반하게 하라한숙경(2003), 신교사론, 학지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