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CJ 햇반의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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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환경 분석
3. 경쟁사분석
4. SWOT분석
5. STP분석
6. 마케팅전략
7. 경영성과분석
8. 향후 전략
본문내용
시제품을 개발한 후 이에 대한 소비자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시제품에 대한 시식이 있기 직전에 제품 컨셉트의 수용 정도를 조사한 결과, 36~45세의 전업주부보다는 직장 여성과 맞벌이 주부로부터 높은 점수를 얻었다. 한편제품에 대한 시식을 실시한 후, 제품 품질에 대한 만족감이 높게 나타나 전반적으로 시식후의 수용도가 시식 전 보다 높아졌다. 피험자들은 전반적으로 중간 정도의 만족감을 나타내었으며 시식 전 제품 컨셉트 수용도가 비교적 낮았던 남학생과 26~35세의 주부의 경우 시식 후에는 다른 계층 보다 높은 수요 정도를 보였다.
향후 구매 의도에 있어서는 ‘갓 지은 밥 > 시제품 > 보온밥통에 보관중인 밥 > 잘못 지어진 밥’의 순서로 제품 품질이 평가되었다.
이는 시제품 테스트 전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던 상품에 대한 기대 수준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의 품질 평가로 제품 시식 후에 제품품질에 대한 인식이 높아 졌음을 볼 수 있었다.
시제품에 대해 소비자들은 금방 먹을 수 있다는 점과 편리하면서도 기존의 냉동 밥이나 레토르트 밥과는 달리 맛이 뛰어나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반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다는 것에 대해 방부제를 첨가하는 것이 아닌가? 라는 불안감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무균포장 밥은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취사가 어려운 경우, 시간이 없을 때, 밥하기 싫을 때 구매할 가능성이 높았지만 소비자들은 여전히 밥은 집에서 꼭 직접 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굳이 돈을 들여 밥을 사 먹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www.cj.co.kr
www.hetbah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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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브랜드에는 특별한 드라마가 있다 - 브랜드메이저, 원앤원북스, 2007
즉석 밥 제품개발과 햇반의 성공 전략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쉽고 강한 브랜드 전략 - 신병철, 살림, 2004
한국형 포지셔닝 (한국 소비자 마음에 브랜드 심는 법) - 구자룡, 원앤원북스, 2003
마케팅 실천 성공 사례집 Ⅱ - 한국마케팅연구원원, 2001
광고표현론- 이화자 외, 나남출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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