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옥션(AUCTION)의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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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3. 경쟁사분석
4. SWOT분석
5. STP분석
6. 마케팅전략
7. 성공요인분석
8. 향후 전략
9. 결론
본문내용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경매형 모델로 경매형모델은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측에서 먼저 제품의 구입가격을 제시한 후 공급자가 그 가격에 동의하면 제품의 거래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공급자도 고객이 된다. 경매 사이트에서 하는 일은 고객과 공급자를 연결시켜 주는 일이다. 이 모델의 전략은 소비자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요금을 부과하지 않고 거래가 성사된 공급자에게만 수수료를 받는다. 때문에 경매형 모델은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모델이며, 다양한 제품 정보를 필요로 하는 소비자에게 유용하다.
전통적인 경매시장을 인터넷 공간으로 옮겨 인터넷이 가지는 장점을 극대화한 모델이다. 경매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멀티미디어로 정보를 제공하고 계약, 대금결제, 배달기능을 포함하는 사업모델이다. 기업의 수입원은 인터넷 경매 관련 기술 플랫폼 판매, 거래수수료, 광고수입이다. 경매가 실제로 이루어질 때 까지 물리적인 운송이 불필요하며 글로벌 소싱이 가능하다. 경매 참여자는 저가품목의 소량매매를 할 수 있다.
옥션은 1998년 4월 생활용품 및 전자제품 등의 중소기업제품을 인터넷상에서 경매 대행해 주는 것으로부터 시작했다. 경매 물품은 컴퓨터 및 주변기기, 게임기기 및 소프트웨어, 가전제품, 통신기기, 도서 및 음반, 문구, 사무용품, 가구, 주방 용품, 부동산, 미술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다양한 물품을 판매하는 방법도 계속해서 발전하고 다양해지고 있다. 회원이 등록한 상품을 카테고리별로 경매하는 일반경매, 특정업체의 상품을 위해 별도의 개별코너를 마련하여 그 코너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파트너 옥션, 실시간 공동구매를 경매와 접합하여 구매수량이 늘어날수록 단가가 낮아지는 경매인 공동경매, 가격대를 정하여 물품을 판매하는 10원, 100원, 1000원 경매, 상품을 묶음 단위로 모아 중간상인이나 단체로 구입하길 원하는 고객들을 위한 묶음경매, 골동품이나 중고품을 파는 우리들의 중고세상, 자동차에 관한 것을 판매하는 옥션 모터스, 은행 업무뿐 아니라 복권까지 살 수 있는 부동산 플라자, 수입명품을 경매로 판매하는 수입명품 샾, 선물을 판매하는 gift shop 일반 업체의 예술품과 전문 업체의 예술품을 경매로 판매하는 Art shop 등이 있다.
참고문헌
www.auction.co.kr
www.ebay.com
www.gmarket.co.kr
www.nso.go.kr
www.seri.org
e마켓 플레이스 시장의 대격돌(옥션과 G마켓의 빅뱅)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인터넷의 가장 큰 장터 `옥션` - 라이터스 편집부, 2005
인터넷 비즈니스 - 오재인, 최재화, 김홍기, 권순법, 박영사, 2002
e-mail marketing - 짐스턴, 앤소니프라이어, 홍정희, 한국능률협회, 2000
디지털시대의 e-business 전략 - 박기성, 배우련, LG경제연구소, 2000
전자상거래와 유통혁명 - 김재규, 이경전, 법영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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