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철학] 개의 권리 -식용견과 애완견 사이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Ⅱ-1 인간에게 다른 생명체에 앞서는 권리가 있는가
(1)인간에게는 생명체에 앞서는 권리가 없다.
(2)인간에게는 생명체에 앞서는 권리가 있다.
Ⅱ-2 인간이 다른 생명체들에 비해 우월하다는 것이 지배의 타당한 이유가 될 수 있는가
(1) 타당하다.
(2)타당하지 않다.
Ⅱ-3. 인간의 다른 생명에 대한 사용이 정당한가?
(1) 지배권이 없으니 사용도 불가하다.
(2) 지배하지 않는다고 해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예로부터 우리 민족은 개를 식용으로 먹었다. 이는 농경문화의 영향으로, 인류학자 마빈 해리스는 '음식문화의 수수께끼'에서 세계적으로 개고기를 먹는 민족과 안 먹는 민족이 있음을 분류하면서 '별다른 동물이 없는 농경사회일수록 개고기를 먹는 풍속이 강하다'고 분석했다. 이와 같이 우리 민족은 개를 특별히 싫어해서가 아니라 별다른 동물이 없어서 먹었고, 또한 동양 사상의 일부인 음양오행설에 의해 '여름은 불(火)인데 게다가 더위의 절정인 복날은 경(庚)일로서 화기(火氣)가 왕성하면서도 금(金)에 해당한다. 따라서 복날은 오행상 불이 쇠를 녹이는 화극금(火克金)이므로 쇠(金)를 보충하기 위해서 쇠(金)의 기운이 있는 개를 먹어야 한다.'라면서 개를 먹기도 했다.

그런데 이러한 풍습이 근래에 전래된 서양 문화와 충돌을 일으키면서 문제가 되고 있다. 개를 애완동물로 기르는 서양인의 관점으로 보기에 개를 먹는 우리 민족은(다른 민족들도 개를 먹지만 본 주제가 아니므로 설명하지 않겠다) 야만스럽게 보일 것이다. 물론 이는 무조건 자기의 문화만 우수하고 타 문화가 열등하다는 생각에 기인한다. 따라서 무조건적으로 '개고기를 먹으면 야만인이니 무조건 개를 먹으면 안 된다'는 논리는 지양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는 자연스레 애완견의 문제와 연결된다. 개는 '애완동물'이기 때문에 먹으면 안 된다는 논리는 옳지 않다. 왜 개가 애완동물인가? 개라는 동물이 인간의 애완동물이기 위해 태어난 동물이 아닌데 그들은 이렇게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일부 식견이 짧은 식용견 옹호론자들은 '식용견'으로 길러졌기 때문에 개를 먹어도 된다고 한다.

그렇지만 이러한 접근법은 옳지 않다. 만약 현재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생각하는 대로 계속 주장한다면, 이 문제는 '식용견은 먹어도 되고, 애완견은 먹으면 안 되는가? 같은 개이고 같은 생명인데 인간의 일방적인 잣대로 구분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가 발생한다.

Ⅱ본론
식용견과 애완견을 구분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쟁에 앞서 식용견과 애완견의 정의에 대하여 알아보자. 식용견은 말 그대로 식용으로 사육되는 개를 의미하며, 애완견의 사전적 의미는 ‘좋아하며 가까이 두고 기르는 개’이다. 식용견과 애완견 논쟁의 발단은 이러한 사전적 의미를 바탕으로 시작된다. 같은 개일지언정, 어떤 개는 식용을 위해 사육되고 어떤 개는 평생을 주인에게 의지한 채 우리에 갇혀 산다. 여기서 우리 조는 단순히 식용견과 애완견 사이에서 어떠한 상태가 개에게 좀 더 행복하게 할 수 있는가, 혹은 개를 먹는 것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인간이 하나의 생명체인 개를 식용으로 기르고, 애완의 용도로 기르는가가 과연 옳은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미와 예술 B형) 심층놀이와 유사한 속성을 지닌 취미의 사례를 찾아 그 취미의 내용을 설명한 후
  • 철학과 현실사.박성봉(2001). 대중예술의 미학. 동연.김난도(2007). 사치의 나라, 럭셔리 코리아. 미래의창.김교헌(2006). 도박행동의 자기조절모형. 한국심리학회지 건강.임종식(2002). 개고기를 먹든 말든. 로뎀나무.문혜정 외(2012). 세계 복권관련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대학원.이은주(2005). 한국 경품 취급 게임의 사행성 기준에 관한 연구. 세종대대학원.김교헌 외(2002). 도박성 게임이용자의 심리사회적 특성. 한국사회의 도박문제 :

  • 동물학대 사례, 특징, 운동, 필요성, 동물학대 금지법, 인간과 동물의 심리, 내면세계, 심리형태, 문제점, 발전 방향, 유형, 정책, 문제점, 시사점
  • 현대는 극단적 이기주의가 팽배하기에 나눔의 미덕이 부족하다. 동물들을 죄 없이 때리고 괴롭히는 이상한 사람들은 반드시 반성하고 동물들을 아끼고 사랑하는 배려와 나눔의 행동이 많아져 동물들도 사람들과 더불어 행복하고 즐겁게 살았으면 한다. 살아있는 생명들을 인위적으로 사람들 기분에 맞춰서 키우는 것도 냉정하게 판단한다면 말 못하는 애완동물들의 권리를 사람들이 빼앗고 사는 거나 다름없는 것이기에 동물들에게 배고픔이나 주인

  • [문학] 소설 ‘나무’에 쓰인 상상력
  • 현대 사회를 비판한 것이 아닌가 한다. 자본주의와 자유 민주주의 사회에 살고있지만 그 안에는 여전히 전체주의적 사고가 남아 녹아있는 것을 작가는 말하고 싶었던 것 같다.13. 허깨비의 세계▶ 줄거리주인공인 가브리엘 넴로드는 고등학교에서 철학을 가르치는 선생님이다. 어느 날부터 세상의 사물들이 굵은 글씨로 쓴 낱말 하나와 그 사물에 대해 설명이 되어있는 괄호가 나타난다 난데 없이 나타난 그 글자들을 바라보다가 자신이 허깨비를 본

  • [A+] 독일어권 문화 기행 중간고사&기말고사 총 요약 및 정리 족보(1~15주차)
  • 견과 안목이 있었다.나. 힐데스하임의 성 미하엘 성당 (1001-31)- 독일의 힐데스하임에 있는 성 미하엘 성당은 카롤링 양식과 로마네스크 양식 사이에 위치하는 오토 왕조 양식의 대표적인 건축물입니다.- 성 미하엘 성당의 남쪽 외부모습인데요. 두 개의 사각형 돔과 네 개의 종탑이 있는 이 성당은 힐데스하임의 주교였던 베른바르트가 지었습니다. - 전체적으로 볼 때 이 건물은 두 개의 십자가를 연결한 형태로 동쪽의 십자가에는 주 제단이 위치해

  •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진출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오리온 새로운전략제안및 초코파이 새로운시장 진출 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
  • 개의 주와 1개의 특별구로 이루어진 나라이다. 당장 몇 개의 주에만 혹은 선 타게팅된 몇 개의 도시에만 제품을 공급하는 것에 대해서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범위를 확장하여 전국적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제공하기 위해서는 더욱 광활한 유통망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 확실하다. 그러므로 현재 이미 진출해 있는 미국 내에 있는 월마트(2014년 1월 기준 4464개 매장) 나 타겟 그리고 케이마트와 같은 대형 할인마트의 유통망을 빌려 제품을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