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 아동] 정신지체 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시간표

2.정신지체 아동의 소개

3.정신 지체 아동과의 활동 1

4.정신 지체 아동과의 활동 2

5.느낀 점
본문내용
정신지체 아동의 소개

놀이 1을 함께할 아동 : 김 정아 (13세 여아), 학습된 무기력의 특성을 가짐, 대인관계의 문제가 있음, 공격적인 행동을 보임. – 경도 정신지체.
놀이 2를 함께할 아동 : 김 특수 (11세 남아), 기억력의 부족, 주의력과 집중력이 약함, 안전에 대한 인지능력이 부족. – 중등도 정신지체.



활동1 : 요리 만들기
고려할 사항, 기대사항 : 정아의 특성을 고려해 보았을 때,
① 쿠키와 수제비, 샐러드는 단순한 작업을 반복하는 요리이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다. 이러한 단순한 활동으로부터 주의집중력과 관찰해서 모방하는 활동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정신지체 아동들에게 주의 집중력을 키워주고 모방하여 배우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
② 정신지체 아동들은 어떠한 활동을 함에 있어서 많은 실패를 겪어 왔기 때문에 비관적이고 학습된 무기력의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요리를 완성해서 자신이 직접 만든 요리를 부모님과 친구들에게 대접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심리] 정신지체아동
  • 정신지체의 새로운 정의가 매우 밀접하다 는 점. 넷째, 종래의 정신박약, 정신지체라는 말이 갖는 차별적인 의미나 어감과 이미지를 배제하고 보다 일반화를 도모할 수 있다는 점이다. 1984년에 발달장애 개정법에 있는 발달장애의 정의와 1992년에 AAMR이 제시한 새로운 정의와 분류체계 사이에 중요한 유사성이 있음을 볼 때, 포괄적 개념의 사용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계속 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정신지체를 지능이 75

  • [특수아동] 특수아동 발달과 이해에 대해 서술하시오
  • 특수아동 특수아동 발달과 이해에 대해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특수아동이란2. 특수아동의 발달3. 특수아동의 분류1) 정신지체아동(지적장애아동)2) 지체장애아동3) 정서행동장애아동4) 자폐성장애아동5) 학습장애아동4. 특수아동의 이해 - 교육의 필요성5.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지금까지의 특수학급의 확대로 특수아동의 교육 여건이 확장된 것은 사실이나, 특수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의 질적 수준이 개선되

  • [특수아동] 특수아동의 유형과 교육지도
  • 특수아동 특수아동의 유형과 교육지도 목 차⑴ 특수아동이란? ⑵ 학습장애아의 교육 ⑶ 정신지체아의 교육 ⑷ 정서・행동장애아의 교육 ⑸ 특수교육의 의의 ⑹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 최근 우리나라에는 점차 특수아동이 늘고 있어 특수아동교육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지만 아직까지 그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부족하다. 특수아동은 말 그대로 일반아동과 다른 특수한 성격이 있기 때문에, 교사가 일반아동을 가르치는 기준으로 그들을 가르치고

  • 교육의 형평성과 효율성 - 사례분석 - 정신지체아동
  • 정신지체 1급 장애를 가진 아이이다. 그래서 김 선생님도 처음에 이 아이를 맞게 되었을 때는 조금 걱정을 하기도 했지만 잘 가르치고 관심을 갖는다면 괜찮을 것이라 생각했고 보통 아이들과 함께 수업을 받고 생활하는 것이 규성이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해 안심하고 반에서 함께 가르치기로 마음을 먹었었다. 그러나 그것은 김 선생님이 생각했던 것만큼 쉬운 일이 아니었다. 정신지체아동을 가르쳐본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김 선생님은 특수

  • 토큰강화가 정신지체아동의 수학연산능력에 미치는 효과
  • 토큰강화가 정신지체아동의 수학연산능력에 미치는 효과◆ 목 차 ◆Ⅰ. 서 론1. 연구의 의의 2. 연구의 목적3. 연구 문제Ⅱ. 이론의 배경 1. 정신지체 아동의 행동수정2. 토큰강화Ⅲ. 연구방법1. 연구대상2. 표적행동 관찰 3. 실험도구4. 실험설계 및 절차5. 자료 분석방법Ⅳ. 연구결과 및 해석 1. 아동의 문제풀이 변화Ⅲ. 결 론 1. 논 의2. 결 론3. 제 언※ 참고문헌 Ⅰ. 서론1. 연구의 의의특수교육은 장애아동들이 누구의 도움도 없이 혼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