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의 개념, 필요성, 가치, 구성요소,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활체육의 개념
2. 생활체육의 필요성
3. 생활체육의 가치
4. 생활체육의 구성요소
5. 생활체육의 기능
본문내용
1. 생활체육의 개념

생활체육에서는 승자나 패자가 없으며, 생활체육의 목적이 경쟁에서 이기는 것이주요 목적이 아니라 개인적인 생활 영역 안에서 각자 취미와 여건에 따라 여가를 이용하여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전문체육과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임번장(2000)은 생활체육에 대해 개인적인 영역 안에서 각자의 취미와 여가 및 환경에 따라 여가를 이용한 자발적인 참여를 통하여 개인의 일상생활을 풍요하게 하는 신체적 활동이라고 하였으며, 한상덕(2002)은 생활체육을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보고 사회(부분사회를 포함)가 비영리적인 동기에서 그 성원의 건강과 행복을 증진하여 복지사회의 건설을 목적으로 자발적인 운동참여자의 활동을 지원, 촉진하려고 하는 사회적 배여와 자발적 운동 참여자가 전개하는 각종 스포츠 활동과의 상호연관 속에서 일어나는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기술하고 있다. 생활체육은 여가의 선용 방법으로서의 활용되는 체육과 스포츠 활동이라고 간주, 국민건강과 복지향상을 목적으로 체육,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등을 통하여 주로 성인, 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조직적 체육, 스포츠 활동이며, 또한 자발적이고, 창조적인 여가활동으로 그 본체가 즐거움으로 행하여지고 건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복지사회 건설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사회 교육적 활동이다. 한편, 생활체육정책이라는 용어는 1985년을 기점으로 발생한 국민체육을 위한 새로운 개념으로 행정부처에서 국민체육 진흥을 위한 정책추진내용을 개념화한 신용어로 용어의 보편적 사용은 ‘호돌이 계획’을 입안하는 과정에서 사회체육이란 용어를 공식적으로 대체하기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행정관리] 생활체육관리
  • 생활체육이야말로 이러한 현대사회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제반 문제점을 정상적으로 환원시키고 원활하게 유지시키는 효과적인 해결책으로, 개개인의 경제적 여건과 신체의 특성을 고려한 규칙적인 신체활동이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생활체육이란 무엇이며, 그 필요성과 앞으로의 전개방향 등에 대해 살펴보겠다. Ⅱ. 본론1. 생활체육의 개념 먼저 국민체육진흥법상의 생활체육(법 제2조, 제4호)은 생활체육이라 함은 건강과 체력증진을

  • [학사] 성인여성의 요가 참여가 심리적 행복감과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9그림목차그림 1. 요가수련의 효과 27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인간은 궁극적으로 행복 추구와 삶의 질을 증진시키는 것을 인생의 목표로 삼는다. 그리스시대 이래 많은 철학자들이 인간행위의 궁극적인 동기는 행복의 추구라고 여겨왔으며 모든 국가나 사회 역시 구성원 개개인의 안녕 또는 삶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해 조력해왔다고 하였다. 이러한 인식은 최근 들어 물질적 가치나 명예를 얻기 위해 달려가는 것

  •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
  • 필요성과 기능산업사회의 발전에 따라 개인의 여가만족이 전반적인 생활만족에 큰 비중을 갖게 되고 여가․문화 향유는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인간의 권리로 인식되면서 장애인의 여가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하였다.건전한 여가․문화 활동은 개인의 인격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며 심신의 피로회복과 기분 전환에도 매우 필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1) 신체적 발달부적절한 신체적 자아의 의식은 욕구불만이나 여러 가지 이

  • [교육복지] 학교사회복지
  • Ⅰ. 교육복지의 개념과 발달1. 교육복지의 개념 교육복지의 논의1970년대 말 우리나라에 사회복지의 개념이 본격적으로 도입되었다. 산업 근대화 과정에서는 국가의 정책이 부의 양적인 성장을 우선시 하였다. 부의 공정한 분배나 인간다운 생활보장에 관심을 집중 할 여력이 없었기에 학교의 교육 기능과 복지 기능에 대한 관심을 갖기 어려웠다.  교육복지에 대한 정의교육 소외. 결손 집단에 대하여 교육기회를 확충함과 동시에 예방. 치료. 보

  • [특수체육] 특수체육의 필요성과 특수체육의 미래와 전망
  • 체육의 역사(1) 학교교육(2) 장애인 스포츠의 발전2장 특수체육의 필요성과 개념1) 특수체육의 목적2) 특수체육의 가치3) 특수체육의 기능과 역할특수체육의 개념1) 특수체육의 구성과 범위3장 특수체육의 미래와 전망1) 특수체육에 대한 의식의 선진화2) 특수체육을 위한 학교체육의 정상화(1) 장애인 생활체육의 역할(2) 장애인 생활체육의 구성(3) 장애인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제안4) 장애인 스포츠의 과학화(5) 장애인들의 새로운 게임, 새로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