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교원의 사회적 책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사회가 바라는 교사의 모습


◈ 본론

1. 교사에 대한 기대감과 사회적 책무

2. 교사가 사회적 책무를 다하지 못한 사례

3. 교사가 사회적 책무를 다하지 못하게 하는 원인

4. 교사가 사회적 책무를 모범적으로 감당한 사례


◈ 결론

교원들에 대한 사회적 기대와 책무를 제대로 이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
본문내용
◈ 서론

교사라는 직업은 다른 어떤 직업보다 사회에서 기대하는 역할이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 󰊊


예를 들어 위의 두 사진 중에서 누구의 모습이 더 교사에 가깝냐고 사람들에게 물어본다면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옷차림과 용모가 단정한 모습의 첫 번째 사진이 더 교사에 가깝다고 대답을 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머리색이 노랗고 용모와 옷차림이 단청치 못한 사람은 일반적인 교사의 모습이라 여기지 않는 것이다.

이처럼 사회가 교사에 거는 기대감은 옷차림 등의 겉모습뿐만 아니라 교사의 인성과 그 밖에 많은 역할(행동) 등에 대해서 다른 직업인에 비해 큰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사회는 교사에게 어떤 기대감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

지금부터 사회에서는 어떤 모습의 교사를 기대하는지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보도록 하자. 또한 그에 따른 교사의 사회적 책무는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교사가 이러한 책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사례와 모범적으로 감당하고 있는 사례를 조사해 보기로 하자. 그리고 교사가 사회적 책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였다면 그 원인은 무엇이며 해결방안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 본론

1. 교사의 기대감과 사회적 책무

1)사회의 교사에 대한 기대감

우리 조는 사회가 교사에 대해서 갖는 기대감을 도덕적, 체력적, 지적(즉, 지덕체)인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먼저 사회는 교사의 모습이 도덕적으로는 수녀님 또는 신부님과 같은 고결한 존재일 것이라 기대한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교사가 부도덕한 사람일 것이라 기대하지 않는다. 또한 사회에서 교사는 학생들을 위해 이 한 몸 다 받칠 수 있는 건강한 체력의 소유자일 것이라 기대한다. 마치 슈퍼맨과 가제트의 모습처럼 말이다. 마지막으로 교사라면 기본적으로 많은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을 소유하고 있는 지성인이라 기대한다. 우리가 모르는 것을 물어보면 모든 것을 답해주는 인터넷 검색의 네이버지식인과 같이 교사도 모르는 것이 없을 것이라 여기는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개인적이며 빈약하다. 목차와 본문에서 보는 내용이 거의 전체 내용인 듯
  • mjpm2***
    (2008.06.15 18:38:42)
회원 추천자료
  • [교원][교사]교원(교사) 자질,지위, 교원(교사) 전직,전보,휴직,복직, 교원(교사) 고충처리제도,체벌,안전망, 교원(교사) 관련 제언
  • 사회적 굴레와 족쇄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우리의 과거를 돌이켜 보고 현실을 직시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굴레가 자신이 가장 사랑하는 아이들에게만은 상속되지 않도록 어떻게 할 것인가를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Ⅱ. 교원(교사)의 자질교육주체자로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우리는 다시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1. 교사는 자기가 먼저 인간이 되어야 한다이상적인 인간상이 무엇인가를 항상 생각하고 학생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에 관한 고찰
  • 교원의 능력과 자질을 진단하는 평가제도가 정착되어 있지 않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근무평정기준이 구체적이지 못하여 주관적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고, 교원의 능력 진단을 위한 평가는 시행되지 않고 있다. 비공개이기 때문에 평가결과를 자기계발 자료로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넷째, 현행 승진평정제도는 교원의 전문성과 책무성을 제고하지 못한다. 교원의 전문적 자질을 평가하는 교원 평가제도가 정착되어 있지 않고, 교원의 권위가 하락하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사와 교사론
  • 교사론 8(1) 교직의 성격 8① 교직의 특징 8② 교직관의 유형 9(2) 교사상 및 교원윤리 10① 교사상

  • 교직실무3B) 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0k
  • , 19993. 지옥정 외 21세기를 대비한 한국유아교육의 방향, 한국전문대학유아교육과 교수 협의회, 서울, 19984. 미래유아교육학회(편), 미래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양서원, 서울, 19955. 조정숙, 유아교육개론, 방송대 지상강좌, 20026. 연혜정(1999) 초등학교 아동들이 교사 및 아동과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갈등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교육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7. 정영수외 5인(1998), 교직과 교사, 서울 : 문음사.8. 정우현(1998), 교사론, 서울: 배영사.

  • 교원평가제의 최근 현황,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원평가제 ( 41 )1) 평등성 ( 41 )2) 효율성 ( 44 )3) 충분성 ( 52 )4) 자율성 ( 59 )5) 책무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