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육과] 개념변화 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개념 변화 학습 모형 형성의 배경 및 개념

2. 개념 변화 학습 모형 조건

3. 개념 변화 학습 모형 지도모형

4. 개념 변화 학습 모형의 절차

5. 개념 변화 학습 모형의 사례
본문내용
1. 개념 변화 학습 모형 형성의 배경 및 개념

1980년대 이후 세계의 과학교육계는 소위 구성주의(constructivism )적 전통아래 오 개념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전개.
이 오 개념에 대한 연구는 학생들이 상당한 기간 동안 과학을 배우더라도 여전히 수많은 비과학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임.
학생들의 오인은 지금과 같은 과학수업으로는 쉽게 과학적 개념으로 대체되거나 변화되지 않으므로 학생들의 오 개념을 보다 쉽게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특수한 수업모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여러 과학교수학습모형이 제시되고 있으며 이러한 수업모형들을 가리켜서 개념변화학습(conceptual change learning)이라고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가치][신교육체제][실과교육][다큐멘테이션][민요]교육가치와 신교육체제, 교육가치와 실과교육, 교육가치와 다큐멘테이션, 교육가치와 민요, 교육가치와 입체표현, 교육가치와 인형극, 교육가치와 역할극 분석
  • 가능성의 상실,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2008성용구,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다큐멘테이션(Documentation)의 교육적 가치,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2002송인수, 교육가치의 분배: 그 정의론적 고찰, 서울대학교, 1989이인숙, 신교육체제 설계를 위한 가치 규명의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공학회, 1995이진우 외 2명, 녹색기술의 미래와 실과교육의 가치, 한국실과교육학회, 2010이재분, 초등영어 교육에의 역할극 적용 연구, 한남대학교, 2001

  • [교수설계] 인간자원개발모형에서의 자료개발
  • Ⅰ. 서 론우리는 교수설계를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Richey, 1995).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는 인간 외 교육과 학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체제적인 분석, 설계, 개발, 실행 및 평가의 과정을 통하여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보고, 미시적 수준의 교수설계는 특정의 학습내용과 특정의 학습자가 주어졌을 때 기대하는 학습자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가를 결정해 나

  • 초등 교과의 의미와 특징 및 형성과 발전 연구
  • 학습모형이 다르다. 따라서 이들을 숙지하고 적합한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과들의 기반이 되는 ‘교과’에 대한 이해를 선행해야한다.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교과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곧 교과의 개념과 교육사조별 교과의 의미, 교과의 특징을 살펴본다. 다음으로는 서양과 한국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교과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자 한다.Ⅱ. 교과의 의미와 특징1. 교과의 개념 교육은 인간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HRM)와 인적자원개발(HRD) 사례 연구
  • 개념만을 토대로 정의한다면 다음과 같이 표현될 수 있다.변화(change)를 통해 시장, 작업장, 사회간의 무경계(boundaryless)를 달성하고, 이를 달성할 인적자원의 리더십(leader hip) 향상을 목표로 한다. 위의 정의에서도 나타나 있지만 GE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주요 개념은 변화, 무경계, 리더십의 효율적 달성이며, HR 시스템의 영향범위를 단순히 GE 내의 작업장으로만 한정하지 않고 시장, 지역사회까지로 확대하여 해석하고 있다.GE는 이러한 HRM 기본모형

  • [교수학습방법론] 상황학습, 정황학습
  • 변화에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기존의 것들과 다름을 강조하며 우리나라의 7차 교육과정이 내걸었던 슬로건은“개별화․개성화․다양화”이다. 이를 바탕으로 교실에서의 수업개혁을 부르짖고 일어섰던 열린교육은 우리나라 교실의 모습을 크게 변화시켰다고 할 수 있다. 열린교육의 도입은 한국교육개발원 수업 모형 하나로 전 교과를 가르쳐왔던 기존의 수업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열린교육 운동은 수업에는 상황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