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제12장 반독점정책과 규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3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차례
1. 반독점정책
2. 반독점의 예
3. 독점에 대한 규제
4. 규제완화의 예
5. 규제할 것인가 규제하지 않을 것인가
6. 주요용어
학습목표
- 정부가 경쟁을 촉진하고 시장지배력을 갖는 기업을 규제하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두 가지 형태의 정부정책 (반독점정책, 규제정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본문내용
-
1. 반독점 정책
반독점정책 (antitrust policy)
- 기업들간의 경쟁을 촉진시키기 위한 정부의 행위
- 경쟁정책(competition policy) 또는 반독점정책(antimonopoly)이라고도 부름
기존의 독점력을 공격하기
셔먼 반독점법 (Sherman Antitrust Act)
- 기업들의 반경쟁적 행위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1890년에 미국에서 통과된 법으로, 이 법의 1조는 가격고정을 불법으로 하고 있으며, 2조는 독점을 의도로 하는 기업의 행위를 불법으로 하고 있음.
합리성 기준 (rule of reason)
- 기업이 독점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거래를 제한하려는 의도도 가진 경우에만 이를 반독점법 위반으로 보는 미국 법원이 사용하는 판단기준의 하나.
약탈적 가격설정 (predatory pricing)
- 경쟁기업들을 시장에서 몰아내기 위하여 자신의 조업중단점 아래로 가격을 책정하는 기업의 가격설정 행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