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하나은행 경영전략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Table of Contents

Introduction
1. 하나은행 선정이유 …………………………………………………………3
2. 하나은행 연혁 ………………………………………………………………4
3. 서울은행 연혁 ………………………………………………………………5
4. 금융산업환경분석……………………………………………………………5

M&A
5. 하나은행의 합병의 필요성…………………………………………………8
6. 합병으로 인한 예상 가능 시너지…………………………………………9
7. 합병과정………………………………………………………………………11
8. 합병 후 통합과정……………………………………………………………12

Analysis & Strategy
9. 하나은행의 경쟁은행 분석…………………………………………………14
10. 하나은행의 합병 후 위치…………………………………………………15
11. 현재금융산업시장의 분석 ………………………………………………15
12. 전략 제시 …………………………………………………………………16
<부록>

본문내용
1. 하나은행 선정 이유
아래는 11월 15일자 매일경제 신문의 기사원문이다.

“…(생략) 지난 3년간 스탠다드차타드는 초고속 성장을 하며 대표적 글로벌 은행 중 하나로 떠올랐지만, 국내 최대 은행인 국민은행은 거의 제자리걸음을 해온 셈이다. 왜 이런 차이가 생겼을까 …(생략)
선진은행들은 외국에서 인수ㆍ합병, 지분 인수, 컨소시엄 투자, 포트폴리오 투자 등 다양한 방식으로 투자전략을 펴는 데 비해 국내 은행들은 현지사무소나 지점 설립 등 소극적 진출에 그치고 있는 것도 성장이 더딘 이유로 꼽힌다. 김 전무는 "시중은행들은 외국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다양한 사업 부문을 구축하지 못했다"며 "비이자 수익을 확대하려는 노력이 있지만 아직 다각화로 보기는 힘든 수준"이라고 말했다. 외환위기 이후 국내 은행들은 활발한 은행 간 합병과 대대적인 인력 감축으로 탄탄해졌다는 평가를 받았다….(생략)
익명을 요구한 외국계 은행 고위 임원은 "스탠다드차타드는 규모가 꽤 있는 M&A를 해마다 몇 건씩 하면서도 현지에서 자생적 성장을 병행해왔다"며 "국민은행도 국내 은행 성장과 함께 다른 은행 인수, 외국 진출 등 멀티플 전략을 발 빠르게 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참고문헌
<부록>
* 참고 서적 및 인터넷 주소
-매일경제 & mk.co.kr 싱가포르ㆍ홍콩
-한국은행보고서 [은행 대형화와 시장집중도 상승이 은행 효율성에 미친 영향]
-앤더슨 컨설팅 [기업재창조를 위한 M&A 성공전략]
-하나은행, 대우증권 기업분석리포트(2002. 10. 7)
-Datastream, 증권거래소, 대우증권 기업분석리포트(2002. 10. 27)
-한국신용평가정보 www.kisline.co.kr
-파이낸셜 타임즈 2002년 11월 20일 기사
-막스 하벡 외 지음 [합병, 그 이후], 대청, 2001
-강효석 외, [기업가치평가론], 홍문사, 2001
-T. Copeland 외 지음, 박순풍 역, [기업가치평가], 경문사, 2001
-http://www.edaily.co.kr/ 김승유 CEO기사
-http://news.naver.com
-하나은행 홈페이지 www.hanabank.com
-하나금융경영연구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유용한자료로 썼습니다
  • cry696***
    (2010.05.29 09:41:30)
회원 추천자료
  • 전략적 제휴의 개념과 목적, 유형 및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 분석
  • 사례4. 전략적 제휴의 실패 요인5. 국내 자동차산업의 전략적 제휴의 구체적 사례 Ⅲ. 결 론1. 기술이전 전략적 제휴의 성공 포인트2. 국내기업의 대응 방향전략적 제휴의 개념과 목적, 유형 및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 분석 세계화 시대에 기술, 자본 등이 아직 선진국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국내기업들이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은 국내 및 외국의 선진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이다. 전략적 제휴는 기업 간 협력 형태의 하나로

  • [기업들의 빅데이터 활용사례연구 레포트] 빅데이터의 개념,특징분석및 주요기업들의 빅데이터 활용사례분석과 빅데이터의 향후전망연구 레포트
  • 사례분석1) 국민건상보험공단의 빅데이터 활용사례분석2) 현대카드 빅데이터 활용사례분석3) 삼성화재 빅데이터 활용사례분석4) 현대해상 빅데이터 활용사례분석5) 하나은행 빅데이터 활용사례분석6) 한국투자증권 빅데이터 활용사례분석7) SC제일은행 빅데이터 활용사례분석8) BC카드 빅데이터 활용사례분석3. 기업경영활동에 긍정적영향을 끼친 빅데이터의 활용전략1) 고객관리전략에 활용사례2) 보안대응력의 향상3) 이미지 마케팅에 빅데이

  • HSBC의 글로벌 전략 분석 및 제안
  • 하나HSBC(19억원) 등이다. ➁‘탄소 중립’ 프로그램을 운영 - 글로벌 기업에 탄소 경영은 이미 보편적인 경영사례가 되고 있다. 또 이들 초일류 기업들은 기후변화를 위협 요인으로 보면서도 동시에 성장의 기회라고 보고 있다. (그들 자신도 탄소 중립에 참여 해야 하므로 위협요인이 됨.) ➂ 경쟁자 씨티그룹 - 세계 기업 24위 (2)내부 분석1)강점(Strength)➀ 안전성 (총 자산기준 세계 기업 순위 1위의 글로벌은행)- 포브스가 선정한 ‘글로벌 기업 2008’

  • 우리은행 분석 보고서
  • 은행의 CM에 대한 전체적 분석 CM조사를 위해 어렵게 우리 은행을 방문했었으나, 결론부터 내리자면 아직 CM에 대한 개념 도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실무자는 CM개념에 대해서 전혀 모르고 있었고 조원들의 설명에 의해서 비슷한 사례를 은행측에 요구하였다. 위에도 언급했지만 고객 서비스와 인적 자원에 대한 투자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지만 수익성과 관련된 점포 확장에 대해서는 다소 실망스러웠다. 그러나 실제 상황이 금감원에

  • 고객만족경영 필요성과 전략분석및 고객만족경영 기업사례분석및 향후시사점-고객만족경영 연구 레포트
  • 고객만족경영전략분석기업사례연구향후시사점1. 고객만족경영의 개념2. 고객만족경영의 필요성3. 고객만족경영 실현위한 시스템 분석4. 고객만족경영 전략분석5. 고객만족경영 기업사례(1) KEB하나은행 사례(2) 금호리조트 사례(3) KT 사례(4) 서울 삼성의료원 사례(5) GS수퍼마켓 사례6. 결론 및 향후시사점1. 고객만족경영의 개념고객만족경영(CSM: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은 기업은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게 아니라 고객의 욕구를 총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