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계열 조사 자료] 금호 아시아 & SK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4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금호아시아나그룹의 항공운수산업 진출
1.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소개
1) 그룹의 현황
2) 경영철학
3) 연혁 - 도전과 성장의 역사
4) 비전과 미션
2. 금호그룹의 다각화과정에 대한 역사적 고찰 및 그 성과
1) 창업의 시기 : 1940년대 후반 ~ 1950년대
2) 성장기반 구축 : 1960년대 ~ 1970년대
3) 체제개편 및 세계화 : 1980년대
4) 50년사 완성 : 1990년대
5) 사업구조 고도화와 새로운 도약 : 2000년 ~ 2004년
3. 아시아나항공의 소개
1) 아시아나 개요
2) 아시아나 연혁
3) 아시아나 기업철학
4) 21세기 비전 : 세계 최고의 항공사
4. 금호그룹의 항공운수사업 진출의 성공 여부
1) 금호아시아나의 여정
2) 금호그룹의 항공운수사업진출의 성공여부
5. 아시아나항공이 극복해야 할 문제점과 그 해결책
1) 국내항공사간의 과당경쟁
2) 각국과의 항공협정 불평등
3) 항공운송산업의 경직된 이미지
4) 안전성부족

Ⅱ. SK텔레콤의 M-Commerce 전략
1. SK텔레콤의 소개
1) SK텔레콤은
2) SK텔레콤의 국내 사업영역
2. 사업다각화
1) 다각화의 정의 및 전개
2) 단일사업의 이점과 위험
3) 다각화의 유형
4) 다각화의 동기
3. SK텔레콤의 사업다각화 : M-Commerce 전략
1) M-Commerce의 출현
2) M-Commerce의 정의
3) M-Commerce의 특징
4) M-Commerce의 핵심 서비스
5) SK텔레콤의 M-Commerce 역사
6) MONETA
4. 전략적 제휴 또는 인수합병
1) 전략적 제휴
2) 인수합병(M&A)
5. SK텔레콤의 전략적 제휴 또는 인수합병 : M-Commerce 전략
1) SK텔레콤의 전략적 제휴
2) SK텔레콤의 인수합병(M&A)
3) SK텔레콤의 신용카드사업 진출과 관련된 전략적 제휴 및 인수합병 내용
본문내용
2) 경영철학
- 기업을 통한 국가공헌 및 사회기여
(1) 경영이념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국가에 공헌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그룹의 경영철학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위하여 경제적 차원에서 세계 최고일류의 가치를 창출하고, 인간적 차원에서 인간미 있는 열린 공동체를 실현하며, 사회적인 차원에서 신뢰경영과 사회적 책임경영을 통해 사회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을 지향하는 경영이념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
(2) 경영목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최고의 기업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과 역량을 바탕으로 경쟁자나 경쟁기업이 따라올 수 없는 탁월한 경쟁력(Excellent Competency)을 확보함으로써 업계 최고 1등의 가치와 성과(High Value & Performance)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갈 것이다.
(3) 5대 핵심 경영방침
① 윤리경영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하는 회사와 사회, 회사와 종업원, 종업원과 사회간의 신뢰를 토대로 사회와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신뢰받는 투명하고, 부조리가 없는 아름다운 기업 이미지를 정착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② 합리경영
보편타당한 원칙과 철학에 근거한 경영활동의 전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한 경영 효율화 증대 및 합리적인 인사관리와 상호대화를 통한 아름다운 노사문화를 구축함으로써 정도 경영을 실천해가고 있다.
③ 인재경영
21세기 무한경쟁시대에 있어서 우수한 인재는 기업경쟁력의 원천이라는 인식하에 그룹의 경영목표 달성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우수한 인재(Right People)를 확보하고, 우수인재를 지속적으로 개발, 육성하는 인재경영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④ 전략경영
업계 최고 1등 기업이라는 명확한 목표설정과 해당업종에서 1등의 기업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핵심사업의 전략적경영을 통해 그룹의 중장기 경영비전과 경영목표를 달성해가는 전략경영을 실천해 나갈 것이다.
⑤ 기술경영
기존제품의 품질은 물론, 기술력에서도 업계 최고 1등의 기술경영을 추구하며, 선진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경쟁업체보다 한발 앞서가는 경쟁우위를 구축해 나가는 기술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3) 연혁 - 도전과 성장의 역사
(1) ’46~’50 : 창업의 시기
• 국내운수사업의 시작인 광주택시 설립 (1946)
• 금호고속의 모태인 광주여객을 설립하여 버스사업에 진출 (1948)
• 학교법인 죽호학원 설립 (1959)
(2) ’60~’70 : 성장기반 구축
• 금호타이어 설립 (1960)
• 금호석유화학의 전신인 한국합성고무공업 설립 (1970) 외 건설, 금융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
• 금호문화재단설립 (1977)
(3) ’80 : 체제개편 및 세계화
• 아시아나항공 설립 (1988)
• 아시아나항공 국내선 (서울, 광주, 부산) 취항개시 (1988)
• 금호폴리켐의 전신인 금호EP고무 (1985) 등 화학합작 법인 설립
(4) ’90 : 50년사 완성
• 금호렌터카 설립 (1990)
• 동아생명을 인수하여 금호생명과 합병 (2000)
• 아시아나항공 정기국제선 (서울, 동경) 첫 취항 (1990)
• 중국 고속버스, 남경타이어 등 합작사를 설립하여 글로벌 경영 추진
(5) ’03 : 구조조정 마무리
• 금호산업 타이어부문 분사 및 자본유치 완료
• 아시아나항공 케이터링부분 매각
(6) ’04 : 도약기반 구축
• Cash-flow 중심경영 확립
• 투자적격 등급 회복
(7) ’05 : 새로운 도약
• 물류 및 레저 사업 확장
• 2005년 금호타이어 상장
• 모든 계열사의 업계최고 1등 기업 가치 창출
4) 비전과 미션
◈ 중장기 성장전략
① 물류/레저부문의 전략
- 물류사업진출 : 항공운송, 육상운송, 렌터카, 정보시스템, 제조업 및 전국적인
참고문헌
▪ 금호아시아나그룹 (www.kumho.co.kr)
▪ 아시아나항공 (www.flyasiana.com)
▪ 대한항공 (kr.koreanair.com)
▪ 포털사이트 다음 (www.daum.net)
▪ 포털사이트 네이버 (www.naver.com)
▪ 경영전략, 장세진, 박영사, 2006년
▪ SK텔레콤 홈페이지 (www.sktelecom.com)
▪ 모네타 홈페이지 (www.moneta.co.kr)
▪ 팍스넷 홈페이지 (paxnet.moneta.co.kr)
▪ 경영전략 사례집, 장세진, 박영사, 2003년
▪ 경영전략, 장세진, 박영사, 2006년
▪ 포털사이트 다음 (www.daum.net)
▪ 포털사이트 네이버 (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조사하면서 단순한 인터넷 자료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으로 나와 있는 각종 참고문헌과 연구보고서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려고 노력하였다.죽어있는 지식을 기계적으로 찾는 게 아니라 팀원 한 명 한 명 모두가 능동적으로 참여해 그동안 다른 과제로는 경험해보지 못한 협력과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살아있는 지식을 배우는 것이다.이러한 모든 열정과 노력의 결과, 본 “카르페디엠(가제)”를 만들 수 있었다.교수님이 말씀하신 Take-Home Exam의 진정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계열사가 크게 늘었고, 특히 현 정부의 출범 이후 그 증가 폭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끈다. 30대 그룹의 계열사 변동 현황을 조사한 자료를 보면 2010년 현재 계열사 수는 총 980개로 2005년에 비해 43.9%, 299개나 늘어났다. 특히 2008년 이후 2년간 190개가 늘어 현 전체 계열사 수의 63.5%가 이 시기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들어 공정거래법 등의 정부 규제가 느슨해지면서 대기업들이 인수합병과 사업 다각화 등을 통해 사세 확장에 발벗고

  • [경영전략] 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 KTF와의 경쟁분석
  • 조사를 통해 해외시장에서의 다각화를 유리하게 수행해 나 갈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이런 점진적인 성장전략을 택하는 것이 조금 더 안정적인 수익을 바탕으로 기술력을 핵심역량으로 갖어갈 수 있다면 SK텔레콤이 원하는 세계 15위권의 이동통신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7. 맺 음 말 및 후 기사례에 나와있는 내용이 경쟁기업에 대하여 다루고 있기 때문에 레포트의 진행방식을 정하는데 있어서 많은 혼란을 갖었습니다. 서술 방식을 우선 SK텔레

  • [경영전략] SK텔레콤과 KTF의 이동통신 사업과 경영전략
  • 조사를 통해 해외시장에서의 다각화를 유리하게 수행해 나 갈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이런 점진적인 성장전략을 택하는 것이 조금 더 안정적인 수익을 바탕으로 기술력을 핵심역량으로 갖어갈 수 있다면 SK텔레콤이 원하는 세계 15위권의 이동통신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7. 맺 음 말 및 후 기사례에 나와있는 내용이 경쟁기업에 대하여 다루고 있기 때문에 레포트의 진행방식을 정하는데 있어서 많은 혼란을 갖었습니다. 서술 방식을 우선 SK텔레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자료를 꺼내 읽었다. 『대원군 천진왕환일기(天津往還日記)』다. 그는 도착 순간을 일기에 적었다. “배멀미로 기운이 빠져 혀가 말리고 몸이 움츠러들고 앉지도 눕지도 못했다. 흐느끼니 눈물이 떨어졌다.” 이홍장은 직접 조사에 나선다. 속방(屬邦)의 중죄인를 다스리는 국문(鞫問)이다. 대원군 일기에 기록돼 있다. “이홍장=난의 괴수는 누구냐. 대원군=모른다./ 이홍장=말을 꾸며대니 형부로 넘기겠다. 대원군=기름가마솥 앞에 있다 하더라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