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플라톤 <메논>편을 읽고(에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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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육철학및교육사과목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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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말

본론
1. 본문 이해하기
2. <메논>에 대한 나의 견해
3. 교육적 측면의 고찰 및 제언

나가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는말
소크라테스와 메논의 대화로 구성된 플라톤의 <메논>에서 논의의 초점은 ‘훌륭한 사람’ 이다. 훌륭함에 대해 가르칠 수 있는가, 훈련을 통해 터득될 수 있는가, 자연적 소질이나 그 밖의 것에 의해 습득되는가. 라는 메논의 질문에 소크라테스는 “나는 훌륭함 이라는 것조차 무엇인지 모르겠다.” 라며 ‘훌륭함’에 대해 도리어 메논에게 반문한다.

<메논>편의 저자인 플라톤은 이 대화를 통해 무엇을 전달하고자 하였을까? 그리고 21세기의 현 우리들은 그의 메시지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것인가?

이에 대한 물음은 총 4부로 구성된 <메논>편을 통해 ‘본문을 통한 이해’와 그에 대한 ‘나의 견해’, ‘교육적 측면의 고찰 및 제언’ 등으로 다루어보기로 한다.

본론
1. 본문 이해하기

소크라테스와 메논의 대화를 통해 훌륭함이라는 주제에 대한 탐구가 이 책의 주요 골자이다. 훌륭함에 도달하는 방법에 대한 메논의 세 가지 질문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답변은 결론부터 말하자면 “모른다.” 이다. 하지만 혹자들이 흔히 아는 것을 소크라테스가 모를 리가 없다. 왜 소크라테스는 단호히 자신은 훌륭함을 모른다고 말하였을까?
메논은 소크라테스 에게 훌륭한 사람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를 물었고 소크라테스는 훌륭함이라는 것을 모르니, 메논이 알고 있는 훌륭함에 대해 말해보라고 한다. 이에 메논은 사례열거, 지배력, 아름다움을 사모하는 능력을 들어 자신이 알고 있다고 자부했던 훌륭함에 대해 설명하고자 하지만 번번이 소크라테스의 논박과 자신의 오류에 부딪치게 된다.
메논의 답변을 살펴보면 훌륭함의 일반적 특성을 개별적인 훌륭함에서 찾으려는데 문제가 있다. 이를 ‘순환논증의 오류’라고 하는데 선결문제가 계속 요구되는 상태에서 결론에서 주장하는 바를 논거로 제시하는 오류이다.
참고문헌
플라톤 <메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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