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역사, 마케팅발달과정, 사례] 마케팅의 역사(마케팅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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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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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케팅의 진화단계
2. 우리나라 마케팅역사
3. 현재 마케팅 Trend
4. 미래 마케팅
- 본문내용
-
1)값 싸게 많이 만든다.
생산 컨셉트(Production Concept)
개념 :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에 편리하게 구매하길 원한다는 가정 하에 저 비용 및 광범 위한 유통을 강조하는 개념
탄생 배경: 산업혁명(18세기 말- 19세기초)부터 기업마케팅이 인식되기 시작하였으나, 초기단계의 기업활동은 초과수요와 공급능력부족으로 여전히 생산지향적.
사례: 1913년 10월 포드 사에서는 대규모 자동차 생산 조립 라인을 도입, 모델 T를 생산해 노동 분업화를 한 단계 발전시켰다. 대규모 생산에 따른 규모의 경제를 이룩해 소비자에게 값싼 자동차를 제공. 우리나라, 생활 필수품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던 시절 치약 하면 럭키치약, 비누 하면 다이알 비누라는 등식이 성립했던 때가있었음.
특징: 대규모 생산에 따라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여지는 거의 없지만, 쉽게 구입할 수 있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보다는 기업내부의 효율성을 고려함.
중요한 경영 이슈:
낮은 원가 구조, 높은 생산 효율성, 대규모 유통.
2) 여러종류로 구색을 맞추자
상품 컨셉트(Product Concept)
개념: 소비자는 좋은 것을 구매하기 원한다는 가정하에, 상품 개선에 초점을 두는 개념.
탄생배경: 생산지향단계 후기에는 이미 생산개념하에서 마케팅활동을 추진해왔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심각한 과잉수요가 해소되고 기업간의 판매경쟁이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 마케터는 잠재고객들이 제품계층 내의 상표들을 비교하여 자신이 지불하는 가격에 대하여 가장 훌륭한 품질의 제품을 선호한다고 가정하고, 마케팅노력의 초점을 제품자체의 품질개선에 둔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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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쉽게 알자! 마케팅 - 강상원/더난 출판사/2002
마케팅 전략연구소 – www.msrkorea.com
마케팅, 체험공간을 활용하라 - 홍밥사
감성마케팅 사례 ' 스타벅스, 뉴비틀, 하겐다즈’ - 홍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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