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역사, 마케팅발달과정, 사례] 마케팅의 역사(마케팅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2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례를 중심으로 작성하여 이해하기 쉽고 다가가기 쉽게 만든 파워포인트 자료입니다. 필요로 하신 분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마케팅의 진화단계
2. 우리나라 마케팅역사
3. 현재 마케팅 Trend
4. 미래 마케팅
본문내용
1)값 싸게 많이 만든다.
생산 컨셉트(Production Concept)

개념 :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에 편리하게 구매하길 원한다는 가정 하에 저 비용 및 광범 위한 유통을 강조하는 개념

탄생 배경: 산업혁명(18세기 말- 19세기초)부터 기업마케팅이 인식되기 시작하였으나, 초기단계의 기업활동은 초과수요와 공급능력부족으로 여전히 생산지향적.

사례: 1913년 10월 포드 사에서는 대규모 자동차 생산 조립 라인을 도입, 모델 T를 생산해 노동 분업화를 한 단계 발전시켰다. 대규모 생산에 따른 규모의 경제를 이룩해 소비자에게 값싼 자동차를 제공. 우리나라, 생활 필수품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던 시절 치약 하면 럭키치약, 비누 하면 다이알 비누라는 등식이 성립했던 때가있었음.
특징: 대규모 생산에 따라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여지는 거의 없지만, 쉽게 구입할 수 있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보다는 기업내부의 효율성을 고려함.

중요한 경영 이슈:
낮은 원가 구조, 높은 생산 효율성, 대규모 유통.

2) 여러종류로 구색을 맞추자
상품 컨셉트(Product Concept)

개념: 소비자는 좋은 것을 구매하기 원한다는 가정하에, 상품 개선에 초점을 두는 개념.

탄생배경: 생산지향단계 후기에는 이미 생산개념하에서 마케팅활동을 추진해왔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심각한 과잉수요가 해소되고 기업간의 판매경쟁이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 마케터는 잠재고객들이 제품계층 내의 상표들을 비교하여 자신이 지불하는 가격에 대하여 가장 훌륭한 품질의 제품을 선호한다고 가정하고, 마케팅노력의 초점을 제품자체의 품질개선에 둔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쉽게 알자! 마케팅 - 강상원/더난 출판사/2002
마케팅 전략연구소 – www.msrkorea.com
마케팅, 체험공간을 활용하라 - 홍밥사
감성마케팅 사례 ' 스타벅스, 뉴비틀, 하겐다즈’ - 홍밥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성공사례] 리바이스 Levi’s 마케팅성공사례
  • 국제마케팅 성공사례 - Levi’s목 차국제마케팅 개념.1) 마케팅의 정의① 마케팅이란? ② 국제마케팅이란?2) 국제마케팅① 국제마케팅 믹스전략 ② 국제마케팅 전략의 표준화와 차별화③ 국제마케팅의 발전과정④ 국제마케팅의 정보시스템국제마케팅의 사례- Levi’s1) Levi’s 역사① Levi’s Jean의 탄생② Levi’s 코리아③ Levi’s 최근상황2) Levi’s 전략 ① Levi’s SWOT 분석* Levi’s 경쟁사 분석② Levi’s STP 분석③ Levi’s 4P 전략3. Levi’s의 성공

  • 국제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역사59(2) New coke의 실패과정.60(3) 유통과정의 독극물 투입 및 변질.622.3 마케팅 실패 사례의 시사점 .66Ⅲ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마케팅 전략으로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음. 일명 ‘미디어 믹스’전략으로 불리기도 함 > 성공 사례 – 영화 ‘매트릭스’, ‘해리포터’ 등의 게임과 애니메이션의 동시발매 6.2 시장적 특징 • 문화산업의 시장적 특징은 1. 국가경제와 소비자경제가 선진국화 되면서 두드러지게 발전 하며 2. 매개체로 하여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서비스상품적인 성격과 3.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일정한 기호가 형성될 때 비로소 소비가 시작되는 경험

  • [노이즈 마케팅] 노이즈 마케팅
  • 목차1. 서론2. 마케팅의 의미2.1. 마케팅의 발생과정2.2. 우리나라 마케팅의 역사2.3. 오해하기 쉬운 일반적 판매와 마케팅의 비교 2.4. 마케팅의 종류 및 정의2.4.1. 노이즈 마케팅2.4.2. 입소문 마케팅2.4.3. 티저 마케팅3. 노이즈 마케팅의 기법3.1 노이즈 마케팅의 등장배경 - 수면자 효과3.1.1. 정의 3.1.2. 등장 배경 및 예3.2. 노이즈 마케팅과 수면효과의 연관3.3. 노이즈 마케팅의 부정적 측면 4. 노이즈 마케팅의 사례4.1. 게임4.1.1. 게임 마케팅의 특

  • 브랜드 자산 관리 성공사례 분석
  • 사례1)성공사례1: 아모레퍼시픽, 라네즈아모레퍼시픽이란?아모레퍼시픽의 성공아모레퍼시픽의 브랜드 전략의 과정① 창업여명기② 창업기③ 성장기④ 고도성장기아모레퍼시픽2) 성공사례2 : 애니콜 브랜드 자산 관리① 제 1기 차별화기(94~97)② 제 2기 확장기(97~98)③ 제 3기 대표성획득 및 공고화(98~99)④ 제4기 세분화를 통한 시장 선도 및 확장(99~01)⑤ 제5기 기대에 맞는 브랜드 리뉴얼 (01-03)⑥ 제6기 고성능을 통한 브랜드 고급화(03~현재)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