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목 사회과)] 중학교 3학년 교수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학교 3학년 사회과목 교수학습지도안입니다.
교생실습 하시는 분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내용은, 중3사회 교과서에서 2단원 경제파트 부분입니다. )
- 목차
-
1. 교과 운영 계획( 3학년 사회과)
1) 단원 개관
2) 지도 계획
2. 대단원 수업 및 실천 계획
1) 경제 문제의 합리적 해결
2) 유럽 세계의 성립
3) 민주 시민의 경제적 구실
3. 본시 교수 -학습지도안
총 5번 수업할 분량
- 본문내용
-
1. 단원 개관
중단원 ‘1. 경제 문제의 합리적 해결’에서는 경제 활동의 의미를 이해하고 합리적 선택을 위해 고려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목표이다. 합리적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비용-편익 분석이 필요항며 이는 개인의 경제 활동뿐만 아니라 사회적 선택에까지 적용할 수 있음을 이해시키도록 한다.
중단원 ‘2. 경제 체제의 변천 과정’에서는 ‘무엇을 얼마나 생산할 것인가’, ‘어떻게 생산할 것인가’, ‘누구에게 얼마나 분배할 것인가’라는 경제의 세 가지 기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 전체적인 구조로서 경제 체제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경제 체제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역사적으로 농업이 중심인 농경 사회에서 공업이 중심인 산업 사회로, 그리고 정보 산업이 중심인 정보 사회로 변천해 왔음을 알게 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각 경제 체제를 이해하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중단원 ‘3. 민주 시민의 경제적 구실’에서는 생산자, 소비자, 국가 구성원으로서 수행해야 할 경제적 역할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이를 위해 올바른 소비 의식을 갖고 소비자 주권과 소비자 권리를 행사하도록 하며 노동자와 기업가로서 올라른 자세와 노사 협력을 지향하도록 지도한다.
2. 지도 계획
(1) 선수 학습 및 관련 단원
학생들은 이미 초등 학교 4학년 《사회》의 ‘I. 우리가 사는 지역 사회’에서 지역의 생산 활동과 공공 선택, 분업과 시장 기능, 물자 교환과 화폐 등에 대해 학습하였고 초등 학교 5학년 《사회》의 ‘III. 우리 나라의 경제 성장’에서 자유 시장 경제의 기본 원리와 우리 나라 경제 성장의 과제에 대해 학습하였다. 따라서 이와 같은 선수 학습 내용을 상기시킨 후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2) 지도상의 유의점
• 자원의 희소성과 합리적 선택, 경제 체제의 변천 과정 등을 설명함으로써 현대 사회를 경제적 측면에서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하고 올라른 경제 의식을 갖도록 지도한다.
• 시민의 일반적인 경제적 역할을 설명하고, 실제 청소년의 입장에서 올바른 경제적 역할은 무엇인지 살펴본 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한다.
• 소비자, 노동자, 기업가, 선거권자, 납세자, 정책 결정자로서 청소년의 경제적 역할이 무엇인지를 끊임없이 생각하게 하고 우리 사회의 경제적 문제점을 찾아 그 해결 방법을 모색하게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성장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 청소년복지론에 관한 여러 이론적인 접근들 중에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의 개념과 그 특성, 그리고 실천 과정에 대한 내용 및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가정폭력상담사례
- 여성과 가족을 관련시킨 사회복지실천영역 중 한 가지 유형을 선택하여 선택한 유형에 따른 여성복지 도모를 위한 프로그램을 한 가지씩 만들어 제시하시오
- 복지법제론]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기상학 - 기후 변화에 관한 조사
- 주제 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시오 (1)
- 매체 TV,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본인의 경험 중 건강하고자 하여 어떠한 실천을 한 경우 또는 건강에 대한 특정한 신념과 태도를 기반으로 건강행위를 결정한 경우가 있다면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을 적용하여 그러한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된 이유와 그 때 의료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할 사항은 무엇이었는지를 분석하여 제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