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목 사회과)] 중학교 3학년 교수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학교 3학년 사회과목 교수학습지도안입니다.

교생실습 하시는 분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내용은, 중3사회 교과서에서 2단원 경제파트 부분입니다. )
목차
1. 교과 운영 계획( 3학년 사회과)
1) 단원 개관
2) 지도 계획

2. 대단원 수업 및 실천 계획
1) 경제 문제의 합리적 해결
2) 유럽 세계의 성립
3) 민주 시민의 경제적 구실

3. 본시 교수 -학습지도안
총 5번 수업할 분량
본문내용
1. 단원 개관
중단원 ‘1. 경제 문제의 합리적 해결’에서는 경제 활동의 의미를 이해하고 합리적 선택을 위해 고려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목표이다. 합리적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비용-편익 분석이 필요항며 이는 개인의 경제 활동뿐만 아니라 사회적 선택에까지 적용할 수 있음을 이해시키도록 한다.
중단원 ‘2. 경제 체제의 변천 과정’에서는 ‘무엇을 얼마나 생산할 것인가’, ‘어떻게 생산할 것인가’, ‘누구에게 얼마나 분배할 것인가’라는 경제의 세 가지 기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 전체적인 구조로서 경제 체제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경제 체제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역사적으로 농업이 중심인 농경 사회에서 공업이 중심인 산업 사회로, 그리고 정보 산업이 중심인 정보 사회로 변천해 왔음을 알게 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각 경제 체제를 이해하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중단원 ‘3. 민주 시민의 경제적 구실’에서는 생산자, 소비자, 국가 구성원으로서 수행해야 할 경제적 역할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이를 위해 올바른 소비 의식을 갖고 소비자 주권과 소비자 권리를 행사하도록 하며 노동자와 기업가로서 올라른 자세와 노사 협력을 지향하도록 지도한다.


2. 지도 계획
(1) 선수 학습 및 관련 단원
학생들은 이미 초등 학교 4학년 《사회》의 ‘I. 우리가 사는 지역 사회’에서 지역의 생산 활동과 공공 선택, 분업과 시장 기능, 물자 교환과 화폐 등에 대해 학습하였고 초등 학교 5학년 《사회》의 ‘III. 우리 나라의 경제 성장’에서 자유 시장 경제의 기본 원리와 우리 나라 경제 성장의 과제에 대해 학습하였다. 따라서 이와 같은 선수 학습 내용을 상기시킨 후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2) 지도상의 유의점
• 자원의 희소성과 합리적 선택, 경제 체제의 변천 과정 등을 설명함으로써 현대 사회를 경제적 측면에서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하고 올라른 경제 의식을 갖도록 지도한다.
• 시민의 일반적인 경제적 역할을 설명하고, 실제 청소년의 입장에서 올바른 경제적 역할은 무엇인지 살펴본 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한다.
• 소비자, 노동자, 기업가, 선거권자, 납세자, 정책 결정자로서 청소년의 경제적 역할이 무엇인지를 끊임없이 생각하게 하고 우리 사회의 경제적 문제점을 찾아 그 해결 방법을 모색하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수행평가
  • 교수․학습활동에 피드백한다.우선, 각 교과목 담당 교사들과의 상호 협의를 거쳐 학기별 혹은 연간 ‘수업 및 평가 계획서’를 사전에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수업 및 평가 계획서’에는 적어도 교육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평가시기 등이 포함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구체적인 예시는 와 같다. 이러한 ‘수업 및 평가 계획서’를 사전에 작성함으로써 교사가 특정 과목의 수업 및 평가 활동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이며, 장기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과목이 된 후 선택하는 학교가 드물다. 중학교의 경우에는 일정한 문법 교과서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문법내용보다 확대된 내용 즉 국어지식 전반에 걸친 내용을 다루고 있다.교수방법의 문제로서 학교문법 교육이 규범문법과 명확하게 구별되지 않고 있다. 교사는 모어의 문법에 대한 학습이라는 사실을 감안하지 않은 채 규범으로서 주입하고, 학생은 암기하는 현실▶ 학교문법 교육의 목표를 ‘한국어의 논리 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 7차교육과정 ; 수준별 교육과 그 사례
  • 3학년의 경우 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직업과정, 기타 필요과정으로 분류하는 것을 인문․사회분야, 자연분야, 예․체능분야, 외국어분야, 실업분야 등에 관한 진로정보 제공으로 다양한 운영의 개인별 교육과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학생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해 학습부담을 줄였다. 즉 현재의 고교 교육과정은 이수단위에 비해 교과내용이 과다하고 학년제 중심의 이수단위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교과목을 분산 이수하고 있다.그러나 7차 교

  • [수준별교육과정] 수준별교육과정의 실태와 문제 해결 방안
  • 학습 내용 구성▷ 사회 : 3학년부터 10학년까지 기본 과정과 심화 과정의 학습 내용 구성▷ 과학 : 3학년부터 5학년까지는 기본 과정으로 구성, 6학년부터 10학년까지는 기본 과정과 심화 과정으로 구성▷ 영어 : 3학년부터 6학년까지 기본 과정과 심화 과정의 학습 내용 구성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 : 11, 12학년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과의 일반 선택 과목과 심화 선택 과목▷ 재량 활동의 신설확대단계형심화 보충형

  • 시민 참여와 정경엘리트주의
  • 사회과 교육과정상의 관련사항과 사회참여 체험 교육의 사례가. 교육과정상의 관련 사항○ 성격→ 사회과는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사회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 는 데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판단 및 의사 결정력 등의 신장을 강조 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는 기회를 제 공하고,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는 효율적인 교수․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