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향가와 여요의 비교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형식
2) 서정표출의 방향-향가의 내향성, 속요의 외향성
① 사회 문화적 특성
② 인생관과 세계관
③ 어휘 사용
④ 무엇을 노래했는가 (소재)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향가와 여요 혹은 속요는 우리 문학의 서정적 뿌리이다. 이 노래들은 오늘날까지도 우리에게 친숙하다. 그러한 향가와 속요는 서로 다르다고 느껴지지만 형식면에 있어서는 비슷한 부분도 찾아볼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먼저 형식적 측면에서 향가와 속요를 비교하여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 다음으로 향가와 속요의 주요 비교대상이자 가장 다른 면모를 보이는 부분인 서정 표출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 부분에서는 왜 향가와 속요가 서정 표출 양상이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사회 문화적 특성, 인생관과 세계관의 차이, 어휘 사용, 무엇을 노래했는가(소재)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2. 본론
1) 형식
향가의 형식은 《삼국유사》와 《균여전》에서 향가를 기록할 때 띄어쓰기 한 것을 시행 구분의 기준으로 삼아서 4구체, 8구체, 10구체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 《균여전》에서 최행귀가 말한 ‘3구 6명’의 실체를 파악하려는 노력 끝에 10구체 향가를 셋으로 분단할 수 있다는 결과를 얻어냈다. 셋으로 내용이 분단되는 ‘3구형 향가’와 첫 행이 6자로 짜여진 ‘6명형 향가’로 나눌 수 있고, ‘6명형 향가’ 가운데 확장형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으며, 고려가요는 여음의 성격에 따라 총괄형과 분단형으로 나눌 수 있다.
- 참고문헌
-
ㆍ김풍기, 「향가와 고려속요의 서정 표출 양상과 그 의미」, 고려대학교국어국문학연구회, 1995.
ㆍ신해진, 「신라향가와 고려속요의 ' 기원 ' 정서의 표출양상과 의미」, 고려대학교국어국문학연구회, 1997.
ㆍ박경주, 「계승적 관점에서의 향가 - 고려가요 형식 고찰」, 서울대학교국어국문학과, 1992.
ㆍ박노준, 『옛사람 옛노래 향가와 속요』, 태학사, 2003.
ㆍ박노준, 『향가여요의 정서와 변용』, 태학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