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수학습이론 A] 파블로프,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 비교 및 교수이론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교수학습이론 A] 파블로프,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 비교 및 교수이론의 특징
- [방통대] [교수학습이론 A] 파블로프,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 비교 및 교수이론의 특징
- [방통대] [교수학습이론 A] 파블로프,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 비교 및 교수이론의 특징
- [방통대 참고자료]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A형]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2008년 1학기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참고자료 입니다.
제시된 과제물의 요구에 맞도록 작성하였습니다.
과제물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파블로프 - 고전적 조건화 이론
1)고전적 조건화의 개념(수동조건의 형성)
2)고전적 조건화를 구성하고 있는 자극과 반응의 형태
3)조건형성의 주요원리
4)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
5)조건형성의 이론적 적용
2. 스키너 (조작적 조건화 이론)
1) 스키너의 실험
2) 학습과정
3) 작동조건형성의 주요원리
4) 간헐적 강화의 종류
5) 소거와 자발적 회복
6) 학습의 요소
3. 손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
1) 손다이크의 시행착오 설
2) 고양이의 문제상자 실험
3) 시행착오 학습의 과정
4) 학습의 법칙
5) 5개의 하위법칙
6) 실제에의 적용
III. 결론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IV.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손다이크의 시행착오 설
▶ 손다이크는 실험적인 검증을 통해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결합으로 본 최초의 심리학자.
▶ 학습: 시행착오의 과정에서 우연적으로 성공한 만족스러운 행동은 강화되고 불만족스럽거나 실패한 행동은 약화되는 것. 이때 선택된 성공적인 반응행동은 빈번히 반복되고(연습), 또 성공에 따르는 만족(효과)에 의해서 성공적인 행동양식의 결합이 더욱 강화되어 새로운 행동이 획득.
▶ 학습은 습관의 형성이며, 습관의 결합 방식에 의해 복잡한 행동도 학습.
▶ 시행착오 과정에서는 어떠한 지능도 필요하지 않으며, 추리에 의한 행동이라고 할만한 어떠한 사실도 발견할 수 없다고 보았다. 즉, 자극과 반응이 정신력과 같은 중재변인 없이 직접 결합되는 것으로 보았다.
2) 고양이의 문제상자 실험
여러 가지 장치를 가지고 있는 문제상자를 고안하고 배고픈 고양이를 활용하여 실험.
▶실험내용
ㄱ. 고양이를 문제상자 안에 가두고서 상자 밖에는 먹이를 놓아둔다.
ㄴ. 상자 속의 한쪽에는 빗장이 달려있고, 이 빗장을 누르면 상자 문이 열려 밖으로 나올 수 있게 되어 있다.
ㄷ. 상자 속에 들어간 고양이는 처음에는 긁어대고 물어뜯고 이리저리 뛰어다니는 등 여러 가지 시행착오적 반응들을 반복하다가 마침내 빗장을 누르고 밖으로 나오게 되었다.
▶실험결과
ㄱ. 고양이가 상자의 문을 열고 나오는 것을 배우게 되는 것은 자극[S]과 반응[R]의 반복된 경험을 통해 점차적으로 습득된 습관에 의한 것이지 정신력에 의한 것이 아니다.
ㄴ. 고양이가 빗장을 누르고 밖으로 나오는 반응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고양이가 상자 밖으로 나올 때마다 먹이를 가지고 보상을 해 주어야 한다. 시행착오적 반응 자체만으로는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불가능하고 먹이보상과 같은 강화가 있어야 한다. [여기서 먹이로 보상을 해줄 때는 만족감이 중요하다 ]
- 참고문헌
-
『성격심리학』 L.A.젤리 D.J.지글러 저 이동구 역, , 법문사 2000출간.
『심리학』 고영희 외 9명 공저 양서원 2004출간
『성격심리학』 Waiter Mischel 저, 손정락 역 교육과학사 1997출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변영계 저 학지사 1999출간
『교육심리학의 이해』신명희 등저 학지사 1999출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옥채․박미은․서미경․전석균 공저 양서원 2002출간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김동배․권중돈 저 학지사 2001출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파블로브와 스키너손다이크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특징을 설명하시오0o(교수학습이론과매체4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