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수학습이론 A] 파블로프,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 비교 및 교수이론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교수학습이론 A] 파블로프,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 비교 및 교수이론의 특징
- [방통대] [교수학습이론 A] 파블로프,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 비교 및 교수이론의 특징
- [방통대] [교수학습이론 A] 파블로프,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 비교 및 교수이론의 특징
- [방통대 참고자료]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A형]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2008년 1학기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참고자료 입니다.
제시된 과제물의 요구에 맞도록 작성하였습니다.
과제물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파블로프 - 고전적 조건화 이론
1) 조건반사설의 개념
2) 실험
3) 학습의 원리
4) 고전적 조건화의 기본개념들
5) 고차적 조건현성
6)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화
2. 스키너 - 조작적 조건화 이론
1) 스키너상자
2) 변별자극
3) 조작적 강화
4) 일차적 강화와 이차적(조건화된 강화)
5) 정적강화, 부적강화
3. 손다이크 - 시행착오설 이론
1)손다이크 학습이론의 본질
2)시행착오설의 개념
3) 시행착오설의 기본3법칙
4) 손다이크의 종속법칙
III. 결론
참고문헌
참고SITE
- 본문내용
-
4) 고전적 조건화의 기본개념들
①강화 ;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을 결부시켜 자극을 주는 것
②자극의 일반화 ; 조건화가 완전히 성립되기까지 어떤 특정의 조건자극에 대한
조건반응이 이 조건자극과 유사한 다른 자극에 의해서 유발되는 것.
③변별(식별) ; 조건화가 완전하게 이루어지면, 처음부터 주어졌던 조건자극에 대하여서만 조건반응이 일어나고, 유사한 자극에는 조건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현상.
④소거 ; 조건화가 이루어진 후 강화(무조건 자극을 주는 것)를 하지 않고 조건자극만을 제시하면 조건반응이 점차로 약화되어 드디어 사라져 버리는 현상.
⑤자발적 회복 ; 소거 후에 휴식시간을 두었다가 조건자극을 다시 제시하면 어느 정도 소거되었던 것으로 보이던 조건반응이 재현되는 현상.
5) 고차적 조건현성
어떤 조건자극이 일단 조건반응을 일으키는 힘을 얻고 난 다음에는, 그 조건자극은 다른 제2의 자극과 짝지어졌을 때 제 2의 자극에 대한 무조건자극이 되어 새로운 조건반응을 일으키는 자극이 될 수 있다. 이것을 2차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방식으로 제 3, 제 4의 조건자극을 만들어 낼 때 이것을 고차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6)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화
①. 공포와 불안 : 위험한 실제상황은 장기간 지속되는 공포에 대한 고전적 조건화를 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덩치가 크고 사납게 생긴 개를 보고 놀란 경험이 있는 아이는 아주 강력하고 일반화된 개 공포증을 학습할 것이고 어떤 개에게도 접근하기를 두려워할 것이다.
②. 생리적 반응 : 고전적 조건화는 알레르기 반응과 엔돌핀 분비를 유발시킬 수 있고, 성적 각성을 조건화 시킬 수도 있다.
- 참고문헌
-
『성격심리학』 L.A.젤리 D.J.지글러 저 이동구 역, , 법문사 2000출간.
『심리학』 고영희 외 9명 공저 양서원 2004출간
『성격심리학』 Waiter Mischel 저, 손정락 역 교육과학사 1997출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변영계 저 학지사 1999출간
『교육심리학의 이해』신명희 등저 학지사 1999출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옥채․박미은․서미경․전석균 공저 양서원 2002출간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김동배․권중돈 저 학지사 2001출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파블로브와 스키너손다이크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특징을 설명하시오0o(교수학습이론과매체4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