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춘향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1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껏 준비하여 A+ 받은 자료입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춘향전」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춘향전」에 들어가기 전
1) 고전 문학은 왜 배워야 하는가?
2)「춘향전」의 문학적 가치
2.「춘향전」의 학습 내용과 활동 - `열녀 춘향 수절가`를 중심으로
1) 줄거리와 전체 구조·배경설화 알기
(1) 줄거리 파악하기(개별 학습)
(2) 전체 구조·배경설화 알기
2) 각 인물들의 성격과 주제 파악하기
(1) 인물들의 성격 파악하기
(2)「춘향전」의 갈등 구조로 주제 파악하기
(3) 춘향의 행동 평가하기 - 학생 활동 (모둠 토의)
3)「춘향전」에 나타난 전통 문화 사상 알기
(1) 한시를 통해 본 우리 전통 문화 사상
(2) 작품 전체에 나타나 있는 우리의 전통 문화 사상 - 학생 활동
4)「춘향전」의 문체상 특징
(1) 문체의 특성 보이는 부분
(2)「춘향전」에 나타난 표현법을 활용하여 글쓰기 - 학생 활동
5)「춘향전」의 형성과정과 적층 문학 & 다양한 이본에 대해 알기
(1)「춘향전」의 형성과정 (설화→판소리→소설)
(2)「춘향전」과 적층 문학
(3)「춘향전」의 다양한 이본들
(4)「춘향전」다시 쓰기 - 학생 활동
6) 다양하게 변용된「춘향전」살펴보기
(1) 문학 작품의 제재가 된「춘향전」
(2) 다양한 매체로 변용된「춘향전」감상하기
7) 춘향전, 적극적으로 감상하기 (국어생활 7단원 부분) - 학생 활동
3.「춘향전」을 배운 후 - 점검하기
Ⅲ. 나오는 말
- 본문내용
-
「춘향전」은 7차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국어(하)의 7단원(7. 전통과 창조)`과 `국어 생활(교학사)의 7단원(7. 창조적인 국어 생활)`에서 활용되고 있다. 고등학교 국어(하)의 7단원 `전통과 창조`에서는「춘향전」을 제재로 하여 `전통의 내용적 특성`(인간다움의 추구), `전통의 형식적 특성`(해학적 표현, 풍자 등), `전통의 계승 방법`(공유, 지속, 변형, 부정)을 다루고 있고, 국어 생활에서는「춘향전」을 제재로 `문학의 국어 생활화`라는 목표 아래 `작중 인물 되어보기`, `변용된 작품 감상하기`, `다른 독자와 소통하기`, `작가에게 질문하기`의 학습 활동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본문에서는「춘향전」의 많은 이본들 중에서도 고등학교 국어(하)에 실린 `열녀춘향 수절가`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춘향전」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춘향전」에 들어가기 전
본격적으로「춘향전」을 배우기 전에 학습자로 하여금 우리가 고전문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와 많은 고전문학 중「춘향전」을 배우는 의의가 무엇인지 알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학습자는 수업에 더욱 적극적인 흥미와 관심을 보일 것이다.
- 참고문헌
-
고등학교 국어 (하), 국어생활(교학사)
고등학교 국어(하) 지도서, 국어생활 지도서
설성경,「한국고전문학전집 12」,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5.
반교어문학회,「고소설의 사적전개와 문학적 지향」, 보고사, 2000
윤갑희 외5, 참길 고등국어 해설서(상), 동아출판사, 1996.
윤광봉․유영대,「고전소설의 이해」, 문학과 비평사, 1998.
이상익 외,「고전문학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집문당, 1998.
정경섭 외4, 자율학습 고등국어(상), 지학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습지도안] 고등 세계의 종교 수업지도안
- 보육교사론_행복한 보육실의 의미와 보육실이 행복한 공간이 되기 위한 조건을 서술하시고 교사로서의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개인적 전략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건강심리학] 건강과 심리학
- [만0세 관찰일지]만0세 4월 관찰일지 3명 분량
- 음식의 꽃 에피타이저 - 목적과 발전
- [읽기]읽기의 성격, 읽기의 특징, 읽기의 목적, 읽기의 과정, 읽기와 창의적 읽기, 읽기와 음운인식, 읽기의 전략, 읽기의 방법 분석
- 노인복지론_노화이론 중 사회학적 노화이론의 개념을 제시하고, 여러 사회학적 이론 중 현재 우리 사회 노인들의 주요 욕구와 문제를 가장 잘 반영하는 이론을 하나 선택하여 예시와 함께 이유를 제시하세요
- -(으)ㄴ적이 있다/없다 ppt자료
- `-(으)ㄴ 적이 있다/없다` 수업지도안
- 안전교육-약물오남용 예방교육 실종유괴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