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춘향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껏 준비하여 A+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춘향전」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춘향전」에 들어가기 전
1) 고전 문학은 왜 배워야 하는가?
2)「춘향전」의 문학적 가치
2.「춘향전」의 학습 내용과 활동 - `열녀 춘향 수절가`를 중심으로
1) 줄거리와 전체 구조·배경설화 알기
(1) 줄거리 파악하기(개별 학습)
(2) 전체 구조·배경설화 알기
2) 각 인물들의 성격과 주제 파악하기
(1) 인물들의 성격 파악하기
(2)「춘향전」의 갈등 구조로 주제 파악하기
(3) 춘향의 행동 평가하기 - 학생 활동 (모둠 토의)
3)「춘향전」에 나타난 전통 문화 사상 알기
(1) 한시를 통해 본 우리 전통 문화 사상
(2) 작품 전체에 나타나 있는 우리의 전통 문화 사상 - 학생 활동
4)「춘향전」의 문체상 특징
(1) 문체의 특성 보이는 부분
(2)「춘향전」에 나타난 표현법을 활용하여 글쓰기 - 학생 활동
5)「춘향전」의 형성과정과 적층 문학 & 다양한 이본에 대해 알기
(1)「춘향전」의 형성과정 (설화→판소리→소설)
(2)「춘향전」과 적층 문학
(3)「춘향전」의 다양한 이본들
(4)「춘향전」다시 쓰기 - 학생 활동
6) 다양하게 변용된「춘향전」살펴보기
(1) 문학 작품의 제재가 된「춘향전」
(2) 다양한 매체로 변용된「춘향전」감상하기
7) 춘향전, 적극적으로 감상하기 (국어생활 7단원 부분) - 학생 활동
3.「춘향전」을 배운 후 - 점검하기

Ⅲ. 나오는 말

본문내용
「춘향전」은 7차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국어(하)의 7단원(7. 전통과 창조)`과 `국어 생활(교학사)의 7단원(7. 창조적인 국어 생활)`에서 활용되고 있다. 고등학교 국어(하)의 7단원 `전통과 창조`에서는「춘향전」을 제재로 하여 `전통의 내용적 특성`(인간다움의 추구), `전통의 형식적 특성`(해학적 표현, 풍자 등), `전통의 계승 방법`(공유, 지속, 변형, 부정)을 다루고 있고, 국어 생활에서는「춘향전」을 제재로 `문학의 국어 생활화`라는 목표 아래 `작중 인물 되어보기`, `변용된 작품 감상하기`, `다른 독자와 소통하기`, `작가에게 질문하기`의 학습 활동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본문에서는「춘향전」의 많은 이본들 중에서도 고등학교 국어(하)에 실린 `열녀춘향 수절가`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춘향전」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춘향전」에 들어가기 전
본격적으로「춘향전」을 배우기 전에 학습자로 하여금 우리가 고전문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와 많은 고전문학 중「춘향전」을 배우는 의의가 무엇인지 알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학습자는 수업에 더욱 적극적인 흥미와 관심을 보일 것이다.
참고문헌
고등학교 국어 (하), 국어생활(교학사)
고등학교 국어(하) 지도서, 국어생활 지도서
설성경,「한국고전문학전집 12」,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5.
반교어문학회,「고소설의 사적전개와 문학적 지향」, 보고사, 2000
윤갑희 외5, 참길 고등국어 해설서(상), 동아출판사, 1996.
윤광봉․유영대,「고전소설의 이해」, 문학과 비평사, 1998.
이상익 외,「고전문학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집문당, 1998.
정경섭 외4, 자율학습 고등국어(상), 지학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콘텐츠론] 춘향전을 기반으로 한 교육프로그램
  • Ⅰ. 서 론1. 연구목적현재 교육과정은 문학에 있어 ‘고전’과 ‘현대’를 양분화 하여 가르침으로써 ‘고전’은 ‘고리타분하고 어려운 것’이란 편견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고전의 가치는 고정된 것이 아닌, 현대적 필요에 의해 재해석될 때 얼마든지 높아질 수 있는 것이므로 고전에 나타난 가치를 새롭게 발견하고 이를 현대적으로 가치 있게 활용해 보고자 한다. 이에 고전 ‘춘향전’을 활용하여 현대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할 교

  • [국어교과] 춘향전 분석
  • 문학과 현대 문학 사이에 내용과 형식, 표현 면에서 상동성이 있어 오늘날 문학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셋째, 시간의 거리를 두고 대상을 접함으로써 일종의 원근 감각(대상과 시간적 거리를 조정하면서 다양한 관점과 방법으로 대상을 해석하는 능력)을 익힐 수 있기 때문이다. ‘국어 (하) 7. 전통과 창조’라는 대단원의 첫 번째 단원으로 실려 있는 「춘향전」은 다음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1차 교육과정에서부터 7차

  • 〈춘향전〉연구
  • 문학에 반영된 것으로 크게 주목되고 있다. 김광순(2001), 『한국고소설사』, 국학자료원.이러한 판소리계 소설의 일반적 특징은 본 글에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 〈춘향전〉의 특징과 통한다 다음 글에서는 〈춘향전〉의 서사 및 구조적 특징과 문학사적 의의를 알아보고 교육 현장에서는 어떻게 활용 ․ 지도 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2.〈 춘향전〉연구사적 쟁점〈춘향전(春香傳)〉은 사본 30종, 목판본 7종, 활판본 5~60종에 이르는 방대한 이본(異本)이

  • [문학과 영화] 문학의 영화화
  • Ⅰ.들어가는 말Ⅱ.본론1)문학과 영화❶ 문학과 영화의 관계❷ 문학과 영화의 제휴; ‘영상문학’과 ‘문학 작품의 영화화’❸ 교육측면에서 바라본 ‘문학 작품의 영화화’ ❹설문조사2) 춘향가 vs 춘향뎐❶ 춘향전에 대하여❷ ‘춘향영화’ 에 대한 정리Ⅲ.결론Ⅳ. 참고문헌Ⅰ.들어가는 말언제부터인가 우리는 놀라움 반, 두려움 반으로 급속도로 변해가는 현대 사회를 바라보고 있다. 오늘 날의 성장세대는 말을 배우기 이전부터 영상

  • [고전문학사] 춘향전의 정전으로서의 배경과 담론 분석
  • 춘향전’의 성격1.4. ‘춘향전’은 이제 부동의 고전이고 정전인가? 2. 의 다양한 논의2.1.주제에 대한 논의 2.2.구성에 대한 논의2.3. 의 판소리 담론적 논의2.4. 의 다양한 이본에 대한 접근3.연구사 개괄 및 담론 분석Ⅲ. 결론Ⅰ. 서론1.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현재 ‘춘향전’은 누구나 친숙하게 알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고전이자 한국의 국어교육, 특히 문학 교육의 대표적인 정전이다. 그렇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