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중소기업 수출마케팅의 환경분석
가. 중소기업 수출의 발전과정
나. 환경변화

2. 수출마케팅 믹스전략

3. 수출마케팅 경쟁 및 성장전략
가. 경쟁전략
나. 제품/시장 확장전략
다. 마케팅 표준화 및 적응전략
본문내용
가. 중소기업 수출의 발전과정

(1) 발전 추이

1960년대 초반 중소기업 수출산업화가 시작된 후 중소기업 수출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여 1962년~2002년 동안 대기업 수출의 연평균 증가율인 21.6%보다 높은 연평균 22.9%의 증가율을 기록하였다. 이에 따라 1962년 1.800만 달러 수준이었던 중소기업 수출액은 2002년 683억 달러로 크게 증가하고 전체 수출에서 중소기업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1962년 30%에서 2002년에는 42.0%로 높아졌다. 또한 전체 GDP에 대한 중소기업 수출 기여도도 1974년 10.4%에서 2002년에는 14.3%로 높아지게 되었다.
1990년대 후반가지 우리나라 수출은 전체적으로 대기업이 중소기업에 비해 높은 수출증가율을 보여 대기업이 수출 증대를 주도하였다고 볼 수있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 특히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중소기업 수출이 대기업 수출에 비해 높은 증가율을 시현하였을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수출비중이 2002년 42%로 높아지는 등 수출성장 구조에 중요한 변화가 나타났다. 이는 중소기업 수출이 단순히 대기업 수출에 대한 보완적 역할이나 완충역할을 하는 단계에서 벗어나 향후 전체 수출증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단계에 들어섰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권영철, 「글로벌 수출마케팅」, 무역경영사, 2002, p.289~295.

중소기업청, 「2008 도전과 혁신・도약의 길」, 2004, p.879~884.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중소기업수출통계」, 각년호

채서일, 「마케팅」, 학현사, 1998, p.29~30


<국외문헌>

D.C. Shanks, "Strategic Planning For Global Copetition", The Journal of Busiess Sraegy, 1985, p.16.

G. Albaum, et al, International Marketing and Export Marketing, MA : Addison-Wesley Co., 1989, p.23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중소기업경영론2A) 중소기업의 촉진 광고 관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
  • 기업은 물론 국가 경제도 큰 타격을 입을 것이다. 중소기업은 특수한 수공적 기술이 필요한 제품이나 대규모화가 어려운 특수한 상품을 다종다양하게 생산하는 데 경제적이다. 또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독자적인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기회를 제공하여 새로운 공업과 서비스업을 태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수출마케팅 전략에 관한 국내 연구에서도 대기업에 대한 연구가 많았으며, 중소기업의 구체적인 수출마케팅 전략의 모색

  • [경영학] 해외 시장 수출 전략 - 해외광고
  • 수출이 많은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지면서 수출을 떠받치는 해외광고는 IMF의 동면에서 깨어날 줄 모르고 있다.IMF 이후 해외광고 크게 위축고부가제품의 수출이 늘고 자가브랜드로 해외시장에 얼굴을 내미는 기업들이 부쩍 늘고 있는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수출마케팅 요소는 해외광고. 그러나 수출기업의 해외광고는 IMF 직격탄을 맞은 후 마케팅 전략에서 아예 제외되고 있다. 그 이유는 단순하다. 중소기업은 물론 대기업들도 자금난으로 쩔쩔매는

  • [무역학] 해외광고시장 현황과 접근 전략
  • 기업들은 축구선수 하나에 부착하는 상표를 수천억씩 투입하며 광고를 집행하고 있디. 우리나라의 제품의 수출이 늘고 자가 브랜드로 해외시장에 얼굴을 내미는 기업들이 부쩍 늘고 있는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수출마케팅 요소는 해외광고. 그러나 수출기업의 해외광고는 IMF 직격탄을 맞은 후 마케팅 전략에서 아예 제외되고 있다. 그 이유는 단순하다. 중소기업은 물론 대기업들도 자금난으로 쩔쩔매는 상황에 지금 당장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해외광

  •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수출마케팅의 정의와 수출전략 및 수출마케팅믹스 전략
  •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수출마케팅의 정의와 수출전략 및 수출마케팅믹스 전략목차*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Ⅰ. 수출마케팅의 정의Ⅱ. 수출전략1. 간접수출1) 간접수출의 장점2) 간접수출의 단점2. 직접수출3. 국제도급거래에 의한 수출Ⅲ. 수출마케팅믹스 전략1. 제품전략1) 상표전략2) 디자인 개발3) 포장2. 가격전략3. 유통전략4. 촉진전략1) 해외광고전략2) 중소기업의 정보화전략5. 공생적 마케팅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1. 수출마케팅의

  • [기업 제품][기업 제품캐릭터][기업 제품구매][기업 제품개발][기업 제품지각위험][기업 제품마케팅전략]기업 제품명, 기업 제품캐릭터, 기업 제품구매, 기업 제품개발, 기업 제품지각위험, 기업 제품마케팅전략
  • 기업 제품명, 기업 제품캐릭터, 기업 제품구매, 기업 제품개발, 기업 제품지각위험, 기업 제품마케팅전략 분석Ⅰ. 개요Ⅱ. 기업 제품명Ⅲ. 기업 제품캐릭터1. 캐릭터를 통한 우리 수출 상품의 경쟁력 제고 방안2. 제품디자인에 적용된 캐릭터3. 일관성 있는 이미지 처리4. 제품의 다변화/ 의류와 소품에도 캐릭터가 있다5. R&D를 통한 캐릭터 역수출Ⅳ. 기업 제품구매1. 중소기업(이하 여성기업 포함)제품 구매계획 작성 목적2. 법적근거3. 구매계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